[MIS 경영정보시스템] 메가마트 MEGA Mart IS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환경과 현실의 파악
1) 할인점 환경의 파악
2) MEGA Mart의 현실
3) 타 할인점의 대응

2. 정보화 추진 방향
1) MEGA Mart의 목표
2) MEGA Mart 정보화의 목표
3) 정보화 추진의 틀
4) 부문별 추진 방향
5) 기반 기술의 도입/활용 흐름

3. 정보화 추진 계획
1) 전략 계획
2) 중․장기 계획
3) 단기 계획

4. 기대효과

5. 결 론
본문내용
1) 할인점 환경의 파악
- 대형 할인점간의 경쟁 심화

<1996년 유통시장의 전면개방 이후 월마트, 까르푸로 대표되는 대형할인점 체인업체들이 대거 진입하면서 국내에서 대형 할인점들 간의 경쟁이 점차 심화되어 왔다. 토착 할인마트인 신세계의 E마트가 대형할인점 업계에서 선발주자로서의 위상을 지키고는 있지만, 전체 유통시장 구도를 보았을 때 외국계 업체 및 기타 후발 업체들의 시장지분이 점차 넓혀지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러한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대형할인점들은 지역의 중소 할인점을 인수(예:홈플러스의 아람마트인수),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점포확장을 계속하고 있다. 그리고 선진화되고 발전된 시스템의 도입으로 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켜 고객들의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시장에서 보다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해 끝없이 노력중이다.>

2) MEGA Mart의 현실
- 고객 불만: 계산원의 서비스 불만
대기 시간
- 고객이 상품 위치 파악의 어려움을 호소
- 상품정보(이벤트) 접근과 인지에 대한 어려움

< 지방 최초의 대형할인점 이라고 불리는 메가마트는,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해 가는 여타 다른 대형마트와는 달리 부산을 중심으로 지방 주요 거점들을 공략해 나가는 차별화된 사업전략을 취하고 있다. 지방을 중심으로 한다고는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메이저급 유통업체와의 경쟁을 피할 수는 없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메가마트가 살아남기 위한 생존 전략으로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고객들의 불평사항들을 적시에 해소 시켜 줌으로서 고객들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유익한 자료였습니다.^^
  • cower9***
    (2014.11.23 23:19:3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메가마트에 관한 자료가 필요했는데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mei***
    (2006.11.09 16:58:54)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롯데마트 ISP 수립
  • 경영환경 및 전략분석- 경영층 인터뷰- 환경 및 전략분석서 작성3. 현행 업무 파악- 설문지, 업무조사서 배포, 수거- 설문지 분석- 실무자 인터뷰- 현행 업무분석 및 분류4. 업무 문제점 및 개선방향 도출- 문제점 도출- 개선방향 도출5. 시스템의 역할 규명 및 전략수립6. 정보화 진단 및 우선순위결정7. 시스템의 효과분석8. 최종 결과 보고2008. 10. 2 ~ 2008. 11. 171주차2주차3주차4주차5주차6주차7주차8주차2. 환 경 분 석환경분석상위 업체의

  • [유통관리] 유통기업 이마트와 월마트 비교
  • 정보를 찾기가 어려움▷ 신기술도입의 효과- RFID 기술은 무선 상품정보의 송출로 바코드 스캐너에의한 물건확인 절차가 필요 없음.→ 대기 시간 감소 - 도난방지 가능- 상품정보 또한 위치 확인이 용이 이마트와 신기술도입개선방향월마트이마트비교개요*이마트의 발전 전략*- 지금까지 선진 기술의 도입으로 발전 해왔듯 앞으로도 과감한 지속적투자 필요 특히 RFID 기술에 적극적 자세 필요- RFID 기술이 바코드 시스템을 대체할 신기술이지

  • [기업분석] 한글과컴퓨터 기업분석, 서울예술단 기업분석, 유니텍 기업분석, 예당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KDDI 기업분석, 제이슨헬프 기업분석, 하니소프트 기업분석 고찰
  • MIS 시장텍스트를 이용한 그래프나 차트를 표현하는 기술을 응용하면 MIS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다.10. 시장규모 분석* 해외시장의 규모는 국내시장의 30배로 추정(한국인구는 세계 인구의 1/150, 한국수준의 인구 전세계 15억)* 학교정보화 일환으로 ASP 사업. 전국 초중고 800만명, 학급수 20만학급, 학급 pc당 9,000원/월, 연간 216억 * 기업 MIS 시장은 2조로 추정하고 그 중에서 각종 보고서 및 그래프나 차트 공급시장규모를 600억으로 추정* MathEdit

  • [국제기업사례]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 신흥시장에서 다국적 소매기업들의 전략 -한국시장과 중국시장에서의 이마트 VS 월마트
  • 정보 시스템의 도입을 바로 월마트가 나서서 하고 있는 것이다. 월마트 계열사인 ‘샘즈클럽’에서는 텍사스 지역 40개 점포에서 지난해 11월부터 RFID 팔레트 태깅이 진행 중이기도 하다. 월마트의 이러한 진보된 유통 경영으로 인해 이에 관련된 과학 기술 또한 진보중이다.6.1.3 기업 전략 구조 및 경쟁․ GE와 제휴 카드산업월마트는 2006년 10월 25일 GE캐피털과 손잡고 중국 신용카드 사업에 진출하였다. 비자카드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월마트 카드

  •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정보시스템 사례
  • 정보화업무혁신 부문 대상 수상(중소기업청장상) 풀무원-다카라주조㈜, ㈜한국유전자검사센터 설립 합의 한국경제/정보통신부 주관 99 기업정보화마인드 부문 대상 수상 내추럴하우스자연건강㈜, 인터넷 쇼핑몰 개설 천연간수 성분 정제간수두부 출시 ㈜풀무원 전사자원관리시스템(ERP) 가동 ㈜풀무원, 관계계열사 찬마루식품㈜ 흡수 합병 전사 문서관리 및 전자결제시스템 KMS(지식경영시스템) 구축 및 가동녹즙사업본부, 독립 분사형태의 `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