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아’, 문화 산업적으로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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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보아의 등장과 성장
(1) 보아의 프로필
(2) SM의 훈련과정 및 전략
(3) 스타로 등극한 주요사건
(4) 주요활동
▶ 보아 CF
▶ 보아 수상
▶기타 활동 및 언론 보도
3. 보아의 일본 활동
(1) 데뷔 초기
(2) 인기 상승 시기
(3) 스타로서의 본격적인 활동
(4) 보아 관련 제품
4. 보아의 해외 활동에 대한 분석
(1) 보아와 S.E.S와의 비교
(2) SM엔터테인먼트의 산업적 커넥션
(3) 보아의 앨범 판매량 및 매출
5. 디스코그래피 - 발매 음반 상세 정보
(1) 국내 발매
(2) 일본 발매
(3) 작사자/작곡자/프로듀서를 비롯한 주요 인물 신상
6. 주요 언론 기사 모음
7. 마치며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는 말이 귀에 익을 정도로 문화산업의 주체가 되는 ‘스타’는 오늘날 당당한 엔터테이너로서 바라보는 시선이 확산되었고, 사회를 바꾸는 영향력까지 갖춘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가 사는 시대의 대중문화콘텐츠의 영향력은 대단하다. 정부의 주요 정책을 대중스타들이 홍보하고 한류스타를 이용해 외국과의 외교문제에도 영향을 미칠 만큼 스타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데 대부분 동의할 것이다. 이러한 스타를 만드는 시스템, 스타매니지먼트의 예로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큰 인기를 보여주는 ‘보아’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보아는 15세에 연예계에 데뷔하여 16세에 일본에 진출해 최근 한류열풍이라는 말과는 차원적으로 다른 길을 걸어왔다. 보아의 한,일 에서의 성공은 이미 준비된 것이었고 철저히 계획되어온 것이다.
매니지먼트란 사전적 의미로 다수노동자의 협력에 의한 집적적인 상품생산 활동(작업), 이러한 협동적 생산활동을 계획,통제하는 활동(관리)로 그의미를 규정할 수 있다. 현대 문화산업내의 매니지먼트는 스타라는 상품을 생산하고 이러한 생산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의미로 통용될 수 있다 가수를 예로들면 그의 본업인 음반분야는 물론 영상,광고,이벤트등 다양한 방면에 활용할수 있다는 얘기다. 한마디로 ‘one-source multi-use' 인 셈이다. 최근 매니지먼트는 기업화되어 최근의 ’한류현상과 더불어 그 시너지효과를 내고있다. ‘한류 열풍의 주역’, ‘1인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는 보아에 대한 분석과 다른 한류스타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2. 보아의 등장과 성장
(1)보아의 프로필
본 명 : 권보아
생년월일 : 1986년 11월 5일
신장 및 체중 : 160cm, 42kg
혈 액 형 : AB형
종 교 : 천주교
학 력 : 중학(외국인학교)중퇴, 2002년 대입검정고시 합격
데 뷔 : 2000년 8월 25일, 1집 ‘ID:Peace B' 발표
취 미 : 음악 듣고 따라부르기, 영화감상 , 십자수
좋아하는 음식 : 김치찌개, 메밀국수
친한가수 : 신화, 플라이투더스카이(한국), 후지모토 미키(일본)
특 기 : 힙합댄스, 일본어와 영어회화
(2) SM의 훈련 과정 및 전략
보아의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는 1995년 설립하여 음반기획 및 제작/배급/유통, 스타 매니지먼트와 마케팅을 주로 하는 기업이다. 1998년부터 아시아시장에 H.O.T., S.E.S.등 소속가수 들을 진출 시켜, 중국에서는 "한류"열풍을 이끌었으며 2001년 일본에 진출한 BoA는 일본 최고의 가수 반열에 올라서는 등 지속적인 해외시장 진출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중략>

(3)스타로 등극한 주요사건
SM 엔터테인먼트는 처음부터 일본 시장에 진출할 목적으로 10살짜리 보아를 섭외하여 13살 데뷔할 때까지 3년 동안 차근차근 훈련 시켜 나갔다. 보아가 나오기 전에도 아역 가수들은 몇몇 있었다. 그런데 보아가 데뷔했을 때 언론을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의 엄청난 주목을 끌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당시 시점이, 가수의 실력과 독창성보다 기획사의 철저한 프로젝트가 주목을 받기 시작하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아니, 보아의 성공 이후 그런 것일까?
어쨌든 당시 사람들은 그런 것에 익숙하지 않았다. 데뷔 직후 ‘보아’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에는 늘 ‘이수만’ 얘기가 쫓아다녔는데 ‘이수만이 키울거래’ 라는 이야기 자체는 당시 대중들에게는 매우 새롭고, 생소한 것이었다. 물론 보아의 나이 또한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아를 가수로 인정하지는 않고 잠깐의 깜짝이벤트 정도로 인식했다. 노래와 음악에 대한 관심 보다는 보아의 현란한 춤이라는 비쥬얼한 면과 ‘매우 어린 나이’라는 외부적 요소에 온 관심이 다 쏠린 것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긍정적인 시선보다는 곧 비판과 의문을 제기했다. 그토록 어린 나이에 가요계에 등장했으니 무언가 뒷 속내나 꿍꿍이가 있거나 사연이 있거나 등 한국사람 특유의 관음적인 관심이 쏟아진 동시에, 보아는 ‘상업적’ 이미지를 강하게 가지게 되었다. 즉 춤과 노래가 하고 싶어서 음악을 가진 가수가 아닌, 이수만의 사업 목적으로 이용이 되고, TV에 나오는 인형 중 하나 정도로 인식되었다. 그래서 2000년 당시, 보아는 진정한 스타라고 일컬을 수 있다기보다 귀여운 아이돌 스타 정도 였다.
참고문헌
◎기타참고자료
방송연예론 [김웅래, 2004]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국내음반산업의 주요이슈와 대응 방안 [고정민,민동원]
네이버 [http://www.naver.com] 한국 음악산업협회 [http://www.miak.or.kr]
보아 팬카페 [http://cafe.daum.net/boa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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