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설화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설화
1)설화의 분류
2) 설화의 현대성과 문자화
3) 설화의 형식
2. 신화
1) 한국의 신화
2) 신화에 나타난 결혼
3) 통과제의
4) 사후의 이적
6) 한국 신화의 신화소(神話素)
7) 한국 신화의 원류
3. 설화의 세계
1) 설화의 구조
결론

본문내용
설화란 민족 사이에 전해저 내려온 이야기를말한다. 그러나, 일상적인 신변잡기를 모두 설화라고 하지는 않는다. 설화에는 일정한구조가 있다. 그러므로역사적인 사실이나 현재의 이야기는 설화라 할 수 없다. 또 하나의 특징은 구전되는 것이다. 문헌으로 기록된 것도 있으나 일정한 화자와 청자 사이에서 구전되는 것이며, 이것은 소설과 구별되는 특성이다. 따라서 설화는 구전에 적합한 단순하고 간편한 표현형식을 지니며, 산문으로 되어 있다. 만약 전달 방식을 문제삼지 않고 줄거리만 문제삼는다면 서사시․서사민요․서사무가․연극 등은 모두 설화의 범주에 들 수 있다. 가령 서사민요 ‘강남땅 강소제’나 서사무가 ‘당금애기’ 따위가 민요나 무가로 불리지 않고 이야기꾼에 의해 구연된다면 이들은 분명 설화인 것이나, 본질로써 말한다면 서사민요는 민요이고 서사무가는 무가이지 결코 설화일 수는 없는 것이다. 민요나 무가, 판소리 등과는 달리 율격이 없음이 문체상의 특징이다. 설화는 산문으로 된 이야기이므로 어떤 인물․사건․배경 등의 요소를 갖추어야 하며, 사건은 인과적 타당성에 의해 서술되어야 한다. 따라서 설화는 연대기적이고 계기적으로 진행되며 삽화적․소묘적인 특징을 띠기쉬운 것이다. 설화의 구연상의 특징은 구연 기회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화자와 청자 간에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만 되면 시연이 가능하다. 민요는 청자가 없어도 혼자 흥얼거리며 부를 수 있으나 설화는 상대자가 있어야 구연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
  • 설화 (이야기)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 국문소설3. 고소설의 발전과정1) 생성기① 단순서사체인 설화가 초기 소설적 이야기로 발전 ② 가전체, 전기체 서사문학의 시기 (금오신화, 최치원전, 수이전 등)2) 성장기 (성숙기)① 양난(임진왜란, 병자호란) 이후 교산 허균과 서포 김만중의 활동시기- 허 균 : 국문소설의 효시인발표 양난이후 서민문학으로 소설이 발전하는데 영향- 김만중 : ,발표 귀족문학의 발

  • [고전문학사] 조선후기 소설 - `춘향전` 근원설화에 관한 논쟁
  • 조선후기 소설 -근원설화에 관한 논쟁-Ⅰ 서론우리가 한 가지의 정설로 알고 있는 고전 작품들 가운데 많은 작품들이 그 내용과 구성, 배경 등에 관해 끊임없이 쟁점화 되고 그에 따른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다. 그 쟁점에 관한 논의는 작자가 미상일수록 오랜 시간을 거쳐 온 작품일수록 더 활발히 진행되기 마련이다. 이런 쟁점들을 조사하고 다양한 관점들을 접해보는 것은 그 고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나아가서는 국문학을

  • [수업이론] Ausubel의 유의미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등학교 고전 소설 수업 방법 제안
  • 고전 소설을 영상화하여 놓은 자료나 교재의 개발이 상대적으로 미비하다는 것이다. 학습자의 문학 수용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애니메이션이나 비디오, 영화 등이 주목되나, 실제로 고전문학 작품을 영상화 해 놓은 소프트웨어들이 부족하여 교사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셋째로, 입시 위주의 교육 현상과 관련하여 교사가 이러한 수업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고전 소설을 영

  • [한국어 교육] 한국어 문화 교육 방법론 연구사
  • 고전 작품을 통한 한국어 문화 교육 연구”, 「국어교육학연구」21, 국어교육학회카터와 롱(Carter&Long)이 제시한 문학교육의 세 가지 모형-문화 모형, 언어 모형, 개인적 성장 모형-을 활용하여 고전 작품을 통한 한국어 문화 교육 모형을 구안하였다. 여기서 고전작품은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언어교육의 자료인 동시에 문화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문화교육의 자료가 되는 것이다. 고전 작품을 통한 한국어 문화 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지적하

  • [지귀설화, 설화] 지귀설화의 줄거리, 지귀설화의 기원, 지귀설화의 일반적 해석, 지귀설화의 내용 분석, 지귀설화에 나타난 신비한 힘에 관하여, 지귀설화에 대한 개인적 견해 분석
  • 지귀설화의 줄거리, 지귀설화의 기원, 지귀설화의 일반적 해석, 지귀설화의 내용 분석, 지귀설화에 나타난 신비한 힘에 관하여, 지귀설화에 대한 개인적 견해 분석Ⅰ. 지귀설화의 줄거리Ⅱ. 지귀설화의 기원Ⅲ. 지귀설화의 일반적 해석Ⅳ. 지귀설화의 내용 분석1. 신분차이에 의한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2. 불로 나타난 지귀의 사랑3. 한풀이 문학으로서의 지귀설화4. 지귀설화의 구조적 분석 1) 욕구의 발생2) 맺힘3) 절정4) 풀림Ⅴ. 지귀설화에 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