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가정소설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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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가정소설의 형성 배경
1. 조선시대의 사회, 문화적 특수성
2. 가족갈등을 다룬 선행설화(先行說話)의 구조와 성격
3. 조선시대 소설 독자층의 성격

Ⅲ. 초기 가정소설의 작품세계와 작자의식
1. 갈등구조의 양상과 의미
2. 초기 가정소설이 전반적 의미와 작자의식

Ⅳ. 가정소설 작품세계의 후기적 변모
1. 현실주의적 가치관의 확대와 관념적 대응논리
2. 통속화의 추세와 문제의식의 둔화

Ⅵ. 결 론

Ⅶ.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7세기 후반에 처음 출현한 가정소설은 소설에 대한 사대부들의 부정적 시각을 완화시키고 성별을 뛰어넘는 폭넓은 독자층을 확보함으로써 본격적 소설시대를 여는 선도적 역할을 담당했다는 점에서, 우선 소설사적으로 충분히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가정소설 연구사는 그 성향의 변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초기와 후기로 나누는데 이를 중심으로 가정소설에 대한 변화의 양상을 풀어보려 한다.
가정소설 작품 세계의 심층적 이해를 위해서는 그들이 어떠한 사회, 문화적 풍토와 문학사적 전통 위에서 형성되었는지를 먼저 검토하는 것이 타당한 순서이다. 가정소설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가족갈등은 다처제하에서는 항상 있어왔던 것이고, 조선시대에는 그것이 특히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던 만큼, 그러한 현실적 상황이 가정소설 형성의 보다 중요한 원인이 되었을 것임은 쉽게 짐작되는 일이다. 가정소설은 긍정적 인물과 부정적 인물의 갈등을 문제삼고 있고, 첩과 계모는 거의가 부정적 인물로 설정되어 있으며, ‘처-첩’, ‘계모-전처자식’의 관계 또한 극도의 불화 상태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서대석 편『조선문헌설화집요』, 집문당, 1991

중국문헌자료집1『열녀전』,서광문화사,1990

이원수 “가정소설 작품세계의 시대적 변모” 慶北大 大學院 , 1992

박태상 “조선조 가정소설 연구- 계모형 , 쟁총형 소설을 중심으로 延世大 大學院 , 1989

이승복 “처첩갈등을 통해서 본 가정소설과 가문소설의 관련 양상”, 서울대 大學院 ,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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