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경기체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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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경기체가 연구
1. 경기체가의 정의
2. 경기체가의 분류
3. 경기체가의 특징
4. 경기체가의 형식

Ⅲ.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시가문학은 원시가무에서 출발하여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을 거치는 동안 여러 형태의 시가들이 각기 나름대로의 특색을 지니면서 존재해 왔다. 그 중에서 경기체가(景幾體歌)는 엄격한 형식과 특이한 표현법으로 고려 말에서 조선 중기까지 역사적 전환기에 정치와 문화를 담당했던 신흥 사대부 특유의 사유 방식을 표출하고 있어서 그 성격이나 특징이 비교적 선명한 문학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또한 그 독특한 형식미로서 일찍부터 학계에서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왔다. 조란, <경기체가의 주제 및 내용에 관한 연구>, 부산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5, p.1
Ⅱ. 경기체가 연구
1. 경기체가의 정의
향가가 고려 전기에 끝나는 것과 함께 그 잔존형태마저 자취를 감춤으로써 중세 전기문학의 시기는 마감되었다. 신라의 상층문화를 담당했던 향가가 고려 전기까지는 지속될 수 있었지만 무신란, 몽고란 등 전쟁을 겪으면서 문벌귀족의 지배체제와 같이 향가를 이을 수 있는 기반이 사라지게 되었다. 따라서 민간에서 전승되던 유흥적이고 향락적인 노래를 궁중으로 끌어들이게 되었다. 그리하여 향가시대의 청산으로 조성된 상층시가문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신흥사대부들이 나서서 내놓은 것이 경기체가, 시조, 가사였다. 박일 , 《한국시가문학사》, 아시아문화사, 2000. p.102.
이 중 경기체가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이다. <충효가>는 시기적으로 가장 가까운 <독락팔곡>과도 300여 년의 거리가 있고 문학사적 의의를 가지지 못한다는 점에서 한 개인의 호사적인 취미에 의한 돌출적인 작품이기 때문에 경기체가로 인정하지 않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충효가> 역시 찬양문학의 전통을 잇고 있다는 점에서 경기체가 특성의 한 측면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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