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풍자소설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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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박지원의 작품세계.....................
1)양반전........................................
2)호질............................................
3)허생전.........................................
4)열녀함양박씨전..............................
2.동물의 의인화를 다룬 작품.........
1)토끼전.........................................
2)장끼전.........................................
3)두껍전..........................................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풍자는 옛날부터 그 장르를 가리지 않고 문학사적으로 즐겨 쓰이는 수단이었다. 그것은 직접적이지는 않지만 돌려서라도 자신의 뜻을 드러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무엇인가에 빗대어 표현 하지만 ‘말속에 뼈가 있다.’는 속담처럼 풍자는 유머와 재치의 말속에 날카로운 비판과 자조의 목소리가 숨어있는 것이다. “항상 자신의 모순과 불안을 안고 살아가면서도 그 불안에 대해서 애써 무관심 하려는 우리 인간은 누구든지 이러한 행위에 대한 저지나 직접적인 간섭을 하려 든다면 막대한 피해와 무자비한 보복을 감수해야 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작가들은 풍자의 방법을 발견하게 되었다.” 김문수, 「蔡萬植硏究」, (國民大學敎 大學院, 1983) p.20
라는 말처럼 풍자는 작가나 시인이 인간이나 사회나 국가에 불합리한 현상이 나타났을 때 그 시비를 정면으로 표현하기가 곤란하거나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려고 할 때에 사용하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 다룰 주제는 풍자소설이다. 실학사상과 판소리의 영향을 받아서 18세기 후반부터 풍자소설이 쓰여지기 시작했다 주장 김문수, 「蔡萬植硏究」, (國民大學敎 大學院, 1983) p.19
을 근거로 조선후기의 여러 풍자소설을 살펴보고 그 소설 속에 나타는 비판의 대상과 풍자의 방법에 주목하도록 하겠다. 특히 여기서 다룰 작품은 앞서 언급되었듯 실학사상가인 연암박지원의 작품이 주가 되고, 또한 작자미상의 조선후기의 고대소설들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백운화, 「조선후기 풍자소설」, (세종대학교, 1991)
소재영, <韓國諷刺小說選> (正音社, 1982)
한윤정, 「박지원 문학사상의 한 연구」, (서울여자대학 대학원, 1985)
김문수, 「蔡萬植硏究」, (國民大學敎 大學院, 1983)
김지용,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 출판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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