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인쇄광고의 표현 방법에 대한 비교연구 - 미국 VS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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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및 관계문헌 고찰
1) 인쇄광고의 영향력과 미국과 한국의 인쇄광고 이용현황 및 규모
① 인쇄광고의 영향력
② 신문광고에 대한 노출 정도 ⇒ 2002년 한국신문협회에서 실시한 신문광고의 노출효과와 주목률에 대한 조사《신문광고 효과와 광고기획전략》
③ 미국 광고 산업의 현황 - 신문, 잡지
④ 한국잡지산업의 현황
2) 정보내용
3) 표현전략
4) 광고소구
3.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논의
(1) 인쇄광고에 있어서 정보내용의 종합판별
(2) 인쇄광고에 있어서 표현전략의 종합판별
(3) 인쇄광고에 있어서 광고소구의 종합판별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프랑스의 수필가이자 원로 광고인인‘로베르 궤링(R.Gufrin)’은 “우리가 숨쉬고 있는 공기는 산소와 질소와 그리고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라고 말하였다. 즉, 오늘날의 광고는 우리가 숨쉬는 공기의 일부분으로 비유할 정도로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21세기로 접어들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는 다양한 뉴 미디어들이 존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초적 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 인쇄 매체는 아직도 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고, 이런 이유로 광고에서도 인쇄광고의 중요성은 더해만 가고 있다. 신문, 잡지, 그리고 거리 곳곳에 붙어있는 포스터 등을 통해서 우리는 하루에도 수 십 가지의 인쇄광고들을 접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쇄광고를 대표적으로 신문과 잡지로 구분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한국 언론 재단이 조사한 2002년 매체별 신뢰도, 영향력 등의 통계를 보면 (비교대상매체는 TV, 라디어, 인터넷, 신문, 잡지이다.)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신문을 유료로 정기구독 하는 가구는 2가구 중 약 1가구(정기구독률은 52.9%)이며, 구독가구의 평균 구독부수는 1.25부로 나타났고, 전체가구 평균 구독 부수는 0.66부로 조사되었다. 매체별 접촉 이유를 보면, 우리 국민들이 신문을 읽는 주된 이유는 ①세상일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41.2%) ②생활정보와 상식을 얻기 위해(24.1%) ③그냥 습관적으로(10.7%) ④시간을 보내기 위해(6.3%) ⑤흥미, 휴식, 오락을 위해(6.0%)로 나타났다. 잡지는 '시간을 보내기 위해'라는 응답이 35.4%, '흥미, 오락, 휴식 등을 위해'라는 응답이 19.9%, 그리고 '생활정보와 상식을 얻기 위해'(11.4%)를 주된 이유로 들었다. 또한 정보 유형별 주요 획득 매체를 보면, 정치, 경제, 주식/부동산, 문화 예술, 국제, 북한 등 11개 분야에서는 주요 획득 매체로 TV 다음으로 신문을 들었고, 교육, 생활정보, 과학/기술/컴퓨터, 레저/여행, 쇼핑/상품정보 등 6개 분야에서는 인터넷이 신문을 앞질러 TV 다음의 획득매체로 나타났다. 식생활/요리, 의복/패션 정보는 TV 다음으로 잡지에서 찾는 것으로 조사됐다.
참고문헌
■ <광고매체기획론 >, 박현수 지음, 서울 : 나남출판, 2003.

■ <한국의 신문 전단광고 >, 한국언론재단(편), 서울 : 한국언론재단, 2004.

■ <광고매체론 조사, 계획 그리고 구매 중심>, 박원기 ;오완근 ; 이승연 지음, 서울:KADD, 2003.

■ <국제 광고와 PR>, 신인섭;신기혁 지음,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 신문광고효과와 광고기획전략 - 한국신문협의회 : 2002년 한국신문협회에서 실시한 신문광고의 노출효과와 주목률에 대한 조사《신문광고 효과와 광고기획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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