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론] 금호전기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회사소개 및 CEO 소개
가.회사소개
나.연혁
다.CEO 소개
라.박명구 CEO의 5년간 경영성적요약
2.설립에서 위기까지
가.취임전
나.취임시상황
다.취임후활동
3.개선결과
가.기업가치증대
나.LCD부품업계의 세계적선도업체로 탈바꿈
다.흑자전환 및 수익성향상
4.시사점
가.기업은 무생물이 아닌 하나의 능동적인 생명체다.
나.기업내부의 문제를 인식하고 그에 맞는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다.열정과 자신감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과감히 추진하라.
결론
본문내용
우리에게 ‘번개표’라는 이름으로 더욱 친숙한 금호전기는 현재 한국의 대표 조명-LCD부품업체로 막강한 브랜드 파워와 양질의 제품을 앞세워 높은 시장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금호전기도 과거 자신들의 높은 시장점유율과 상시 공급부족이라는 과거 지향적 사고방식에 젖어 새로운 대체 상품개발에 소홀하고 스스로를 돌아보지 못하는 상황을 맞이했던 경험이 있다. 그 결과 국내시장에 새로 진입하는 외국기업과 경쟁에서 점유율이 차츰 감소하고 기업은 천천히 고사의 위기를 맞이하였다. 설상가상으로 IMF의 발생은 금호전기의 앞날을 안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으로 내몰았다.
이러한 상황적 배경아래 새로 취임한 박명구 부사장(現 사장)은 기업의 영속을 위해 기존 직원들의 안일한 사고방식의 전환과 인력․재무구조조정 그리고 새로운 비젼제시 및 사업 다각화를 통해 금호전기를 세계에서 주목받는 LCD 부품 생산업체 반열에 올려놓았다.
이렇듯 금호전기를 발전과 쇠퇴의 기로에서 일으켜 세운 박명구 CEO의 발자취를 따라서 기업 변화와 발전을 재조명해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_사례(금호아시아나)
  • 금호그룹의 역사 및 다각화 과정3. 금호아시아나 다각화 전략1.기업소개 설립자는 박인천(朴仁天)이다. 1946년 광주택시로 창업하여 1948년 9월 현재의 금호고속인 광주여객자동차(주)의 설립으로 본격적인 운수업을 시작하였다. 1960년 삼양타이어공업(주), 1968년 한국합성고무(주), 1972년 수출전문창구인 금호실업(주)을 설립하고, 1977년에는 제일토건(주)을 인수하여 해외건설업 면허를 취득, 금호건설(주)로 상호를 변경하는 등 전기전자금융섬유

  • 기업활동의 국제화와 최신경영트렌드
  •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이로써 두산 인프라코어는 경쟁사보다 앞서가는 제품혁신을 가져올 수 있게 되었다.▶ 지식격영조직내의 인적자원들이 축적하고 있는 지식을 체계화하고 공유하여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경영접근방법사례대림정보통신회사의 지식경영!대림 정보통신 지식경영의 특징으로는, 회사상태와 철학에 대한 공유, KMS의 조직화와 도구화, 업무프로세스의 표준화 파지티브한 인센티브제의 도입 등입니다.▶ 새로운 시도 – FUN

  • [기업분석]경영전략 사례 분석- 금호 그룹 사례(아시아나항공)
  • 사례가 주는 교훈지금까지 우리는 금호그룹의 사례를 통해서 한 기업의 다각화는 핵심역량에 기초하여 추진되었을 때 가장 안정적인 성공을 일궈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러나, 그 기업이 비록 핵심역량에 기초한 바람직한 다각화를 추진하였다 하더라도 외부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궁극적으로 그 성공의 빛은 크게 바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그리고 외부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는 대책이

  • [기업경영]6시그마 경영전략
  • 경영진단팀도 활동 전반에 대한 진행상황을 수시로 점검한다. 경영혁신팀은 글로벌 SCM(공급망 관리) 완성, 원가 경쟁력 혁신 등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6시그마를 접목시키고 있다. 해외법인을 포함, 지금까지 추진한 4천4백개의 6시그마 과제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해 팀 단위에서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3. 삼성전기의 구체적 사례삼성전기는 2002년엔 전 직원의 50%를 그린벨트로 양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삼성전기는 6 SIGMA를 준비 - 분위기 확

  • 그린경영의 성공사례, 실패사례
  • 전기 하이브리드 트럭을 사용하고 있고, 14개의 지붕 태양 발전 설비를 운영하고 있다.녹색 기술을 통한 비용 절감으로 비용 우위 확보에 성공한 업체로는 우선 러쉬(Lush)가 있다. 러쉬는 공정무역 체제에 대응해 포장을 최소화한 미용품 제조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고체 샴푸바(1개의 중량이 55g으로 100g짜리 액체 샴푸 3병의 효과를 냄)로 부피를 줄임으로써 운송비용을 15분의 1로 크게 줄였다.(2)그린경영의 성공사례- ①금호타이어 . 기업소개 금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