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ob맥주 기업전략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5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Introduction
Ⅱ. Korea Beer Market Analysis
1. Introduction to Korea Beer Market & Industry
1.1 국내 주류 산업의 기초적 특징
1.2 주류 시장 성장의 주요 변수
1.3 주류 업계 부문별 현황
2. History & Future prospect of Korea Beer Industry
2.1 국내 맥주 산업 발달 과정
2.2 국내 맥주산업 전망
3. 5 Forces Model Analysis
3.1 Threat of Rivalry
3.2 Threat of New Entrants
3.3 Threat of Substitutes
3.4 Threat of Buyers
3.5 Threat of Suppliers
Ⅲ. Corporate Analysis
1.Resource Based Model Analysis
1.1 Resources
1.2 Value Chain Analysis
Ⅳ. Domestic Market Strategy
1. The consumer's propensity of Korea Beer Market
1.1 맥주 수요량은 가격에 민감, 브랜드 선택은 습관성
1.2 주된 음주 동기는 인간관계
1.3 음주자 비율의 점차적 증대
2. Analysis of Low Cost Strategy
2.1 저가격 전략을 실시할 때 OB의 장점
2.2 저가격 전략의 한계점



3. Choice of Strategy => Mixed Strategy
3.1 혼합 전략 선택의 근거

4. 구체적 경쟁 전략
4.1 차별화를 통한 고객 확보
4.2 가격 전략
Ⅴ. Analysis of China Beer Market
1. Analysis of General Environment
1.1 법적ㆍ정치적 환경
1.2 사회ㆍ문화적 환경
2. 5 Forces model analysis
2.1 Threat of Rivalry
2.2 Threat of New Entrants
2.3 Threat of Substitutes
2.4 Threat of Buyers
2.5 Threat of Suppliers
3. SWOT Analysis of entry into Chinese Market
3.1 Strength
3.2 Weakness
3.3 Opportunity
3.4 Threat
Ⅵ. Strategy in China Beer Market
1. Reason of pushing into the Chinese market
2. Marketing Strategy
2.1 STP 전략
2.2 4P전략
3. Structure Strategy
3.1 M&A전략 지속
3.2 OB CHINA 설립
Ⅶ. Conclusion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기본적으로, 맥주시장은 소비자의 습관성 구매와 브랜드 로열티로 인해 1위 기업에게 많은 것이 유리하도록 돌아가게 되어있는 시장이다. 이런 시장에서 Hite가 OB를 누르고 1위를 차지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은 이제 하나의 경영신화처럼 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Hite는 맥주시장에서 OB와의 격차를 계속 벌려가며 시장에서의 1위 자리를 더욱 굳건히 해나가고 있다.

물론, Hite 맥주의 성공사례는 Hite가 전략을 ‘잘’ 짜서 이를 ‘잘’ 수행함으로써 얻어진 결과이다. 그러나 동시에 OB가 전략을 ‘잘못’ 짜서, 이를 ‘잘못’ 수행함으로써 얻어진 결과이기도 하다. 과거에 맥주시장에서 확고하게 1위로써의 자리를 잡고 있던 OB가 모기업인 두산의 페놀 유출사건으로 인해 1위 자리에서 물러나게 되고, “100% 천연암반수”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들고 나온 Hite가 1위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이에 대한 OB의 대응은 충분히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최근 OB는 과거에 자신을 유리하게 만들어 줬던, 동일한 효과들이 Hite에게 적용되는 시장에서 다시 맥주시장에서의 지도적인 위치를 탈환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의 신제품 출시나 PET 시장 개척 등과 같은 것들이 그 예이다. 그러나 이런 OB의 노력이 시장에서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Hite와 OB간의 격차는 더욱 벌어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1) 김병준, “우리나라 주류 수요체계 분석” 1999 중앙대학교 대학원 p.69-73
(2) 이동규, “주류제품 음주동기에 관한 소비자 행동 연구”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p.53
(3) 김동주, “라이프 스타일 접근을 통한 위스키 광고 고찰” 1996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p.53-54
(4) 정헌배, “우리나라 위스키 시장 고급화의 동인과 전망에 관한 연구” 2002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p.63-64
(5) 이장우, “경영전략 : 통합적 접근 “ 법문사 1995
(6) www.inbev.com
(7) www.ob.co.kr
(8) www.hite.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굉장히 요긴하게 잘 썼습니다. 아직 리포트 점수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교수님께 좋은 평가를 받고 좋은 점수도 기대가 되네요. ㅎㅎ
  • sw0***
    (2007.12.05 09:31:11)
회원 추천자료
  • OB맥주 경영분석과 OB맥주 국내외 경영전략분석및 OB맥주 향후전략제안 레포트
  • OB맥주현재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안Ⅰ. 서론1. OB맥주 기업선정배경☞ 다양한 음주 문화 중 하나인 맥주문화는 맥주의 특성인 손쉽게 마실 수 있는 점을 통해 가장 폭 넓게 음주 문화의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전체 주류 시장의 약 67%), 외산 브랜드와 더불어 국내 시장은 오비와 하이트 진로가 양분하고 있다. 식생활의 고급화로 인한 영향은 맥주문화에도 이어져, 새로운 맥주문화가 도래했다. 최근 맥주가 주류업계의 신품속도를 만들며 여름철

  • 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HITE 하이트진로마케팅전략 분석INDEX 하이트진로 기업개요 하이트진로 기업선정배경 맥주시장 현황분석1. 맥주 산업분석2. 하이트진로 3C분석1) 자사분석 (Company)2) 경쟁자분석 (Competitor)① OB맥주② 롯데주류3) 고객분석 (Consumer)3. 하이트진로 PEST 분석 하이트진로 경영상황분석1. BCG Matrix1) HITE의 현재 위치2) DOG 위치에서의 전략① HITE의 신 시장 개척 VS 리 포지셔닝② 리포지셔닝을 통해 성공한 사례로 본 하이트2. 하이트진로 SWOT

  • [인사관리] 두산그룹 인적자원관리
  • 경영이념 및 사원정신의 숙지및 실천 기업의 본질 및 업무의 흐름 이해 및 조기 업무 적용 사회인, 조직인으로서의 기본 자세와 태도 확립 교육대상 : 신입 사원 교육내용 조직인으로서의 기본역량 강화 두산인으로서의 정체성 확립 미래 설계를 우한 자기 혁신 교육기간 : 10일 (90시간)Project Leadership 교육목표 성공적 프로젝트 수행계획 수립및 전략 전개 프로젝트 팀 운영방법 이해 프로젝트 발전단계별 운영및

  • [맥주산업] OB, Hite 산업 내 1,2위기업의 경영전략과 조직구조
  • OBer the Hite 산업 내 1.2위기업의 경영전략과 조직구조OBer the Hite목차 서론 전략과 조직설계의 이론 산업선정동기 & 산업개괄본론1. 산업환경분석2. HITE의 조직구조와 전략분석3. OB의 조직구조와 전략분석4. OB의 약점5. 선진기업 사례결론OB의 나아갈 길 산업선정동기 & 개괄 – 왜 맥주시장인가?산업환경분석 – 세계 맥주 소비량Unambiguously ambidextrous Friday, February 8, 2008산업환경분석 – 국내 맥주시장 현황Unambiguously ambidextrous Friday, February 8, 200

  • [마케팅조사] 직장인들의 하이트에 대한 선호도와 충성도가 시장점유율에 미치는 조사
  • R E P O R T주 제 : 목 차1. 회사소개2. 조사목적3. 조사설계 - 표본설계- 자료분석방법- 조사일정- 연구모형- 가설- 설문지4. 자료분석 및 시사점-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T 검정- ANOVA 분석- 교차분석- 군집분석- 상관분석- 동질화 분석- 회귀분석5. 결론- SWOT 분석6. 애로사항1. 회사소개■ 하이트 기업 개요1. 연혁1933. 08. 03 국내 최초의 맥주 회사 설립(회사명: 조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