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3 / 2019.12.24
  • 1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
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
1) 영화법 이전
2) 영화법 시기
3) 영화진흥법 시기
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
2. 영화시장 개방
1) 한미영화협상 과정
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
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특징
2) 제5차 영화법 개정
3) 대기업 자본의 출현과 퇴조
4) 금융 자본의 유입
5) 영상전문 투자조합

4. 영화시장개방 이후, 영화 제작 방식과 주체의 변화
1) 기획영화 이전 시대
2) 80년대 변화의 배경
3) 기획영화의 등장
4) 프로듀서 시스템의 도입
5) 변화의 극과 극

5. 합리적 제작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점검
1) 치솟는 제작비
2) 프로덕션 시스템의 비합리성
3) 배우와 전문성을 갖춘 프로덕션의 부족 현상
4) 스탭 처우 개선

Ⅲ. 한국영화산업의 유통 배급 구조
1. 창구 개괄

2. 극장 현황
1) 전국 극장 분포 및 증감
2) 흥행 수입의 변화
3) 멀티플렉스의 증가와 그 의미

3. 극장 배급
1) 할리우드 직배 시기를 전후로 한 영화배급 구조 변동
2) 90년대 이후 배급판도 변화
3) 향후 전망

4. 다른 창구
1) 비디오, DVD
2) TV. Cable TV
3) 인터넷 영화시장
4) 해외시장
5) 게임, 음반, 출판

Ⅳ. 한국영화산업 예측
1. 시장 규모 및 시장 상황 예측
1) 개요
2) 자료 - 월별 자료를 이용한 추정

2. 당면 과제
1) 한국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예술영화 활성화
2) 제작 환경 개선
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
4) 통합전산망

Ⅴ.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1988년 한미투자협상의 결과로 시행된 할리우드영화의 한국내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의해 시장을 개방해야했다. 개방 이전에도 한국영화시장은 규제 일변도의 획일적인 관 주도 정책에 의해 자생력을 상실하고 정권의 손가락 끝에 그 방향과 운명을 내맡긴 채 허덕이던 상황이었다. 문화산업의 중요성보다 언론이나 예술에 대한 통제가 더 필요했던 정통성 없는 독재정권의 가혹한 규제 일변도의 정책에 의해 정권의 나팔수 노릇을 강요받거나 혹은 그에 대한 반발로 퇴폐적인 오락물로 자신을 비하해 버린 한국영화계는 아무런 보호장치 없이 시장개방과 자유경쟁이라는 광활한 벌판에 내던져진 연약한 존재에 불과했다. 1988년의 시장개방에 이어진 1994년도의 프린트벌수제한 폐지는 한국 시장 내에서의 한국영화 보호책을 완전히 걷어내는 것으로서, 한국영화계로 하여금 비로소 완전한 시장개방에 직면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놀랍게도 한국영화는 불모지에서 꽃을 피우듯 어려운 환경을 이겨내면서 1990년대 후반 이후 2000년대에 들어서 1960년대의 화려했던 시절 이후 가장 크고 번성한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듯하다. 한국영화는 시장 점유율이 15%였던 1993년을 정점으로 해서
참고문헌
<단행본>
문화관광부, 『2000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 2000
문화관광부, 『통계로 보는 문화산업』, 문화관광부, 1999
박명진외, 『21세기의 한국과 영상산업 - 그 전망과 비전』, 영화진흥공사, 1995
심광현외, 『스크린쿼터와 문화주권』, 문화과학사, 1998
여성영화인모임 엮음, 『영화프로듀싱과 홍보마케팅 입문』, 도서출판소도, 2001
영화진흥위원회,『한국영화연감』 각년호, 영화진흥위원회
종합유선방송심의위원회, 『종합유선방송편성 심의백서, 1995-1997』
주유신외, 『한국영화와 근대성』, 도서출판 소도, 2001
주진숙, 변재란, 장미희외, 『여성영화인사전』, 도서출판소도, 2001
최진용외, 『한국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 집문당, 1994
한국영상음반협회, 『한국 음반, 비디오연감 98』, 한국영상음반협회, 1998
황현탁, 『한국영상산업론』, 나남출판, 1995
Barry Litman, 『The Motion Picture Mega-Industry』, Allyn and Bacon 1998
Vogel, 『Entertainment Industry Economics』, Cambridge, 2001

<논문 및 연구보고서>
강병규, 「1980년대 한국영화산업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신문학과 석사 논문, 1991
고제규, 「국가의 영화정책에 따른 한국영화산업의 변화에 관한 연구」, 고
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1997
권미정, 「90년대 한국영화의 제작방식 연구: 자본과 인력의 변화, 그 영향 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연극영화과 석사논문, 1995
길민정, 「한국영화산업의자본변동에 따른 경제적 특성 연구: 1990년대 중 반 금융자본의 유입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1998
김동호, 「한국영화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커뮤니케이션] 한류의 SWOT 분석과 한국영화의 아시아시장 확대 방안 연구
  • 이후 경제발전에서는 괄목할 성장을 이루어냈으나 문화산업 육성과 관련해서는 그 정책이 부재하고 대중문화 컨텐츠의 생산이나 유통구조가 낙후되어 있는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 높은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상품을 수용하였기 때문이다. - 중국 한류의 고객은 감수성이 강한 10대 젊은 세대라는 점이 강조할 만한 사항이다. ■ 일본- 1999년 영화 , 2000년

  •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
  • 한국영화는 60년대 이후 제2의 전성기를 구가□ 과거 60년대가 한국영화의 전성기- 멜로물, 문예영화의 흥행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음영화 이외에는 변변한 오락물이 없었고 TV보급률도 극히 낮았음 □ 70년대 초를 기점으로 80년대까지 침체기를 경험- 대체 오락매체인 텔레비전이 급속하게 보급되었고 스포츠 및 각종 취미활동이 대중화한 것이 영화에 마이너스로 작용- 영화계는 과거 방식에서 탈피하지 못했고 본격적 산업으로도 인식하

  •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
  • 한국영화의 산업화 시기) :80년대 후반~90년대 후반으로 84년 제작자유화로 영화제작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88년 미국 직배사가 들어오면서 헐리우드 영화의 전성시대가 열리었고, 헐리우드 영화의 강세로 인해 국내 영화업계는 상대적으로 침체하게 되었다. ⑤ 재도약기 (신 르네상스기) : 99년 「쉬리」 이후, 2000년 「JSA」, 2001년 「친구」등으로 이어지며 대박행진을 시작하였다. 이때부터 새로운 영화비지니스의 선순환구조가 정착되며 한

  • 한국영화산업전망
  • 영화를 제작하고, 투자와 배급은 대기업 영상 사업단이나 투자사 혹은 배급 투자사가 담당하는 분산 형 역할 분담 방식으로 짜여져 있는데, 이것이 국내 영화 산업계의 가장 큰 약점이다.한국 영화의 경우, 영상 프로덕션이 제작 공급하는 영화와 비디오 소프트 작품은 외화와 방화로 구분되는데, 제각기 구조적인 루트상의 차이를 지니고 있다. 할리우드 외화는 메이저사들의 직배사(현지법인)가 영화의 비디오그램 판권을 보유하여 영화 배급사가

  • 할리우드영화산업,스크린쿼터제,영화산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산업의 패러다임1. 미국 할리우드 영화의 네트워크 성장과정과 동인2. 미국 영화산업구조의 변화 분석(포스트 할리우드)Ⅱ. 할리우드의 세계 시장 전략1. 전 세계 영화 시장 규모 및 성장 추이2. 할리우드의 세계화와 세계 주요 국가들의 영화 산업 현황3. 우리나라의 영화 시장 현황Ⅲ. 할리우드의 세계 지배에 따른 폐해1. 영화 內 2. 영화 外- 할리우드 직배사의 배급방식Ⅳ. 자국의 영화 산업을 지키기 위한 움직임1. 스크린 쿼터제2. 문화다양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