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소비자의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 -TGIF 경영자 입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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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패밀리레스토랑 업계의 현황과 조사 목적

제 2 절 소비자의 선택 속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제 3절 조사 설계 및 분석과정

제 4 절 분석 결과

제 5 절 가설 검증 결과

제 6 절 시사점 도출

제 7 절 앞으로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자사가 속한 외식산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유망 업종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외식산업의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과 일본의 경우 외식업이 크게 번성함에 따라 한국의 상당수 대기업들이 이 시장에 진출하였고, 또한 관심이 높아 경쟁이 가장 치열한 시장이 되었다. 이러한 외국의 외식산업 성장을 살펴볼 때 한국 외식산업시장에서의 패밀리레스토랑의 증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보인다.
패밀리레스토랑은 해외 유명 브랜드가 국내에 진출하여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이미 포화상태의 국면에 접어들었다. 국내 패밀리레스토랑 업계의 매출 규모나 업체 수는 외형적으로 늘어났지만 경쟁의 심화, 판매의 감소, 구매 패턴의 변화와 판매비용의 증가 등의 환경변화로 인하여 수익률 감소라는 위기상황을 맞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고객의 만족도 증대를 위한 상품 개발 및 체계적인 경영활동 등의 마케팅 활동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러한 활동을 통해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수익률이 증가시킬 수 있다.
이에 자사 TGIF는 경쟁업체인 베니건스와 자사를 찾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패밀리레스토랑 이용 시 고려하는 속성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고 그것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고객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이를 통하여 향후 자사의 수익증대방향을 모색해 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외식창업마케팅 / 김동승 저 / 백산출판사 / 1998

외식산업의 창업 및 경영 / 김은숙 외 공저 / 백산 / 2004

소비자의 패밀리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정덕화, 2002

가족생활 주기에 따른 레스토랑 선택 속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 허창,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패밀리레스토랑 이용객의 서비스 품질 속성에 관한 기대와 만족 차이에 관한 연구
/ 고호석, 한국관광학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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