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연극사] 르네상스 이탈리아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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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1

II. 코메디아 델라르테(commedia dell'arte)............37

III.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과 바로크 양식................47

IV. 르네상스 시대의 무대........................................54

Ⅴ. 르네상스 시대의 기타 공연 장르.......................58

참고 문헌

본문내용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국가가 있었으나 그 휘하의 여러 귀족세력이 분열해 있었으며, 남부에서는 나폴리와 시칠리아 왕국이 외국세력의 간섭과 침략으로 혼란스러운 상태였다. 이런 분열과 혼란은 유력한 당파 지도자나 용병대장에게 강력한 전권을 위임하여 내부의 안정을 찾으려는 소망으로 이어졌고, 그에 따라 서서히 전제군주들이 등장하여 자치를 누리던 도시공화국들은 군주국으로 변해갔다.
14세기의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은 더 이상 최고의 봉건군주가 아니라 잘해야 기성의 권력을 강화해주는 지도자 정도로 대접받았다. 교황 권은 그 스스로 통일을 이루지는 못하면서도 그를 좇는 추종자들과 지지 세력을 가짐으로써 미래의 어떠한 통일도 방해할 만큼 강력했다.

1.1.1. 14세기의 전제정치

14세기에 등장한 크고 작은 전제국들은 하늘을 찌를 듯한 만행을 저질렀다. 그러나 이러한 전제국들은 독립된 국가로서, 또한 그것을 목표로 삼은 국가이었다. 모든 수단을 의식적으로 계획하고 강구하는 것, 당시 이탈리아를 제외한 다른 나라의 군주들은 생각지도 못했던 이러한 행동은 전제국 내부의 절대 권력과 결합하여 아주 독특한 군주들과 생활방식을 등장시켰다.
조세에는 토지대장을 근거로 한 토지세, 특정 종목의 소비세, 수출입에 따른 관세, 지배층의 사유재산에서 거둬들이는 수입 등이 있었다. 이렇게 얻은 수입은 그들의 소규모 궁정과 친위병과 용병과 관리, 그리고 군주 개인에게 소속된 어릿광대와 재사(才士)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에 충당했다. 포부와 명예욕이 웅대했던 이탈리아의 군주들은 그와 달리 재사가 필요하였다. 그들은 시인이나 학자와 더불어 있을 때 새로운 입지를 얻은 듯했고 새로운 정당성마저 확보한 듯이 느꼈다.
참고문헌
국외 문헌
Rudin, John. 『Commedia dell'Arte: An Actor's Handbook』London: Routledge, 1994.

국내 번역 문헌
Barranger, Millly S, 『Theatre Past and Present an Introduction』, 우수진 역, 『서양 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2001.
Blunt, Anthony,『Artistic Theory in Italy 1450~1600』, Oxford university, 1956. 조향순 역,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론』미진사, 1990.
Brockett, Oscar G.. 김윤철 역, 『연극개론』.한신출판사, 1989.
Burckhardt, Jacob, 『Die Kultur der Renaissance in Italien』, 이기숙 역, 『이 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한길사, 2003.
Croford, Jerry L.. & Joan Snider. 『표현: 개발과 표현』, 도서출판 예하, 1988.
Hartnoll, Phyllis,『A Concise History of the Theatre』,Thames and Hudson, 1968, 심우성 역, 『연극의 역사』동문선, 1990.
Wilson, Edwin & Alvin Goldfarb. 『Living Theater: A History』. 김동욱 역, 『세계 연극사』. 한신문화사, 2000.

국내 문헌
이근삼, 『서양연극사』, 탐구당, 1980.

학위 논문
정경희, 「색상기능면에서 본 Commedia dell'arte의 무대의상에 관한 연구」 석 사. 홍익대학교 1987.
최윤영, 「lazzi를 중심으로한 Arlecchino의 연기 양식 연구」 연극학보 제 25집, 동국대학교 연극영상학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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