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중심 교육과정 통합 프로그램 계발 -생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1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을 시작하며
1. 주제중심 통합학습의 정의 및 목적
1) 주제학습의 정의
2) 주제학습 채택의 목적
2. 주제학습의 특성

Ⅱ. 주제 중심 교육과정 통합의 실제
1. 주제 중심 교육과정 통합의 절차
1) 주제 선정
2) 주제 조직
3) 자료와 자원의 수집
4) 활동과 프로젝트의 설계
5) 주제 단원의 실행

소중한 생명
1. 단원 : 5-2-3. 열매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학습 계열
5. 단원의 전개 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수업자의 의도

주제 통합 본시 학습 지도안


주제 선정
1일 계획안
5학년 통합계획
본문내용
Ⅰ.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을 시작하며

학교에서의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논의된 바 있다. 학교에서의 통합교육과정 개발은 단위 학교 차원에서 교사, 학생, 학교행정가, 학부모 등이 주축이 되어 통합적인 학습프로그램을 계획, 설계, 실행,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물론 학교 수준의 통합 교육과정 개발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내용을 존중하면서 이 내용들이 서로 상호 관련성을 짓고 연결하여 다루어지도록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에서 교사가 직접 통합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첫째, 아동이 개인차, 학교와 지역 사회의 특성을 더욱 잘 반영할 수 있고, 둘째, 아동이 학습의 주체로서 참여하게 되며, 셋째, 민주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아동이 편안하고 즐겁게 학습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고, 넷째, 실제 생활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경험을 갖게 되므로 학습-경험의 전이효과가 크다. 따라서 학교에서 발달에 적절한 통합교육을 실행하며 이를 위해 통합적 일과와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바탕으로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은 필수적이다. 그런 의미에서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을 실제로 계획하고 설계하며 실행, 평가해 보는 활동은 앞으로 교육 내용을 통합하고 통합적 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주제중심의 수업을 계획하기에 앞서 주제중심 통합학습의 정의와 목적, 특성 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정의와 특징,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영역,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과 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실화 방향과 평가 분석
  • 교육8) 정보화와 대중 매체 교육9) 한국 문화 정체성 교육10) 통일 교육11) 세계화 교육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1. 정보통신기술 교육1) 목적2) 방침3) 활동 내용2. 창의성 계발 교육1) 목적2) 방침3) 학년별 활동 내용3. 평가1) 기본 방침2) 평가의 관점 및 방법3) 평가의 유의점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1.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 개발 방향2.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 개발 과정1) 기초 조사 실시2) 선호하는 학습 주제 선정

  • [여성복지프로그램] 여학생 여성문제 체험 프로그램
  • 교육이다. 지난 6월 7일에는 불광동에 소재한 「연천중학교」를 방문하여 박정자 자원봉사센터소장님의 자원봉사 기본자세 및 역할, 서울 생명의 전화 하상훈 원장의 청소년정신건강교육에 대한 교육이 있었다. 학생 시기의 경험이 성 인지적 마인드를 계속적으로 계발해 나갈 수 있는 시금석(試金石)이 될 것이다.2) 현재 여성문제 체험 프로그램의 필요성체험(體驗,experience)이란 개개의 주관 속에서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 의식내용이나 의식과정을

  • [유아교육] 유아 환경교육
  • 교육 ************************************************************** 20●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비교 연구 ********************************************** 20 프로그램 ********************************************************************** 21● 어린이육영회에서 연구한 유아환경교육 프로그램 ******************************* 211) 프로그램의 조직 ************************************************************ 212) 프로그램의 운영원칙 ********************************************************** 21● 프로젝트 중심의 유아환경교육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및 유치원 공교육화 분석
  • 계발하게 할 것이다. 유아의 잠재 능력을 충분히 계발한다는 것은 국가의 인적 자원으로서 준비를 갖추는 것이다. 유아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유아교육에의 재정 투자는 청소년 범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교육 투자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유아기에 유아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다양하게 길러낸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으로 일할 국가의 인적 자원이 길러지는 기초가 될 것이다. Ⅱ. 통합적 유아교육과정교육과정은 기

  • [사회복지] 한국 사회복지의 현황과 사회복지 프로그램 및 사회복지개혁 과제 분석
  • 생명보존에 필요한 의식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보호적 기능② 시설생활자들 각자의 발달과정을 잘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적?지도적 기능 ③시설생활자들이 해결하거나 도달해야 할 생활과제를 설정하여 이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원조 기능인 처우적 기능둘째는 고유 기능이다. 보호 중심의 사회복지시설에서 시설생활자들의 주체적이고 보람있는 삶을 보장하기 위한 시설로 변화해 가는 과정에서 정착되어야 할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