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조사분석, 해결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연구가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글

2. 모음글
A.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을 발생시킨 원인
1) 학교교육 내부요인
(1) 학교교육의 경직성
(2) 신세대 학생들의 등장
(3) 교육공동체간의 불신과 갈등
2) 교육제도 및 정책적 요인
(1) 정부주도의 교육개혁의 실패
(2) 학교현실과 유리된 정부의 교육정책
(3) 입시제도
3) 학교교육의 외부요인
(1) 탈산업사회에 부적응
4) 기타요인
B.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
1) 신문기사로 알아본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
(1) [기고] 선생님, 공부 좀 하세요
(2) [사설] 고교생 1707명이 진정서 낸 학교폭력
2) 이론으로 알아보는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
C.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에 따른 해결책
1) 신문기사를 통해 본 해결책
(1) "교직사회 불신 씻기 위해 평가제 필요"
(2) 만신창이 된 학교…‘대안’은 있다
2) 이론으로 알아보는 해결책
D. 교육심리학과 연결시키기
1)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원리나 이론은 학교현장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2) 교사가 귀인성향을 적용하여 학생을 지도한다.
3) 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관련지어 해결책을 생각해 본다.
4) 현실요법 집단상담

3. 마무리 글
본문내용
학교라는 공간의 정의는 무엇일까? 국어사전식으로 정의를 내려 보자면 학교는 일정한 목적하에 전문직 교사가 집단으로서의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이다. 하지만 이 한 문장으로 설명하기에는 뭔가 부족한 점이 많이 있는 듯하다. 우리 윗세대의 머릿속에 있는 학교, 우리 세대의 머릿속에 있는 학교 또 우리 아랫세대의 머릿속에 있는 학교가 각각 다르듯이 말이다. 학교에 다닐 때 “니네 선배들은 안 그랬어.” 혹은 “우리나라 교육이 어떻게 되려고 이러는지…니네는 단군 이래 최저 학력이야!”라며 한탄하시던 선생님의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교육부는 평준화를 지향하지만 상향 평준화가 아닌 하향 평준화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우리의 학교는 점점 그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선생님 하면 정말 높은 존재라 감히 올려다 보기도 어려운 존재였다고 한다. 지금은 어떠한가? 권위적인 선생님은 싫다. 혹은 선생님께 반항하고 신고하는 경우 또한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다. 어쩌다가 우리의 학교가, 교육이 이렇게 까지 어둠 속으로 빠져 들었을까?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학교붕괴 또는 교육위기라는 말이 자주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학교의 문제가 점점 더 크게 대두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학교만의 문제도, 학생만의 문제도, 정부만의 문제도 아니다. 모두가 원인 제공자라고도 할 수 있다. 도대체 무엇이 학교를 이렇게 벼랑 끝으로 내몰았을까? 지금부터 21C 현재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을 발생시킨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 그 문제점과 해결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이야기 해 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 KEDI, 학교교육의 현실과 대안 (3), 2001-3호
* 전종호, “학교붕괴 현상에 대한 교육주체의 의식 조사연구”, [학교붕괴의 원인과 진단], 전교조 참교육토론회)1999.9.30)자료, 늘푸른 나무, 1999.
* 심성보, “교육개혁의 오류와 학교붕괴의 공동체적 극복”. [학교붕괴], 푸른나무, 2000
* 한나라당 교육위원회, “교실붕괴, 이대로 둘 것인가”, 2001
* 이돈희, “교육개혁의 배경과 정책의 기조”, [교육개혁의 평가와 향후과제], 교육개혁포럼, 교육인적자원부,
* 대통령자문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2002
* 심성보, [전게서]
* 현실요법 집단상담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2003. 8, 학위논문, 김경희
* 현실요법 집단상담이 중학생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2001. 6,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박혜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이론적 기초를 확립한다.(4) 체육시설 및 태권도 체육관에 관한 선행연구 및 시설운영에 관련된 각종 문헌을 바탕으로, 태권도 수련에 있어서 시설현황, 프로그램현황, 홍보방법,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가지고, 참여유형별 만족도를 조사, 분석한다. 우리나라 일선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다양화 방안, 그리고 효과적인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제공과 운영전략을 살펴보아 태권도에 동참 수련할 수 있는 태권도 수련 프

  • [졸업][유아교육] 유아 및 초등학생들의 언어습득양상
  • 연구 목적 및 연구사언어는 가르치지 않아도 언어 환경에 있게 되면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어, 언어 습득에 대한 중요성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언어 습득은 언어학적인 측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철학, 심리학, 교육학, 병리학 등 사회 여러 분야와 관련되기에 여러 학자들의 관심 대상이 되었으며 그에 관한 이론서들이 많이 출간되었다. 인간은 보통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면 알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언어 습득에 관한

  • [경제교육]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개선방안
  • 연구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경제학 교육과 경제교육은 그 교육의 대상이나 목적이나 내용에서 다를 수 있다.이처럼 초기 경제정책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던 견제교육과 경제정책 수행에 있어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 하고자 했던 경제교육은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하게 되었다. 특히 경제학 교육은 우리나라도 한국적 경제학을 정립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따라서 1980년대 후반에 들어와 홍보

  • [[의료사회사업론]정신의료사회사업] [의료사회사업론]정신의료사회사업
  • 우리나라에서의 정신의료사회사업가의 역할이 단적으로 규정되고 있다.다음은 역사적으로 다양하게 정의되어온 정신의료사회사업의 정의를 들어보고자 한다. 1940년대 미국에서 Lois M French(1940)는 『정신의료사회사업』이란 책에서 “정신의료사회사업은 정신의료기관에서 정신의학, 심리학,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그리고 사회학 등의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사업의 방법론과 기술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의 치료활동에 다양하게 적용하여 소

  •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
  • 조사를 통하여 실행여부와 앞으로 독서치료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2. 독서치료의 이론적 배경2.1 독서치료의 개념 및 역사독서치료는 상담심리학, 문헌정보학, 교육학, 정신의학 등의 학문적 배경을 고루 갖춘 이론으로 최정미, ■■독서요법을 통한 시설아동의 심리와 행동의 변화에 관한 연구 : 아동복지시설 S원3,4학년생 5명을 대상으로■■,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03, 15면, 독서치료(Bibliotherapy)란 말의 어원은 ‘Biblion(책, 문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