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R사례, PR론] TTL 브랜드 출시를 위한 MPR 사례 및 실행 방안과 그 평가 -SK TELECOM의 TTL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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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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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황분석
1) PR 주체의 강점, 약점, 및 상황적 기회, 위기
2) 상황분석에 사용된 자료의 특성 (data)
3) PR 전략을 위한 SWOT
2. 목표 공중 분석
3. PR 실행 과정 분석(Programming and Execution)
4. 사후 PR 과정과의 연계를 위한 체계적 분석(Systematic Analysis)
- 본문내용
-
1. 상황분석
1) PR 주체의 강점, 약점, 및 상황적 기회, 위기
SK Telecom은 1984년 전신 한국이동통신서비스㈜로 차량전화 서비스를 개시함으로 이동전화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1996년 신세기통신의 시장 개입 전까지 이동 전화 시장의 독점적 공급자였다. 이러한 환경은 1998년, 신세기 통신에 이어 PCS 3사가 참여하게 됨으로써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은 업체간 첨예한 경쟁체제에 돌입하게 됨으로써, 변화하게 되었다.
SK Telecom은 시장의 선점적인 위치로 여타의 경쟁 업체에 비해 높은 기술력과 노하우와 양질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우수한 통화품질과 월등한 유통망 확보등과 같은 1위 업체가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경쟁 강점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PCS 3사의 강력한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펼쳐진 파격적인 요금인하, 다양한 부가서비스로 인해 SK telecom의 시장점유율은 1996년 시장 점유율 91%에서 1998년 42%로 급락하였다. 또한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에 비추어, 여타의 경쟁업체에 비해 10대와 20대의 가입자 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점은 SK Telecom의 향후 경영에 커다란 약점으로 제공할 것을 시사하였다.
이는 SK Telecom를 포함한 경쟁 업체들에 대해 20대가 각 통신회사에 대해 가지는 이미지를 정량적으로 조사한 1999년 4월 ‘한국닐슨’ 조사에서 여실히 드러나는데, 한국통신 프리텔의 016이 20대, 신세기 통신이 30대, 한솔 PCS의 018이 10대, LG Telecom이 10대를 연상된다고 답하는데 반해, SK Telecom의 011은 40~50대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SK Telecom 브랜드 전체의 노후화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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