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일간지(무료신문)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문의 특성

2. 기존 신문 시장 분석

3. 무료 일간지 등장과 특성

4. 무료신문의 영향

5. 무료일간지에 관한 설문조사

6. 생각해볼거리

본문내용
신문시장 분석

신문산업 사양화
점유율 집중 (조선,중앙,동아 : 75%)
지방지, 중소신문 재정상태 악화
진입장벽 존재
정부, 점유율 제한 검토

무료일간지 등장

2002. 5.31 메트로 창간
2003. 6.16 포커스 창간
2003.11.17 AM7 창간(문화일보)
2004. 3. 2 굿모닝 서울 창간(스포츠서울)
2004. 6.14 데일리줌 창간
2004. 6.28 스포츠한국 창간(한국일보)
서울 하루 발행부수 327만부

무료일간지와 종합일간지 기사 비교

종합일간지
1) 자사의 기자가 기사 작성
2) 사건을 자체적으로 분석함
3) 사건에 대한 기자의 견해를
밝힘
4) 신문사에 따라 기사에 대한 견해가 다름 (조중동 vs 한겨례)


무료 일간지
1) 연합 뉴스 등과 같은 공개된
기사를 인용
2) 사건의 대략적인 경위만 밝힘
3) 기자의 견해가 없음
4) 광고와 유사한 기사
5)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기
사(성, 패션, 상품 등)


부정적 영향 발생

신문상품 가치 하락
언론의 질 저하 우려
가판 시장의 몰락
스포츠신문의 경영악화
기존 신문시장의 왜곡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열리지 않습니다
  • ya***
    (2007.12.16 15:58:2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다운로드의 가치가 전혀없음
  • ch100***
    (2007.11.27 09:49:03)
회원 추천자료
  • [언론매체] 무료신문에 대해서
  • 언론매체 무료신문에 대해서.hwpPROLOGUE1.무료신문의 정의◆ 무료신문 (프리페이퍼, free paper) - 무료로 배포되는 신문 또는 책자. 미국에서는 중소도시, 시 읍 면 등 한정된 지역 주민에게 정보를 전하는 유력한 미디어이다. 프리페이퍼는 보통 2종류로 분류된다. 하나는 쇼퍼(shopper)라고 불리는 것으로, 광고를 전면 게재한 지면을 한정된 지역의 가정에 무료로 배포하는 것이다. 광고게재료를 주수입원으로 하여 상업목적으로 발행되며, 거의가 주

  • [매스컴] 무가지신문에 대해서
  • 신문을 읽는 사람이 늘어났다. 홍원기, 무료신문 난립과 과당 경쟁 (관훈저널 90호, 2004)2004년 현재, 3개 조간무가지(메트로, 포커스, AM7)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200만부정도 발간되어 지하철 700만 유동인구에게 다가가고 있다. ‘무가지 활용 정책 홍보 방안 검토’ 보도서 (재경부, 2004)무료신문의 인기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생활정보지 수준이 아닌 종합일간지의 형태를 땐 무료신문은 1990년대 유럽에서 붐을 이루었다. 1995년 2월 스웨덴 대학생 3명의

  • [매스컴] 메트로신문 이용동기에 관한 고찰
  • 무료신문인 ‘메트로’는 새로운 컨셉과 특징을 지니는 신문이라는 점에서 대안 신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메트로신문은 종합뉴스를 다루면서 구독료를 받지 않는 무료신문이며 지하철에서의 열독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신문이다(조동시, 2002, 58쪽). 이 같은 메트로신문의 간단한 개념 속에는 다른 신문과는 다른 컨셉과 특징이 몇 가지 자리 잡고 있다. 첫 번째, 종합일간지처럼 종합적인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면서도 매일 무료로 배포되는 신문이

  • [매스컴] 지하철 무료신문에 대한 고찰
  • Ⅰ. 문제제기무료신문과 무가지메트로, 포커스, am7, 굿모닝, 데일리줌, 스포츠한국 등 지하철을 중심으로 배포되는 무료일간지가 매일 아침 전국적으로 200만 부 이상 배포되고 있다. 이런 무료신문들은 서울뿐만 아니라 부산, 마산, 울산, 대구 등 지방광역시를 중심으로도 확산되고 있으며 발행부수 또한 종합일간지와 경제신문, 스포츠신문 등의 가판 배포 부수를 크게 웃돌기까지 한다. 이러한 무료신문의 등장은 2003년 광고계 10대 뉴스에 선정되기

  • [광고분석] 무료일간지의 광고효과 분석
  • 무료일간지의 실태와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 연구모형(2) 가설설정4. 조사설계 (1) 설문지 구성(2) 표본추출(3) 자료수집방법 및 기간(4) 분석방법5. 분석결과 (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2) 신뢰성 검증(3) 가설검증(4) 기타분석6. 분석결과의 마케팅 시사점 7.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설문지1. 무료일간지의 실태와 연구배경무료일간지란 표현 그대로 돈을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신문을 의미한다.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