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물류정보시스템과 E-biz사용한 이마트의유통혁신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례발표의 목적

사례 기업 선택 이유

E.MART가 도입한 물류 정보 시스템
본문내용
E.MART의 사례를 통해
어떠한 정보 시스템을
사용하여 물류(유통)혁신을
이루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사용된 물류정보시스템을 설명


정의: 업체간 거래단위인 물류단위(Logistics Unit),주로 골판지박스 에 사용되는 국제표준 물류바코드로서 생산공장, 물류센터, 유통센터 등의 입·출하 시점에 판독되는 표준 바코드


표준물류바코드 활용이점
- 물류 센터 내 검품, 거래처별·제품별 소팅, 로케이션 관리의 자동화
- 물류 센터 내 실시간에 재고파악을 통한 재고관리의 효율화
- 생산에서 배송까지의 제품이동의 신속·정확화 :
수주에서 납품까지의 리드 타임 단축 등
- 물류단위 중심의 EDI 거래 촉진


매장 부분



수작업 분류, 집계 폐지: 전산 이후 전산으로 자동 집계

정산의 간소화: POS에서 현금재고 및 전표 매수 입력 후 최종 입력 표 출력

전표 발행: POS에서 전표의 인증으로 인한 신뢰도 향상 및 처리속도 개선

카드 관리: 불량 고객 조회, 한도 초과 승인, Error-Card Check 로 고객 서비스 개선

매장 재고 관리의 효율성(재고 활용화로 체화 상품 및 미 입고 상품 신속 파악



자체 EDI시스템 소유 배경


직영 비율이 어느 경쟁 유통업체보다 높기 때문에 신세계 이마트는
이미 98년부터 VAN 사업자인 데이콤을 통해 EDI 서비스를 이용해 왔다.

하지만 LG그룹의 데이콤 인수에 따른 대규모 파업 사태를 계기로
자체 시스템 구축을 결정 (2000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풀무원 마케팅전략
  • 사용하지 않는다라는 제품 제조원칙을 준수하여 2000년 8월 NON-GMO를 선언, 식품 본래의 맛과 영양을 최대한 살려 제조하고 제품의 신선함까지 고객이 전달받을 수 있도록 유통되는 생지향 식품 전문회사로 발전하고 있다.매출 3541억 원 영업이익 184억 원으로 두부ㆍ나물류 58.7%, 계란ㆍ김치 해조류 14.7%, 소스 13.8%, 면 12.9%를 차지하고 있다.(2) 풀무원의 경영이념- 고객기쁨경영 모든 사람이 자연과 조화된 건강한 생활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최고의 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이마트를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장점유율 및 매출액의 측면에서 우리나라 제일의 유통업체라는 수식어는 절대 아깝지 않다. 이러한 이마트의 성공 뒤에는 마케팅노력뿐 아니라 물류혁신이 뒷받침된 결과라 볼 수 있겠다. 또한 이마트는 EAN-14, GOT 시스템 등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등 굵직굵직한 혁신기법을 사용하여 물류비 절감에 성공한 사례를 많은 자료를 통해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이마트의 SCM전략을 알아보고자 이번 과제의 대상을

  • [유통관리]LG유통(LG25)의 경영분석
  • 혁신으로 국내유통업의 미래를 제시해 오면서, 국내 수퍼마켓 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LG수퍼마켓은 그 사업의 차별성을 무엇보다 지역밀착형 경영에 두고 있습니다. 고객정보의 데이터베이스화에서부터 탄력적 매가 시스템 그리고 머천다이징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지역특성에 바탕하여 적극적으로 고객에 다가서는 선진형 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LG유통이 우선으로 주력하는 식품부문에서의 차

  • [유통관리] 제주 삼다수 의 제품,유통과정 과 발전방향
  •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신정보시스템의 구축, 성과급 체계를 근간으로하는 신인사 제도의 적용, 선진 영업 시스템인 PDA 단말기 도입, GPS SYSTEM을 이용한 물류혁신등을 추진하여 영속발전기업으로써의 토대를 구축하고 경쟁력을 제고하였다. 신규사업인 생수사업, 음료사업, 냉동면사업, 라이스사업 등의 안정적 시장 정착 및경쟁력 제고를 통하여 국내시장점유율 1위와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라는 전략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어 초일류 식품회사로 발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물류 / 유통67. 메이크업강사68. 일반아르바이트69. 고시원총무70. 인터넷사무직71. 언론사 분야72. 기술연구직73. 은행사무직74. 영업관리직75. 홍보․기획 부분76. 승무원77. 출판분야78. 컴퓨터 그래픽 분야79. 생산관리/품질관리80. 식품 영업직81. 웹디자이너82. 신문사기자83. 결혼정보회사84. 의류유통업체1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2 회사별 76가지1. 삼성전자TN-1 1-1. 삼성전자TN-22. 삼성전자-12-1. 삼성전자-23. 삼성물산4. 삼성 테크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