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물류정보시스템과 E-biz사용한 이마트의유통혁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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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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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발표의 목적
사례 기업 선택 이유
E.MART가 도입한 물류 정보 시스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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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RT의 사례를 통해
어떠한 정보 시스템을
사용하여 물류(유통)혁신을
이루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사용된 물류정보시스템을 설명
정의: 업체간 거래단위인 물류단위(Logistics Unit),주로 골판지박스 에 사용되는 국제표준 물류바코드로서 생산공장, 물류센터, 유통센터 등의 입·출하 시점에 판독되는 표준 바코드
표준물류바코드 활용이점
- 물류 센터 내 검품, 거래처별·제품별 소팅, 로케이션 관리의 자동화
- 물류 센터 내 실시간에 재고파악을 통한 재고관리의 효율화
- 생산에서 배송까지의 제품이동의 신속·정확화 :
수주에서 납품까지의 리드 타임 단축 등
- 물류단위 중심의 EDI 거래 촉진
매장 부분
수작업 분류, 집계 폐지: 전산 이후 전산으로 자동 집계
정산의 간소화: POS에서 현금재고 및 전표 매수 입력 후 최종 입력 표 출력
전표 발행: POS에서 전표의 인증으로 인한 신뢰도 향상 및 처리속도 개선
카드 관리: 불량 고객 조회, 한도 초과 승인, Error-Card Check 로 고객 서비스 개선
매장 재고 관리의 효율성(재고 활용화로 체화 상품 및 미 입고 상품 신속 파악
자체 EDI시스템 소유 배경
직영 비율이 어느 경쟁 유통업체보다 높기 때문에 신세계 이마트는
이미 98년부터 VAN 사업자인 데이콤을 통해 EDI 서비스를 이용해 왔다.
하지만 LG그룹의 데이콤 인수에 따른 대규모 파업 사태를 계기로
자체 시스템 구축을 결정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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