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항공 허브 켈러허(Herb Kelleher) 문화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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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허브 켈러허(Herb Kelleher)의 업적
1) 약력
2)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설립 과정
3)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와 허브 켈러허의 성과
4) 성공요인 분석
2. 문화적 리더십
1) 문화적 리더십
2) 문화적 지도력 등장 배경
3) 문화적 지도자
4) 조직 문화
5) 사우스웨스트 항공에서 허브 켈러허가 조직문화를 중요시한 것.
6) 조직문화에 합당한 인물 찾기
7) 허브 켈러허가 말하는 리더십
8) 기업문화를 중요시 여기는 이유
3. 허브 켈러허와 문화적 지도력
1) 조직과 문화
2) 사우스웨스트의 문화
3) 허브 켈러허의 ‘문화적 리더십’

III. 결 론

※ 참 조
1) 사우스웨스트 항공관련 기사 (매일, 한국경제신문)
2) 사우스웨스트 관련 서적

본문내용
현재 사우스웨스트 항공(SWA)은 미국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대형 항공사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들의 성공비결이 일에 대한 즐거움, 가족적 분위기, 직원들의 만족까지도 강조하는 SWA만의 독특하고 자유스러운 기업문화에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단순해 보이는 이 성공비결을 모방했던 많은 신생 항공사 및 메이저 항공사의 전략은 모두 실패했다. 다수의 전문가들이 SWA의 성장을 일시적 성공일 뿐이며, 본질적으로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지만, SWA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26년간 흑자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1971년, 댈러스주의 러브필드에서 보잉 737기 3대로 운항을 시작한 SWA는 최고경영자인 허브 켈러허의 공격적이고 강한 승부 근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조직문화를 이뤘고 사업 초기, '사랑의 항공사'라는 애칭을 얻으며 고객과 직원들에게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었다. 1989년에는 캘리포니아에서 운항을 시작했고, 1993년에는 탑승객 수가 가장 많은 항공사로 발전했다. 이런 규모의 성장에 대해, 캘러허는 매출이나 시장점유율은 수익성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지적하고 수익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왔다.
참고문헌
1. 7인의 베스트 CEO, 2003, 제프리 크레임스, 물푸레
2. 사우스웨스트 방식, 2003, 조니 호퍼 기텔, 물푸레
3. ‘Nuts', 2003, 재키&케빈 프라이버그, 동아일보사
4.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유머의 기술, 2005, 정혜전, 도서출판 미래지식
5. 블루오션전략, 2005, 김위찬·르네 마보안, 교보문고

※ 참고 Site
1. http://www.southwest.com
2. http://www.fortune.com
3. http://www.businessweek.com
4. http://www.forb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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