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모바일리뷰 세티즌 `Cetizen`을 통하여 살펴본 제공형 커뮤니티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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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 1
1) 제공형의 특징
2) Cetizen을 선택한 이유
2. 도입 ……………………… 2
1) 휴대폰 Community의 등장 배경
2) Cetizen의 서비스 내용
3. 연혁 ……………………… 5
1) Cetizen의 성장과정
4. 변혁기 ……………………… 6
1) Review
2) 운영권
3) 수익사업
5. SWOT 분석 ……………………… 8
1) 강점 - ① 세분화되고 활성화된 모임
② 신속한 Review
③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회원 수 최대
④ 축적된 Review 데이터베이스
2) 약점 - ① 일회성 방문
② Review에 대한 신뢰성 문제
③ 다양한 수익구조 추구
3) 기회 - ①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증가
② Twinsumer
③ 소비자 권익보호의 주도적 역할
④ 고객의견을 반영한 제품 증가
4) 위기 - ① 유사사이트의 등장
② 온라인 Community의 전반적 부실화
③ Review에 대한 지적 재산권 보호문제
④ 1인 Permunication의 발달
⑤ 단말기 출시에 따른 슬럼프
6. 향후전개방향 ① 한국 단말기 해외 사용자를 위한 메뉴 …… 17
② 소비자 권익 보호에서의 주도적 역할
③ 미디어로서의 기능 확장
④ Opinion Reader를 위한 사이트
7. 결론 ……………………………… 20
8. 참고문헌 ……………………………… 21

본문내용
1) 제공형 모델의 특징
-참가의 조건에 제한이 없고 커뮤니케이션 자체에 목적을 둔 경우
ex)리니지 커뮤니티, 아마존
실사회의 구속에서 벗어나서 주된 커뮤니케이션에 본인의 관심만 있다면 그 외에 자격은 필요하지 않다.
-커뮤니케이션 제공자로서의 가치 인정 ==>비즈니스의 원천
(가치인정의 척도: 회원수) 회원수 증가->지명도 상승->광고수익증가
-sticking제공 ==> 추가적인 옵션 다양화
ex)싸이월드의 도토리 구입 , 고스톱의 옵션선택권
-제공형의 가장 큰 특징 : 부드러운 famaing
부드러운 framing(=자유로운 입출입)==> 관리의 어려움
2) Cetizen을 제공형 모델의 Community로 선택하게 된 이유
cetizen=>제공형 모델+과금형 커뮤니케이션 추가제공(유인으로 작용)
세티즌은 단순한 정보제공자로서의 패턴이 강한 커뮤니티이지만 이것만으로는 커뮤니케이션의 지속성으로 연결되기에 부족하므로 감정적 동질감을 공유하는 과금형 패턴을 추가하여 지속적 커뮤니케이션 추구

① 참가의 제한이 거의 없고(대학생 휴대폰 보유율은 100%에 달함) 핸드폰에 대한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회원가입 가능한 시스템
② 세티즌 회원들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생성된 정보에 대한 신뢰감이 높아져서 세티즌의 주요 수익원은 광고수익이나 프로모션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커뮤니케이션 제공자로서 가치인정 -> 수익원천)
③ 누구나 자유로운 입출입이 가능하고 참가의 제한없음->관리 곤란
->진입장벽이 낮아져서 회원수 확보에 성공

참고문헌
1) インターネット社会のマーケティング(인터넷 사회의 마케팅) - 石井淳蔵
2) 소비자가 만든 휴대폰 시대 열린다 [디지털데일리 2005-10-17]
3) 사용후기 읽고 물건구입 'Twinsumer'뜬다 [매일경제 2005-08-25]
4) 제품 ‘리뷰사이트’인기[디지털타임스 2005-09-29]
5) www.cetizen.com
6) http://www.phone.co.kr/mobize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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