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유로 디즈니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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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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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즈니의 소개
2. 디즈니의 전략적 서비스 비전
-표적시장
-서비스 개념
-운영전략
-서비스 전달 시스템
3. 유로 디즈니의 전략적 서비스 비전
-표적시장
-서비스 개념
-운영전략
-서비스 전달 시스템
4. 유로디즈니 설립 계획 & 평가
5. 우리의 생각
-사례의 교훈
-새로운 테마파크를 위한 우리의 제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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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테마파크디자인
테마파크는 각각의 고유한 모티프에 따라서 구획이 나뉘어 지는데 그 안에서는 놀이기구와 볼 것들, 직원들의 코스츔, 심지어 건물들의 스타일과 음식 및 기념품들까지 동일한 주제를 반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모든 디즈니의 테마 파크엔 공통으로 Main Street, Frontierland, Tomorrowland, Fantasyland와 Adventureland 등이 있는데, 이곳들은 미국의 과거역사에서 가장 값진 요소들과 미래의 이미지를 풍기는 기술들, 그리고 미국 전통문화를 형성하는 신화적인 이미지들로 가득 차 있다.
2-2. 서비스디자인
환상적인 이미지로 가득한 놀이 기구들은 'Imagineer'라고 불리는 전문가들에 의해 운행되는데 이들은 관람객들이 공원을 방문하고 있는 동안 환상적인 경험을 맘껏 누릴 수 있도록 책임을 진다. 그리고 디즈니의 고유한 만화캐릭터들의 코스츔을 입은 직원들이 공원 곳곳에 편재되어 있어 관람객들과 같이 사진을 찍는다든지, 고객과의 접점에서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관람객들이 단순히 보거나 구경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의 제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이다.
2-3. 다른 문화권으로의 이식 여부
① 미국 문화에 국한 : 미국만의 과거 역사라든지 전통문화가 반영된 디자인이나 놀이 시설은 도쿄 디즈니랜드의 경우처럼 미국 문화에 열광하는 국가가 아닌 한, 반발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 한 현지 식습관을 배려하지 않고 공원 내에서 패스트푸드만을 제공한다든지 프랑스의 경우처럼 와 인 반입을 금지하는 것은 그 나라 관람객들에게 환영받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유럽처럼 개인주의 적인 성향이 강한 지역에서 관람객의 적극적인 참여 요구는 부담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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