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마케팅을 위한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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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2.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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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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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Angel Business 사업 배경
Ⅱ Angel Business 사업 목적
Ⅲ 조직구성
Ⅳ 시장 상황 및 환경 분석
Ⅴ 네트워크 구성 및 내용
Ⅵ 사업 방안
Ⅶ 예산
Ⅷ 향후 전망 및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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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대부터 진행된 핵가족화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특히, 서울시의 핵가족화 현상이 전국에서 가장 심한 편이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1970년 여성 1명이 낳는 평균 아이 수는 4.53명에서 2000년에는 1.47, 2004년에는 1.16명으로 크게 줄어 핵가족화가 빠르게 진행됨을 알 수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2003년 나라별 출산율 통계에서 일본, 영국등을 제치고 OECD가입 국가 중 가장 적은 1.19%를 기록했다. 이러한 핵가족화는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애정을 더욱 커지게 만드는 사회적 분위기를 낳고 있다. 핵가족화, 출생률 저하로 가족 내에서 아동의 영향력이 크게 상승했으며 물품에 대한 구매의사 결정권에 있어서 아이들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어린이 관련 사업이 지속적으로 호황을 누린다는 사실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 경기불황으로 중산층이 무너지면서 생활이 어려워진 가정이 늘어났지만 부모들의 자녀들을 위한 소비는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어린이 관련 사업은 오히려 호황을 누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의 소비성향 역시 개성화, 세분화되면서 파생시장이 크게 형성되고 있다. 한편으로 최근에 한국가정에 맞벌이 부부와 이혼부부가 늘어나면서 소비시장이 크게 바뀌고 있다.
한국민들의 가족 소비행태에 관한 대홍기획의「한국사람들」조사를 참조해 보면, 98년부터 2004년에 걸쳐 한해 동안 남성가장의 소비규모는 급속도로 줄어든 반면, 여성과 아동의 구매는 조금 줄었거나 그대로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가족구매 의사결정 과정에서 아시아 지역과 유럽의 일부지역의 특징이었던 가부장적인 결정권이 점차 축소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 큰 도움 되었습니다 ^^
- sherr***
(2011.03.28 19:5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