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하이 서울 페스티발 축제의 성과분석,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Ⅱ. 지역축제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지역축제의 개념 및 특성
2. 지역축제의 기능과 효과
3. 마케팅 관점에서 본 지역축제
4. 소비자만족에 관한 이론
5. 소비자만족과 소비자의 구매행동
6. 관광지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와 이론적 고찰

Ⅲ. 최근 개최된 Hi Seoul Festival 분석
1. Hi Seoul 슬로건의 의미
2. Hi Seoul Festival 개최현황
3. SWOT과 4P의 관점에서 본 Hi Seoul Festival
4. Hi Seoul Festival 만족도
5. Hi Seoul Festival의 문제점

Ⅳ. Hi Seoul Festival의 사후 운영방안 제시
1. 선명한 주제 제시와 지역이미지의 강화
2. 다양한 시민 참여를 확대
3. 축제 기념품 개발
4. 먹거리 장터의 개선
5. 운영 인력의 철저한 교육
6. 구성과 기획의 치밀한 준비
7. 새로운 프로그램의 도입
8. 연계 프로그램 고려

Ⅴ.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세기에 들어오면서 문화축제는 도시의 가장 주목받는 지역행사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특히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자치단체장들이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문화적 행사나 문화시설 확충, 문화상품개발이 눈에 띄게 활발해졌다, 그렇지만 화사해 보이는 지차제의 문화행사 이면에는 부실과 부채가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지난 2년간 낭비된 예산이 500억 원 이상에 이른다고 한다. 가령 경주시가 주최한 경주세계 문화엑스포의 경우 304억 원의 예산을 투입했으나 행사수입은 87억 원에 불과해 217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그 중에서도 지방 특성화와 관련하여 육성되어 발달되고 있는 것이 지역 축제다. 우리나라는 국토가 작아서 인지 어딜 가나 풍물이나 행사내용, 기념품 등이 비슷하다는 지적을 외국 관광객들로부터 많이 받는다. 그러한 실정에 요즘 문화관광축제들이 생겨나 관광 상품 다양화에 일조하고 있다는 사실은 다행이라 할 수 있겠다. 문화관광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는 약 400여개의 각종 지역 문화축제가 있고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라고 한다.
전에는 문화 관광축제란 것이 관광일정에 선택적으로 끼워 파는 상품인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축제만으로도 관광 상품이 팔리고 있다는 점이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지방자치단체 또는 지역 민간단체는 문화축제를 지역 특유의 관광산업으로 이끌어 가고 있고, 그로 인해 외래 방문객들의 유치를 확대시키고 지역이미지 개선은 물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주면서 지역문화의 발굴보존과 더불어 독특하고 새로운 지역문화 창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지방화 시대에 축제문화관광의 핵심으로 꼽히는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응집력 ,추진력은 지역 발전의 밑거름으로 삼기에 충분한 매력이 있는 일다.
참고문헌
1) 국내논문

이홍원, ‘지역문화 축제에 관한 연구: 2001 경기도 세계 도자기 엑스포를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2003.
이수명, ‘97 문화관광 축제의 성과와 향후 정책방향’, 「문화도시․문화복지」1998.
김성혁, 고호석, 김순화, 「지영축제 관광객의 시장 세분화와 선택속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10대 지역축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환국관광학회 2000.


2) 국내저서 및 참고서적

김동혁 외, 「관광과 축제 이벤트론」, 신지서원, 2000.
홍태식 역, 「사회 심리학 이론」, 서울: 박영사, 1985.
정강환, 「이벤트 관광전략-축제의 지역 활성화」, 일산사, 1996.
김승현, 「축제 만들기」, 서울 문예출판사, 2000.
문화체육부, 「한국의 지역축제」,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져산업] 국내 테마파크 현황과 발전방향
  • 분석된다고 한다.이러한 상황에서 이번 조사 연구를 통해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 및 국외 주요 테마파크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2. 연구 방법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 방법(documentary study) 방법으로 테마파크 개발의 이론적인 내용을 검토하고 구체적으로는 개발 활성화 방안을 위하여 관광관련 기관, 기존 저서, 세미나 및 연구논문에서 테마파크와 위락공원의 이론

  • [사업계획서](사업계획서)춘천의축제 통합 사업계획서
  • 방안을 찾고자 노력했다. 본 제안서의 구성을 살펴보면 서론에서는 연구의 타당성과 목적을 제시하였으며 이어 연구방법에 대해 제시하였다. 본론의 첫 장에서는 먼저 춘천의 축제 개요와 현황 및 문제점들을 제시함으로 현재의 춘천축제환경을 분석하였다. 이어 춘천시에 초점을 맞추어 춘천시가 문화예술축제를 통해 발전할 수 있는 잠재성을 드러내려 노력하였다. 이 장에서는 춘천시의 정책, 규모성,접근성,대외이미지, 자연환경, 지역인프라와

  • [관광] 우리나라 문화공연 축제의 발전방향(춘천마임축제를 중심으로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발 비교)
  • 페스티발 비교)목 차□ 서 론1. 주제 선정의 배경2. 보고서 목적□ 본 론1. 우리나라 축제 현황2.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일반적 현황과 문제점3. 춘천 마임축제가. 배경 및 연혁나. 2009 춘천마임축제 행사개요다. 2009 춘천마임축제 기획방향라. 행사내용4. 에딘버러 페스티벌가. 에딘버러 축제의 시작과 특징나. 주최측의 역할다. 예술 테마의 구성 종류라. 다양한 공간 이용마. 에딘버러 축제의 운영5. 춘천 마임 축제 문제점 및 개선점 가. 홍보

  • [마케팅, 기획, 문화산업] 한국 축제산업의 발전방안 모색
  • - 목차 -1. 들어가며2. 축제란?2.1 축제의 정의2.2 축제의 의의2.3 축제의 기원 및 역사2.4 축제의 분류2.5 축제의 본질적 성격3. 국내 축제 문화산업의 현황3.1 국내외 문화산업 현황3.2 국내의 주요 축제현황4. 새로운 콘텐츠 개발에 성공한 사례4.1 영국 에든버러 프린지 축제4.2 함평 나비축제4.3 두 축제의 성공요인 비교분석5. 축제산업 발전방안5.1 우리나라 축제의 문제점5.2 우리나라 축제산업의 발전방안6. 나오며7. 참고자료1. 들어가며한국

  • [여가산업론] 테마파크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문제점 및 개선방안⑴ 입장권의 요금체계 다양화타 테마파크(롯데월드나 서울랜드 등)에 비해 입장료 만으로도 다양한 이벤트와 꽃 축제를 관람할 수 있으나 입장권의 종류가 다양하지 못하고 비싸다. 이용자층의 다소 욕구에 맞는 새로운 입장 요금체계의 개발이 요구된다.⑵ 계절별 가격연동제를 실시성수기에는 가격을 제대로 받고 비수기에는 가격을 내리는 방법으로 더욱 많은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다. 현재 여름에 사람들이 피서 대용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