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선우휘 - 전기적 심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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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선우휘의 월남의식과 반공이데올로기

3. 선우휘 그 개인주의의 세계

4. 휴머니스트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950년대의 전후 한국의 상황은 말 그대로 혼란의 도가니였다. 해방 후의 조국은 양분되어 서로의 이념만을 부르짖으며 다른 서로를 견제하였고, 결국에는 분단된 정부를 수립하기에 이른다. 한 민족이 이데올로기에 얽혀 서로를 미워하고, 이러한 대립은 결국 동족전쟁이라는 극단적인 과정에까지 이르게 된다.
이러한 혼란의 한가운데에서 격동의 시대를 실제적으로 겪어낸 작가로 선우휘가 있다. 특히 선우휘의 경우에는 다른 일반적인 작가군과는 달리 군인장교로 직접 전쟁을 경험하고 또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작품을 집필한 행동주의 작가로 알려져 있다. 거기에 더불어 50년대 반공이데올로기를 잘 보여주는 작가로 흔히 알려진 게 사실이다.
하지만 단순히 선우휘를 반공이데올로기를 대변하는 행동주의 작가라고만 평가해서는 곤란하다. 그가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언론인으로서 작가생활을 했다고는 하지만, 초기 그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작품의 주제가 단순한 반공이념의 행동주의는 아니라고 보인다.
여기서는 그의 초기작품 속에 나타나는 선우휘의 사상을 알아보고, 선우휘의 생애와 선우휘의 경험이 이러한 사고 형성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이해해보도록 하겠다. 물론 이러한 해석이 주관적인 평가가 될 수 있겠지만, 작가 선우휘가 50년대 전후 문학에 가지는 의미가 중요하다고 볼 때, 그의 작품에 대해 제대로 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익성, <선우휘 - 근대사의 역동성과 문학적 변용>, 건국대학교출판부, 2004
김진기, <선우휘 - 개인주의와 휴머니즘>, 보고사, 1999
김윤식, <한국소설문학대계 34 - 선우휘>, 동아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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