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 작가 조명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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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프로문학의 선구자 ‘조명희’를 연구하기에 앞서

1. 시대를 중심으로 살펴본 ‘조명희’
1) 억울하게 생을 마감한 ‘조명희’의 통합적 생애
2) 시대와 생애를 따라 변모한 조명희의 전체적 작품 경향
3) 소설을 중심으로 살펴본 작품경향
2. 내적 심리를 중심으로 유추해본 ‘조명희’
1) 아버지-형-조국으로 이어져 내려오는 상실감 경험
2) 가난했던 조명희의 삶과 이념과의 관계

◎ 무한한 연구 가능성을 지닌 작가 조명희론, 소논문을 마치며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프로문학의 선구자 ‘조명희’를 연구하기에 앞서
“당신은 최하층에서 터져 나오는 폭발탄 같아야 합니다. 가정에 대하여, 사회에 대하여, 같은 여성에 대하여, 남성에게 대하여, 모든 것에 대하여 반항하여야 합니다." 홍 석,「조명희 선집/낙동강」, 풀빛, 1998


조명희의 대표작 『낙동강』의 한 구절이다. 조명희가 어떤 사람이었는가? 라는 질문을 한다면 이 한 구절을 통해 짐작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는 자기 자신을 생각하기 보다는 가난한 민족들을 먼저 생각했고, 사회를 관조적으로 바라보기보다는 직접 사회에 뛰어들어 투쟁하길 원했던 인물이었으니 말이다. 즉 최하층의 민족들이 직접 혁명적 의식을 갖고 부조리한 사회에 맞써 싸워야 한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러한 조명희의 사회주의 사상으로 인해 그동안 많은 월북 작가들처럼 그 또한 공공연하게 연구될 수 없는 존재로 여겨져 왔었다. 그렇지만 조명희는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삶의 터전을 잃어 방황하는 민족들이 난무하고, 끼니조차 때울 수 없을 정도로 지독히도 가난했던 1920년대를 살았던 사람 중 한명으로서 그러한 사상을 갖고 문학을 했다는 점은 마땅히 이해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그가 현실을 인식하는 한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문학이 시대를 반영한다는 점 또한 하나의 가치이자 기능이다. 이런 면에서 조명희의 문학 또한 우리 시대의 한 부분임이 분명하고 우리가 반드시 연구하고 재발견할만한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지금부터 작가 조명희를 중심으로 그의 삶과 작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홍 석,「조명희 선집/낙동강」, 풀빛, 1998
노상래, 「조명희 연구Ⅰ」, 한국어문학회, 2005.
이창수, 「조명희 문학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김윤식, 정호웅,「한국 근대리얼리즘 작가연구」,문학과지성사,1998
박충록, 「한국민중문학사」, 열사람 ,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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