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 여성에 의한 작가 공지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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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페미니스트적 관점에서 바라본 공지영
Ⅱ. 본론
-전기적 고찰
a. 시대적 상황과 맞물린 그녀의 생애
b. 페미니즘 영향의 직접적 계기
-심리적 고찰
a.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페미니즘적 성향(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b. 공지영의 페미니즘적 관점에 대한 비판과 항변
Ⅲ. 결론
-여성차별주의에 깊은 관심을 기울인 작가 공지영의 문학사적 위치와 사회적 영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페미니스트적 관점에서 바라본 공지영

공지영의 소설 속에서는 그녀가 태어난 60년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동시대 여성들의 모든 아픔과 서러움이 서려있다. 그리고 핍박받는 삶 속에서도 숨죽여 살아야했던 한국사회 여성들의 한을 그녀는 화두로 삼았다. 93년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가 신드롬을 일으킬 정도로 선풍적 인기몰이를 했던 뒤에는 그간에 이 사회와 현실에 대해 비판적 목소리를 높이지 못했던 결박된 여성들의 동조가 큰 힘이 되어준 까닭이다. 그녀가 이 작품의 마지막 점을 찍던 그날 새벽, 차를 끓여 마시며 울었다는 후일담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다. 자신의 어머니, 어머니의 어머니를 생각하며 어중간한 이해와 타협이 아닌 대담한 도전장을 내보이겠다는 것. 이것이 작가 공지영의 용기 있는 선택이었다. 어쩌면 우리사회는 잘못된 가치관이 만연한 현실에서 이처럼 여성의 몸으로 여성의 목소리로 사회적 부조리를 꼬집어줄 누군가를 간절히 바래왔는지도 모르겠다. 또한 무력의 저항까지도 마다하지 않았던 그녀의 과거가 독자에게는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말뿐인 보여짐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할 줄 아는 작가. 모두가 “예”라고 말할 때 소신 있게 “아니오”를 외친 무소의 뿔 같은 여성이 바로 공지영이다.
소외된 계층.. 그리고 그 계층 속에 과감히 여성을 포함시킨 공지영의 삶과 문학 속에서 그녀가 왜 이처럼 페미니스트의 선구자로 대변되는지.. 그녀의 삶 속에서 모순된 현실인식계기와 페미니즘 형성바탕에 영향을 준 외부적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라 작품 속에서 그녀가 보여준 페미니즘적 성향에 대해 본고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장편소설)』, 문예마당, 1993.
서정인- 『1993 현장비평가가 뽑은 올해의 좋은소설』, 理代文學, 1993.
정영자- 『90년대 여성소설의 특성연구』, 批評文學. 2001.
이대영- 『존재성찰과 씨앗불의 생명력 - 공지영, 신경숙』, 공선옥론, 문예시학, 1997.
홍지영- 『대학인의 포럼 : 공지영과 나눈 이야기』, 사회평론, 1993.
김택호- 『모색되지 않는 화해, 보이지 않는 전망』, 인문과학 연구 논총, 2002.
한금윤- 『한국 문학에서 여성 작가의 지위와 역할』, 여성연구 논총,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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