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론] 선우휘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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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자전적 체험의 형상화 - 소설 <노다지>를 중심으로
1) 관서 출신의 수재
2) 경성사범학교 시절
3) 해방직후와 월남 시절
4) 조선일보 기자 시절
5) 한국전쟁, 군인시절
6) 소설가 선우휘
2. 인정(人情)적 휴머니즘의 추구
III. 결 론
본문내용
선우휘(1922-1986)는 <불꽃(1957)>으로 대표되는 탁월한 전후 작가이자 『조선일보』를 상징하는 대표적 언론인으로서 우리 사회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지식인의 한 사람이다. 그는 1955년 단편 <귀신>을 『신세계』에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소설 창작에 뛰어든 뒤,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반에 걸쳐 발표한 <불꽃>, <테러리스트>,<오리와 계급장> 등의 중단편과 <추적의 피날레>, <깃발없는 기수>등의 장편으로 문단 안팎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대부분의 전후 작가들이 관념적이고 추상적으로 현실을 재현할 때, 그는 속도감있고 간결한 문체로서 빠른 사건전개 등의 ‘남성적 스타일’로 화제를 모았다.
특히, 선우휘의 소설들은 지어낸 이야기로서의 ‘허구’보다는 실제 경험한 ‘논픽션’에 가까운 것들이 많다. 그리하여 그는 자신의 소설방법을 ‘논픽션 노벨(non-fiction novel)'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후기의 대하장편소설 <노다지>가 ‘소설’ 이라기보다는 ‘자전적 성격을 띤 소설’로서의 개인사의 재구성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본고에서는 선우휘의 전기적, 심리적 고찰을 중심으로 작가의 자전적 체험이 소설 속에 어떻게 녹아나고 있는지 소설 <노다지>와 다른 작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의 삶과 작품 전체를 통해 그가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수영,「선우휘」, <역사비평>, 2001년 겨울.
이익성,『선우휘』,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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