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여성작가 -공지영, 은희경 신경숙 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소외된 계층을 동정의 시선으로 바라본 공지영
2. 소통의 단절을 냉소의 시선으로 바라본 은희경
3. 소소한 일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본 신경숙

Ⅲ. 결론
본문내용
1970, 80년대의 정치적 상황으로 문학은 억압된 자유를 표현하는 탈출구로 기능했고 ‘후일담 소설’을 비롯한 ‘거대 담론’은 문학 속에서 80년대 후반까지 큰 줄기를 이어왔다. 그러나 그 이후 90년대에는 ‘어두운 과거’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세대의 작가들이 등장하면서 사회 전체를 조망하기보다 삶의 미세한 부분을 정교하게 다루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 작가들이 가진 기본 코드는 리얼리즘과 거대 역사로부터 탈출해 일상과 여성성, 대중문화 등을 문학 속으로 끌어오고 장편소설의 형식으로 한 시대를 조망하거나 큰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주변의 대상을 섬세하게 관찰, 소설로 형상화해 낸다는 것이다.
이런 90년대의 또 하나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여성작가들이 일정한 평가를 받으며 문단의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인데 그 중심에 공지영, 신경숙, 은희경 이 서 있다. 이 작가들은 온갖 문학상을 휩쓸면서 문학성과 대중성을 확보했다. 이 들 여성 작가들은 문학 작품 속에서 언제나 제3자에 속했던 여성들이 여성의 목소리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것은 물론 여성의 삶에 있어서의 문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여성작가들의 세밀한 시선과 작은 것을 바라볼 수 있는 섬세함, 일상적인 개인들의 욕망과 고통을 풀어내는 힘은 90년대를 이끈 가장 큰 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격동의 80년대에 대학생활을 한 386세대로 90년대에 일상의 관계와 여성성의 문제를 다루며 문단의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는데서 공통점을 갖지만,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이나 그 문제를 바라보고 풀어 내려하는 다른 시선을 가지고 있음에 중점을 두고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윤식 외. 『한국현대문학사』,현대 문학, 2005.
공지영. 『인간에 대한 예의』, 창작과 비평사, 1994.
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푸른 숲, 1998.
이형권,「사랑과 소통의 이중주」,『작가세계』, 도서출판 세계사, 2005, 11월호.
은희경,『타인에게 말걸기』,문학동네, 1996.
은희경,『마지막 춤은 나와 함께』, 문학동네, 1998.
은희경,『행복한 사람은 시계를 보지 않는다』, 창작과 비평사, 2000.
프로이트,『정신분석강의』, 임홍빈·홍헤경 옮김, 열린책들, 1997.
루스베리,『30분에 읽는 프로이트』, 이근영 옮김, 중앙m&b, 2003.
신경숙 『오래전 집을 떠날 때』창작과비평사, 1997.
신경숙 『딸기밭』 문학과 지성사, 2000.
신경숙 『부석사』 문학사상사, 2001.
김현주 『가족 벗어나기, 그리기, 넘어서기-신경숙론』,『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이다』, 한길사2000, 창작과 비평 104호 - 1999.여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작가 은희경과 작품 분석
  • 을 터이다. 현대의 일상성이란 그 질서를 벗어나려는 노력까지도 재질서화하며, 또 낯선 모험을 친숙한 경험으로 반드시 환원해내는 힘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작가 은희경은 소설가의 운명을 비극적, 혹은 불행하다고 설정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작가는 소설가의 운명을 매혹적이며 즐거운 것이라고 믿는 듯하다. 즉, 은희경은 기존의 것을 거부하는 몸짓에 대해 그만큼 자기확신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분명한 확신에 차 있을 때, 한 작

  • [1990년대 소설의 양상]
  • 을 가지고 생계를 꾸리는 과정에서 파생되는 인간의 근원적 문제인 고독과 죽음에 마주쳐 극복하던가, 파괴되는 인간의 총체적 인생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 안남연(2001), 《1990년대 작가군과 여성문학》, 서울 : 태학사, 46-47쪽- 이러한 사조를 근간으로 우선 90년대 페미니즘 작가로서는 우선 오정희와 전경린을 말해볼 수 있다. 오정희는 「중국인 거리」,「유년의 뜰」,「옛 우물」,「저녁의 게임」등 많은 작품을 통하여 여성 몸의 담론을

  • [한국문학] 1990년대 한국 문학
  • 을 탄생시킬 작지만 의미있는 진전을 이루고 있는가 하는 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즉 1990년대 한국문학 전반이 진정한 교양인에게 필요한 정신적 도야를 행하고 있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Ⅱ. 포스트모더니즘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을 증명하기 위한 1차 자료일 뿐 주된 관심의 대상이 되지는 않는다.1.2.2 실천비평: 가장 보편적인 문학 평론이다. 이론비평과 대조적으로 당대에 발표되는 작품과 작가들에 대한 논의에 비평적으로 개입한다. 실천비평은 작품을 향수하고 이해하며, 작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을 비평의 본질로 삼고 있다. 실제비평에도 그것을 뒷받침해 주는 이론이나 원칙이 있게 마련이지만, 그것을 표면에 드러내기보다는 실제 작품이나 작가에 대한 논의가 중심이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서명과 저자를 명확하게 기록하고 독서 활동의 내용(독서 분야, 독서에 대한 흥미, 이해 수준, 독서 후 활동 등)을 구체적으로 입력한다. ☞ 기재 예시 【교과 지도 교사 기재 예시】국어 교과(문학 포함)1. (1학기) ‘돼지가 한 마리도 죽지 않던 날(로버트 뉴턴 펙)’,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포리스트 카터)’, ‘바람(박상률)’, ‘등대 아래서 휘파람(임철우)’, ‘새의 선물(은희경)’, ‘지상의 숟가락 하나(현기영)’,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