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도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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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도시 개요

2. 기업도시의 사례 (외국)

3. 정책적 시사점

4. 문제점과 과제

본문내용
1) 시스타(지식기반형)
시스타 사이언스 시티는 농업지역에서 군사훈련장을 거쳐 무선통신밸리로 진화한 조금은 특이한 내역을 지닌 도시이다. 1977년 스톡홀름 시가 농지를 싼값에 매입하여 위성도시 형태로 건설하였는데, 당시 경험을 바탕으로 차량 보다는 도보 위주의 도시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도로를 외곽으로 우회하였다. 이 지역의 성공은 기업의 입지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1975년 무선통신 관련 사업본부와 연구소를 한 곳으로 통합하려는 에릭슨이 시스타지역 개발에 착수하였고, 1978년 IBM이 추가로 진출함으로써 시스타 지역은 정보통신산업의 메카로 발전할 수 있었으며, 에릭슨은 2003년 본사를 시스타로 이동하였다. 이 지역은 Wireless Valley 또는 Mobile valley로 명명되고 있으며, 350여종의 첨단기술을 확보하고 있고, 무선통신 관련 GSM 기술은 세계 최고수준으로 평가된다. 기업들이 시스타에 진출하는 가장 큰 요인은 주거, 교통, 의료, 생활환경 등이 쾌적하기 때문이고, 또한 이곳에 진출 기업체들간의 강한 기술 클러스터의 형성으로 신제품 개발이 용이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IT대학, KLM대학의 인력 제공능력도 주요 이유라 할 수 있다.
2) 도요타(산업교역형)
도요타시의 원래 지명은 고로모정(拳母町)이었다. 도요타의 창업자인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는 이곳에서 도요타자동직기 공장을 운영하였으며, 그의 아들인 도요타 기이치로(豊田喜郞)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자동직기 특허권을 영국업체에 양도하고 100만 엔을 받아 자동차공장을 설립하기로 하였다. 기이치로가 주변의 땅을 물색한 끝에 선택한 곳은 고로모정이었다. 고로모정은 황무지가 많아 토지와 노동력이 싸고, 바다와 떨어져 있어 소금 바람의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당시만 해도 제철기술이 미미해 자동차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금의 피해를 막는 것이 급선무였다. 또한 고로모는 철로와도 가까웠다.
참고문헌
<참고> - 건설교통부 홈페이지/ 인터넷 한겨레/ 국토연구원 홈페이지/
http://ns.dy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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