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bucks(스타벅스)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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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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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및 탄생배경
SWOT 분석
STP전략
Starbucks식 브랜드 마케팅
- 감성 마케팅을 위한 노력
- 5P 및 오감 마케팅
결론
- 본문내용
-
StarBucks의 탄생
스타벅스가 오늘날과 같은 사업의 모습을 갖추는 데는 1983년 슐츠의 밀라노 출장이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슐츠는 그곳에서 이태리의 독특하고 전통적인 커피문화에 매료되었고, 그 당시의 경험이 향후 스타벅스 커피 사업을 전개하는 데 결정적인 사업모델로서 기여하게 된다.
슐츠는 당시를 다음과 같이 회고하고 있다.’나는 바리스타(종업원)와 손님들간의 어떤 특별한 관계를 발견했지요. 사람들은 하루를 에스프레소 바에서 시작하고 오후나 저녁에는 역시 에스프레소 바에서 친구를 만납니다. 당시 밀라노에는 약 1500개의 에스프레소 바가 있었고, 전국적으로는 약 2만 개가 있었죠. 이태리의 에스프레소바는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커뮤니티 공간, 그리고 가족들이 모여서 이야기 할 수 있는 휴식의 공간이었습니다.’
이태리 여행 후 1985년 슐츠는 스타벅스를 떠나, 오늘날과 같은 스타벅스 커피숍을 오픈하게 된다. 1986년 4월 8일 시애틀에서 ‘일 지오날레’라는 커피숍을 오픈하게 되는 데 이 가게가 오늘날 스타벅스 커피숍의 효시인 셈이다. 이 가게에서는 스타벅스에서 공급받은 원두커피와 카푸치노, 카페라떼와 같은 에스프레소 커피를 동시에 판매하였다. 이 가게는 오픈 6개월만에 하루 1000명 이상의 고객을 끌어들이는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이로부터 2년 후인 1987년 슐츠는 획기적인 기회를 맞이하게 된다. 스타벅스의 6개 점포와 배전공장, 그리고 브랜드 네임을 380만 달러에 매입하게 된다. 슐츠는 새로운 합병회사를’스타벅스 코퍼레이션’ 이라고 명명했다. 현재의 스타벅스 커피숍이 정식으로 출범하게 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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