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상] 중국의 서비스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8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중국의 WTO 가입의 의미
2. 중국의 서비스 산업
Ⅱ. 본론
1. WTO 가입 이후 중국 경제 구조 변화
2. 중국 서비스 산업의 가능성
3. 중국 서비스 산업의 업종별 개방과 변화
1) 중국 금융 서비스 산업의 개방과 변화
▶ 은행시장
① 중국 은행산업의 현황
② 중국 은행산업의 특징
③ 중국 은행산업의 문제점
④ WTO 가입 이후 중국 은행산업의 개혁방향
⑤ 중국 은행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
⑥ 중국의 은행산업 개혁에 따른 국내 은행의 진출 방안
⑦ 중국 은행산업의 개혁에 따른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⑧ 시사점
▶ 보험시장
① 중국 보험산업의 개방현황과 그 변화
② 중국의 보험산업 개방 이행 현황
③ WTO 가입이 중국 보험시장 및 보험업에 미치는 영향
④ 중국 보험시장의 대중투자 현황 및 외국 보험사의 진출방안
⑤ 한국보험사의 중국 진출
▶ 증권시장
① 중국증권시장의 현황과 전망
② 증권시장의 열 가지 관계
③ 중국 증권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
④ WTO 가입이 중국 증권시장 및 증권업에 미치는 영향
⑤ 증권시장 개방에 대한 평가 및 전망
2) 중국 정보통신 서비스 산업의 개방과 변화
① 중국 정보통신시장의 변화
② 중국 통신시장의 현황
③ 단말기 시장으로 알아본 중국 정보통신 서비스 산업 시장
④ 중국 정보통신 서비스 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
⑤ 중국 이동통신 시장과 국내 사업자 진출 현황
⑥ WTO가입이 중국 정보통신 서비스분야에 미친 영향
3) 중국 유통 서비스 산업의 개방과 변화
① 중국 유통 서비스 산업의 정책의 변화
② 중국 유통시장 현황과 쟁점
③ 중국의 유통 서비스 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
④ 중국 유통시장 업태별 현황과 진출 전략
⑤ 중국 유통 서비스 산업의 전망(업태별 변화 전망)
▶ 물류산업
4) 중국 관광서비스산업의 개방과 변화
① 중국 관광산업 외부환경의 변화
② 중국 관광내부환경의 변화
③ 중국 관광서비스 산업의 현황
④ 중국의 관광 정책
⑤ 중국 관광산업의 강점
⑥ 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
⑦ 중국 관광 사업에 대한 한국의 투자 방안
⑧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추세
5) 기타 서비스 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
▶ 건축산업
▶ 영상산업
▶ 언론출판
Ⅲ. 결론
1. 대중 서비스 분야 진출 전망 및 시사점
2. 대응방향
- 본문내용
-
▶ 중국의 세계경제 편입과 개혁·개방이 가속화 되면서 중국은 개혁·개방을 보다 확실히 추진하기 위해 WTO 가입을 추진하였다. 중국이 경제발전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전 국민을 시장경제 체제에 적응시키는 것이 필요하였다. 특히 관료집단, 여론 주도층 및 국유기업 종사자들의 인식과 관련 제도를 변화시켜야 했다. 개혁 가속으로 중국은 경제 활성화 등 실익이 발생하게 되었다. 자본, 기술 도입이 촉진되어 중국의 고도성장을 뒷받침하였고 미국을 포함한 전회원국으로부터 최혜국(MFN)대우를 받게 되었다. 중국은 세계 경제·무역의 확대 발전과 국제무역 질서의 안정에도 기여하였다. 세계 8대 무역국인 중국이 국제무역질서 속에 정식 편입된 것이다. 미중관계의 진전에도 기여하였다. 다자간 틀 안에서 경제현안 해결 등 양국 경제관계의 진전이 생긴 것이다. 무엇보다 테러사태 이후의 새로운 국제정치·경제 질서 속에서 중국의 위상이 한층 높아졌다. 중국은 테러사태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고 있으며, 향후 미국 주도의 단극체제를 견제할 수 있는 대응 축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그리고 단순한 시장제공자 역할에서 벗어나, 국제경제무역 질서와 규범 수립에 있어 주도적 일원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한국관광공사, 2000년 세계관광 동향 분석 및 향후 전망, 2001.
김용준, 중국 소비자와 중국시장, 박영사. 2001.
안효승, 중국 신지도부의 경제정책, 외교안보연구원, 2003, 4.
유진석․박번순, 중국이 몰려온다, 삼성경제연구소, 2001.
김명숙<중국 관광산업시장성진단> 한국관광공사,1999
김병문<국제관광론>백산출판사,1995
김철원<중국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상품 개발방안> 한국관광연구원,1999
원진희.<중국 국제관광산업의 발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논문,1999
한국관광공사 <중국관광시장성 진단> 한국관광공사,1997
2004년 8월 16일 大連口岸物流網, 한국해양 수산 개발원, 산업자원부 유통사원부
최일형, 「한국 기업의 중국 유통산업 진출 전략(주)신세계백화점」, 고려대대학원,1997
김철규, 「중국시장 환경과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목원대, 2000
김진성, 주경철 공역「중국 유통 경제론」. 진영사 2002.9
김용준 편저,「중국 산업별 현황과 전망」, 성균관대학교 출판사, 2000
kotra「중국 유통업 현황과 진출방안 」 보고서
kotra「중국시장의 변화특성과 진출전략 」 2002.9 경남무역관장 성기룡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03.08.26 일자.
wto가입과 중국의 금융법제도개혁, 한국법제연구원, 문준조
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중국보험산업의 경쟁력과 한국기업의 진출전략
자료평가
- ^^********************
- kingsora***
(2012.09.17 13:5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