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상] 중국의 서비스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8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중국의 WTO 가입의 의미
2. 중국의 서비스 산업

Ⅱ. 본론
1. WTO 가입 이후 중국 경제 구조 변화
2. 중국 서비스 산업의 가능성
3. 중국 서비스 산업의 업종별 개방과 변화

1) 중국 금융 서비스 산업의 개방과 변화
▶ 은행시장
① 중국 은행산업의 현황
② 중국 은행산업의 특징
③ 중국 은행산업의 문제점
④ WTO 가입 이후 중국 은행산업의 개혁방향
⑤ 중국 은행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
⑥ 중국의 은행산업 개혁에 따른 국내 은행의 진출 방안
⑦ 중국 은행산업의 개혁에 따른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⑧ 시사점
▶ 보험시장
① 중국 보험산업의 개방현황과 그 변화
② 중국의 보험산업 개방 이행 현황
③ WTO 가입이 중국 보험시장 및 보험업에 미치는 영향
④ 중국 보험시장의 대중투자 현황 및 외국 보험사의 진출방안
⑤ 한국보험사의 중국 진출
▶ 증권시장
① 중국증권시장의 현황과 전망
② 증권시장의 열 가지 관계
③ 중국 증권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
④ WTO 가입이 중국 증권시장 및 증권업에 미치는 영향
⑤ 증권시장 개방에 대한 평가 및 전망

2) 중국 정보통신 서비스 산업의 개방과 변화
① 중국 정보통신시장의 변화
② 중국 통신시장의 현황
③ 단말기 시장으로 알아본 중국 정보통신 서비스 산업 시장
④ 중국 정보통신 서비스 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
⑤ 중국 이동통신 시장과 국내 사업자 진출 현황
⑥ WTO가입이 중국 정보통신 서비스분야에 미친 영향

3) 중국 유통 서비스 산업의 개방과 변화
① 중국 유통 서비스 산업의 정책의 변화
② 중국 유통시장 현황과 쟁점
③ 중국의 유통 서비스 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
④ 중국 유통시장 업태별 현황과 진출 전략
⑤ 중국 유통 서비스 산업의 전망(업태별 변화 전망)
▶ 물류산업

4) 중국 관광서비스산업의 개방과 변화
① 중국 관광산업 외부환경의 변화
② 중국 관광내부환경의 변화
③ 중국 관광서비스 산업의 현황
④ 중국의 관광 정책
⑤ 중국 관광산업의 강점
⑥ 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
⑦ 중국 관광 사업에 대한 한국의 투자 방안
⑧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추세

5) 기타 서비스 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
▶ 건축산업
▶ 영상산업
▶ 언론출판

Ⅲ. 결론
1. 대중 서비스 분야 진출 전망 및 시사점
2. 대응방향

본문내용
▶ 중국의 세계경제 편입과 개혁·개방이 가속화 되면서 중국은 개혁·개방을 보다 확실히 추진하기 위해 WTO 가입을 추진하였다. 중국이 경제발전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전 국민을 시장경제 체제에 적응시키는 것이 필요하였다. 특히 관료집단, 여론 주도층 및 국유기업 종사자들의 인식과 관련 제도를 변화시켜야 했다. 개혁 가속으로 중국은 경제 활성화 등 실익이 발생하게 되었다. 자본, 기술 도입이 촉진되어 중국의 고도성장을 뒷받침하였고 미국을 포함한 전회원국으로부터 최혜국(MFN)대우를 받게 되었다. 중국은 세계 경제·무역의 확대 발전과 국제무역 질서의 안정에도 기여하였다. 세계 8대 무역국인 중국이 국제무역질서 속에 정식 편입된 것이다. 미중관계의 진전에도 기여하였다. 다자간 틀 안에서 경제현안 해결 등 양국 경제관계의 진전이 생긴 것이다. 무엇보다 테러사태 이후의 새로운 국제정치·경제 질서 속에서 중국의 위상이 한층 높아졌다. 중국은 테러사태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고 있으며, 향후 미국 주도의 단극체제를 견제할 수 있는 대응 축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그리고 단순한 시장제공자 역할에서 벗어나, 국제경제무역 질서와 규범 수립에 있어 주도적 일원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관광공사, 2000년 세계관광 동향 분석 및 향후 전망, 2001.
김용준, 중국 소비자와 중국시장, 박영사. 2001.
안효승, 중국 신지도부의 경제정책, 외교안보연구원, 2003, 4.
유진석․박번순, 중국이 몰려온다, 삼성경제연구소, 2001.
김명숙<중국 관광산업시장성진단> 한국관광공사,1999
김병문<국제관광론>백산출판사,1995
김철원<중국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상품 개발방안> 한국관광연구원,1999
원진희.<중국 국제관광산업의 발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논문,1999
한국관광공사 <중국관광시장성 진단> 한국관광공사,1997
2004년 8월 16일 大連口岸物流網, 한국해양 수산 개발원, 산업자원부 유통사원부
최일형, 「한국 기업의 중국 유통산업 진출 전략(주)신세계백화점」, 고려대대학원,1997
김철규, 「중국시장 환경과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목원대, 2000
김진성, 주경철 공역「중국 유통 경제론」. 진영사 2002.9
김용준 편저,「중국 산업별 현황과 전망」, 성균관대학교 출판사, 2000
kotra「중국 유통업 현황과 진출방안 」 보고서
kotra「중국시장의 변화특성과 진출전략 」 2002.9 경남무역관장 성기룡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03.08.26 일자.
wto가입과 중국의 금융법제도개혁, 한국법제연구원, 문준조
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중국보험산업의 경쟁력과 한국기업의 진출전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kingsora***
    (2012.09.17 13:50:03)
회원 추천자료
  • 몽골 경제의 발전과 과제
  • 국제결혼 가정수는 09년 8월말 현재 약 2,800명 정도됨    ㅇ 한국의 영화나 시리즈물이 몽골TV를 통해 상시 방영되고, 한국문화 파급속도가 다른 나라와는 다른 점은 한-몽 양국 국민간의 동질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임. 한류열풍    ㅇ 중국과 러시아에 둘러싸인 지정학적 영향으로 한국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심정적으로 상대하기에 편안한 동반자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경제발전을 이룩한 한국이 몽골발전의 모델이 된다고 생각하는 경향

  • [해외투자론] 방글라데시
  • 산업 발전에 따른 경제성장으로 총외채/GDP는 36.2%에서 31.3%로 감소하였음- 외채의 대부분이 양허성 조건의 중장기 공정채무이기 때문에 방글라데시의 외채상환에 대한 부담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됨.4.2 국제시장평가⃞ 주요 신용평가기관 평가 현황- OECD는 2008년 4월 국가위험도 평가전문가 회의에서, 방글라데시가 정치적으로 불안정하며, 자연재해에 취약한 경제구조를 지니고 있고, 또한 섬유부문에서 중국과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하

  • 기업환경변화와 대응방안(아시아나항공 CRM 도입전략 연구 -단계별 도입전략 중심으로-)
  • 한국경제 -6.7% 성장전세계 항공업계 손실액 14억 달러 추정(2001~2002)171997년 외환위기2001년 9.11 테러 2003년 SARS 발생 Consensus BuildingAsiana Airlines*기업 환경변화에 요구되는 인재상「3E」에 기초한 선택과 집중력을 갖춘 者(Efficiency, Effectiveness, Economy)업무 추진에 있어 합리적이고 철저한 합의 도출능력을 지닌 者(Consensus-builder)국제화, 개방화, 정보화 등 시대흐름에 합류할 수 있는 者18Asiana Airlines*묻고 답하기Q & A19Asiana Airlines*

  • 대한항공 VS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전략 비교
  • 국제적으로 공인3.E-business선도 - 사이버 도우미 도입과 인터넷 항공화물 특송서비스인 사이버 익스프레스를 개발4.중국시장개발 - 중국노선 최다도시 운항 및 최다 승객 수송항공사로서의 위치를 공고5.경쟁사에비해저렴한가격 - 국내선의 경우 평균적으로 1~2만원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좌석 제공1.항공기부족- 115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는 대한항공에 비해 55대의 항공기를 보유 상대적 규모가 적음2.국내항공산업의후발주자- 짧은

  • [국제경영]팬택&큐리텔의 중국진출 사례 분석
  • ST-00-000 2003년 05월팬택의 중국 진출 사례 1. 세계 이동전화 단말기시장의 특성휴대폰 산업의 특성일반적으로 최근 이동전화서비스의 진화단계는 아날로그방식(제1세대), 디지털방식 (제2세대), IMT-2000(제3세대), MOBILE MULTIMEDIA(제4세대)로 구분되고 있다. 아날로그방식에서 디지털방식으로 전환된 이후 디지털방식 네트워크를 통한 음성 및 단문메세지 서비스가 성공을 거둠에 따라, 현재 대량의 데이터를 더 빠르게 전송 할 수 있는 3세대 기술(IMT-2000)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