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환경론] Marriott호텔(메리어트호텔)의 글로벌진출 전략 및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국적 호텔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요인
1) 서비스산업의 특성
2) 호텔 산업의 해외진출 유형
3)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요인
2. 호텔업의 특성
3. 메리어트 호텔
1) 소개
2) 메리어트 숙박 사업 (Marriott Lodging)
3) 주요 연혁
4) 메리어트의 성장과정(Marriott Process)
5) 핵심역량을 이용한 마케팅전략 및 해외진출
6) 매리어트의 SWOT 분석 (해외 진출 초기 단계-1990년대 초)
7) 서비스정신
8) 성공비결
4. 국가별 진출 사례 ; 경제, 문화를 중심으로
1) 벨기에-브뤼셀
2) UAE -두바이
3) 스페인
4) 하와이

Ⅲ. 결론
본문내용
1. 다국적 호텔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요인
1) 서비스산업의 특성
-제조업과 비교하여 서비스산업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고, 이러한 특성들은 서비스 산업의 해외진출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ⅰ) 무형성 또는 비가시성
소비자는 제품 그 자체를 보거나 만질 수 없으므로 소비자는 제 품을 구매할 때 그 제품이나 기업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해외에 있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질에 대해서 확신을 주기 어렵다. 따라서 서비스 다국적기업들은 유형적인 부분(실내장식, 외관 등)을 강조하고 이를 표준화시킴으로써 무형성의 약점을 보완한다. 그리고 서비스라는 제화 자체를 표준화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생산부문 보다는 마케팅 부문(브랜드나 기업이미지에 대한 집중투자 등)에 대한 규모의 경제효과를 추구한다.
ⅱ)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simultaneity) 혹은 비분리성(inseparability)
소비자에 의해 제품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생산자가 그 제품을 생산하므로 소비자와 생산자간에 밀접한 상호 접촉이 이루어진다.
▶수출이라는 진입방식을 선택할 수 없다.
ⅲ) 이질성(heterogeneity)
서비스제품은 노동집약적이기 때문에 생산자들의 성과나 납기 등에 의해서 많은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중동진출가이드』 21세기 중동시작 분석, 2003년판, 외교통상부 발행
『중동 경제의 이해2』21세기 중동이슬람 문명권 연구사업단 지음, 2005년 5월 10일, 도서출판 한울
『메리어트의 서비스 정신』J.W. 메리어트2세ㆍ캐시 앤 브라운 지음, 구본성 옮김, 1999년3월10일, 세종서적
외대외국학종합연구센터 http://segero.hufs.ac.kr
하와이관광청 www.gohawaii.com
하와이한인상공회의소 www.hkccweb.org
한국일보 www.koreatimeshawaii.com
메리어트호텔 http://marriotthotels.co.kr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코트라 http://www.kotra.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하지는 않지만, 볼만은함.
  • miowo***
    (2007.03.27 16:29:41)
회원 추천자료
  • [학사][호텔관광]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호텔 신축 452) 21세기 준비된 호텔, 메리어트463) 호텔업 프렌차이즈 시대 돌입 47Ⅳ. 결론 49♥참고 문헌 52Ⅰ.서 론호텔 브랜드는 수익성을 보장하는 필수 전략이다. 강력한 브랜드는 더 많은 로열티를 만들어주며, 유지비용은 적게 든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과 사례
  • 진출을 시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기업특성 및 경영원칙오늘날 기업은 급변하는 시장 상황, 빠른 기술 변화, 이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의 등장, 글로벌 경쟁의 심화 등으로 특징 지워지는 매우 불확실한 환경에 놓여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고 기업내의 거의 전 영역에서 종업원의 창의성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3M사는 종업원들의 창의성을 고무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 [호텔경영] 메리어트 호텔 사업의 다각화
  • 호텔인 키브리지 매리어트 호텔 개장1960 호텔 성장전략으로 공항과 주요 컨벤션도시 부근의 교외지역에 집중 전략 선택. 숙박사업의 경영팀 확장 및 힐튼 및 쉐라톤 등의 호텔로부터 경험 많은 호텔 전문가의 지속적 채용. 기내식 사업부의 대상 항공사가 25개 항공사로 늘어남. 상호의 변경(Hotshoppes -> Marriott Hot shoppes -> Marriott Corporation) 멕시코의 아카풀코의 파라이소 임대호텔을 통해 국제 숙박 사업에 진출1970 호텔 위탁 경영회사로서의 진입. 암

  • 동기부여론 레포트
  • 진출을 시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 기업특성 및 경영원칙­ 오늘날 기업은 급변하는 시장 상황, 빠른 기술 변화, 이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의 등장, 글로벌 경쟁의 심화 등으로 특징 지워지는 매우 불확실한 환경에 놓여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고 기업내의 거의 전 영역에서 종업원의 창의성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3M사는 종업원들의 창의성을 고무시키고 이를 기반

  • JW매리어트 서울 호텔
  • 메리어트 소개 ① 브랜드 및 브랜드의 역사- JW 메리어트 호텔은 메리어트 브랜드 중 가장 품격 있고 고급스러운 시설을 완비한 특1급 호텔 브랜드이다. JW 메리어트 호텔은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전신인 메리어트 코페레이션 창립자 J.윌라드 메리어트 (J.Willard Marriott)를 기리기 위해 그의 이니셜 JW를 붙여 명명한 브랜드로 1984년 워싱턴 D.C에 첫 호텔을 오픈 하였다. 얘틀란다와 하와이 등 미국 내에서는 물론 1989년 홍콩을 시작으로 해외 진출에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