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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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자유주의의 개념

2. 신자유주의가 나온 배경

3. 신자유주의와 7차교육

4. 신자유주의와 교육

5..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이 이미 진행된 외국의 사례

6. 신자유주의의 주요 교육정책

7. 결론
본문내용
4. 신자유주의와 교육
(1) 교육부문에 대한 시장원리의 도입
교육에 대한 시장원리의 도입은 교육투자에 대한 재정부담을 줄이면서 자본이 필요로 하는 유연한 노동력을 수월하게 공급받기 위해서였다. 즉, 경제적 효율성을 제고하자는 것이다. 그리하여 교육 분야를 생산과 소비라는 시장적 관계(교육공급자-교육상품-교육소비자)로 보면서 시장원리가 작동되기 위한 소비자주권의 교육선택권을 새로운 교육원리로 내세우게 되었다.
예) 교육개방, 학교의 민영화, 자립형사립고, 미국의 차터스쿨, 바우쳐스쿨

(2) 노동의 유연성을 제고하는 교육변화
- 유연한 노동능력과 유연한 노동시장 추구.
- 노동능력의 유연화 ; 유연한 사고와 대처능력, 창의적ㆍ자율적 교육에 대한 기초교육을 강화.
- 노동시장의 유연화 ; 실업ㆍ기술교육을 확대, 교육의 다양화, 교육인플레조장, 유연화 이데올로기를 강요하고 있다.
예) 교직의 구조조정 : 유연화
'지금의 교·사대를 통한 교원의 임용구조(경직된 공급구조)’가 7차 교육과정의 파행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사대의 불안정한 교원 양성·임용 정책의 해결책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것과 더불어 교원 양성·임용의 전반적 개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구조조정 주요 대상은 고등학교 교사에만 한정되지 않는데, 이미 통합자격증이 논의되고 있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사 역시 구조조정의 칼날을 비껴갈 수 없다. 결국 7차 체제는 교직의 지각변동을 수반한다. 이미 교직 개방, 부전공 연수, 순회교사제, 기간제, 계약제 등이 수면 위로 부상한 상태이고, 기존의 안정적 일자리를 누리던 교사들 그러나 힘겨운 노동을 감내해온 교사들도 불안정과 더욱 강화된 노동 강도, 경쟁의 압력에 시달리게 된다. 교육과정 개편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교직에 대한 변동의 폭도 커지는데, 7차에서 시도하는 선택형 교과제의 운영은 이런 지각변동을 수반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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