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놀이치료의 적용과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
1.2 개념정의
2. 본론
2.1. 놀이치료의 목적과 의의
2.1.1. 놀이치료의 목적
2.1.2. 놀이치료의 의의
2.2. 놀이치료의 대상과 기법
2.2.1. 놀이치료의 대상
2.2.2. 놀이치료의 기법
2.3. 놀이치료의 과정과 방법
2.3.1. 놀이치료의 과정
2.3.2. 놀이치료의 방법
2.4. 놀이치료의 향후 전망
3. 결론
본문내용
1.1. 문제제기 - 왜 놀이인가?

성인들이 언어로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듯이 아이들은 놀이라는 자연스런 형태로서 자신들의 의사를 전달한다. 아이들은 비록 말하기를 매우 좋아하는 아이일지라도 놀이를 통해서 그들이 생각한 바를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다. 아이들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혹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은 무척 어렵기 때문에 따라서 놀이는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감정을 전달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즉, 놀이 자체가 아이들에겐 언어인 셈이다.
1.2. 개념정의 - 놀이치료란 무엇인가?
놀이치료란, 한마디로 말해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포함한 놀이를 통한 아동의 정신치료이다. 즉, 놀이치료는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 위하여 아동간의 지지 적이고 상호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놀이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인 힘을 활용하여 아동이 현재 힘들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대인관계과정이다. 아동들은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서 편안함을 느끼고 좀 더 직접적으로 그리고 충분히 스스로를 표현하게 되며, 그러므로 아동들이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놀이로 표현하는 것" 자체가 자기치유과정이다. 바로 이 맥락에서 접근한 놀이치료는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 위해서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체계적으로 적용시키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놀이치료가 치료법이 아니라 치료방법이라는 것이다. 좀 더 쉽게 표현하면 심리치료법이란 인식론, 인간론, 사회이론, 성격이론 및 정신 병리 이론 등과 같은 이론을 갖추어야 한다. 반면에 음악치료, 미술치료, 무용치료와 같은 것은 진단 평가를 근거로 정해지는 치료목표에 맞게 심리 치료적 이론모델을 배경으로 실시하는 치료행동의 일관성 있는 책략이다. 하지만 다른 치료들과는 달리 놀이치료는 설명하기가 더더욱 복잡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구성놀이)
  • 놀이촉촉이모래굳지 않으며 수용성으로 물에 녹는다모래놀이모래놀이치료모래놀이상자를 이용한 치료기법모래, 물, 모형 등으로 심리상태를 표현하고, 참여자와 느낌을 공유한다.무의식을 인식하고 스스로를 돌아보는 통찰력을 기른다모래놀이모래놀이치료의 효과첫째. 치료대상자가 거부감 없이 만지고 놀 수 있다.둘째. 경계를 제공하고 테두리 안에서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셋째. 내담자의 저항을 극복하는데 효과적이다.넷째. 적용 대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심리진단 . 평가의 실제4. 심리검사도구의 활용5. 검사결과의 전달 및 활용제 6장 특수아동과 재활심리학적 접근1. 특수아동과 재활영역2. 음악치료와 무용치료3. 레크리에이션 치료와 심리극4. 놀이치료와 미술치료5. 원예치료6. 독서치료제 2부 특수아동 심리와 교수전략제 7장 특수아동의 자기-조정과 교수전략1. 자기-조정의 발달2. 혼잣말의 발달과 범주화 체계3. 특수아동의 혼잣말과 과제수행4. 과제의 특성과 자기-조정5. 교수전략의 효과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

  • 부모교육의 형태와 주요 내용
  • 교육 관심 변화* 자녀를 보다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 부모들이 항상 심리적 조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였다.* 아동이 문제가 있는 것은 부모의 자녀양육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경험부족, 그릇된 정보, 바람직하지 않은 자녀양육 모델이 자녀의 문제를 유발한다고 보았다.(2) 목표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의 목표첫째, 아동중심의 부모교육을 목표로 한다. 즉 기노트의 부모교육 이론은 인본주의 심리학을 부모교육에 적용시킨

  • 장애 아동 놀이치료
  • 놀이는 일어날 수 있는 자극이 증가된다. 치료자는 놀이 모델을 하고, 아동이 관찰을 하면 놀이는 증가될 수 있다. 특별히 놀이에서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일반 아동과 통합 기회를 가지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어떤 물리적인 통합이 사회통합을 보장하지 않지만 장애 아동의 놀이는 사회발달을 위하여 잠재력을 활용하여 지지와 격려가 필요하다.신체장애 아동을 위해서 치료 ․ 교육에서 일하는 교사나 치료자들에게 놀이는 심리치료의 도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