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 신경숙 소설에 나타나는 여성의 종속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관계

3. 남성의 횡포

4. 여성의 선택

5. 결론
본문내용
신경숙 소설에 나타나는 여성의 종속성



1. 서론

‘신경숙’이란 이름 석자를 제외하고, 신경숙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그녀를 접하게 되었다. 작가 선정을 위해 인터넷 검색에 몰두하였을 때 사람들이 그녀의 글에서 공감을 얻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래서 그녀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게 되었다. 사람들이 올려놓은 신경숙 글의 짧은 구절에서는 감각적인 문체로 사랑을 슬프면서도 아름답게 그리고 있었다. 그 구절들은 나를 자극하였고, 나는 신경숙에 대해서 알고 싶어졌다. 이러한 계기로 나는 신경숙에 대한 글을 쓰기로 결정하였다.
나는 신경숙의 단편들을 읽어 내려갔다. 단편들 속에서도 분명히 그녀만의 무엇을 느낄 수 있었다. 신경숙의 단편들은 무엇이라고 정확히 말하기는 힘들지만 조금씩 무엇인가가 닮아 있었다. 마치 사슬이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작은 부분씩 서로 닮아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느꼈다. 그렇지만 그 닮아있는 무엇을 화두로 끌어내는 것은 좀처럼 쉽지 않았다. 그래서 좀 더 명확하게 그녀의 무엇을 찾기 위해 장편까지 읽게 되었는데, 『깊은 슬픔』이 그것이다. 신경숙에 관한 글들에서는 『외딴방』이 꼬리표처럼 붙어 다녔다. 그렇지만 신경숙의 사랑에 대한 생각에 매력을 느낀 나는 『외딴방』이 아닌 『깊은 슬픔』을 선택하여 읽은 것이다.
『깊은 슬픔』을 읽으면서 ‘그녀의 무엇’이 좀 더 명확해지는 것 같았다. 그녀의 무엇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깊은 슬픔』과 닮아 있는 『풍금이 있던 자리』, 『배드민턴 치는 여자』를 『깊은 슬픔』과 함께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3편의 글에서 내가 찾아낸 그녀의 무엇은 ‘여성의 종속성’이다. 그녀의 글에서 여성은 사랑함에도 불구하고 외롭고 쓸쓸해야 하는 존재이며, 나아가 남성의 소유물처럼 그려지고 있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된 존재라는 것을 나타내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경숙의 소설에서 페미니즘의 요소를 발견하지 않으려고 한다. 신경숙을 페미니즘과 관련 없이 그저 감수성을 자극하는 필체로 비윤리적 사랑마저도 아름답게 그려내는 그런 작가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신경숙의 글 속에서도 페미니즘 문제를 찾아낼 수 있다. 페미니즘과 신경숙은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과 달리, 그것이 여성작가의 숙명일지도 모르지만 신경숙 또한 그녀의 글 속에 분명히 페미니즘 문제에 대해 그리고 있다.
신경숙은 분명히 여성의 종속에 대해 그리고 있지만 그것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 있다. 또한 여성의 종속성을 보이는 데에 그치지 않고 있다. 그것이 신경숙을 페미니즘 밖의 작가로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경숙 소설에 대한 비평
  • 신경숙 소설에 대한 비평1. 현대 소설 속의 신경숙 현대는 글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시대이다. 문맹률이 낮은 우리 나라의 경우 더욱 그렇다. 특히나 요즘에는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누구나 자신의 글을 다른 이와 나눌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글이 난무하는 현실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이렇게 글이 오히려 눈을 어지럽히기 까지 하는 지금, 나는 신경숙이라는 한 작가에 주목한다. 그리고 그의 소설을 그가 살아온 삶과 연관

  • 부석사 부석사 작가연보 부석사 작품 분석 부석사 인물 부석사 줄거리 부석사 문장의 특징 문장비평
  • 신경숙 작가는 이러한 사랑의 마음을 부석사로 비유한 것 같다. 돌들은 서로 붙어 있어야하는데 붙어있지 않는 것을 사랑으로 비유해 서로 다른 대상을 본다는 것이 신경숙 작가가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의 비참함을 느끼지만 사람을 다른 대상을 찾아가고 그 대상에서 행복함과 위로감을 느끼는 것이 사람의 본질이라는 것을 나는 이 책에서 느꼈다.부석사라는 제목을 가진 소설을 쓴 신경숙은 소설을 쓰기 전 부석사를 다녀왔던

  • 인문어학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반복 구조와 그 원인으로서 주체형성과정을 중심으로
  • 신경숙의 여러 작품의 담론적 특징을 연구한 것 김정자, 「여성 소설의 담론적 연구-향숙, 신경숙의 소설을 중심으로-」, 『현대소설연구』, 1995.에서 푸코, 바흐찐 등을 비롯한 여러 담론가의 담론에 대한 개념 및 범위를 ‘다성성’과 ‘언어의 대화이론’으로 한정하고 담론의 실행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또 그렇게 만들어진 담론 구조 속에서 담론의 의미망들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가를 신경숙․향숙 등 두 작가의 작품을 통해 고찰하였다.등

  • 감성 계발을 위한 문학과 예술 감성계발을 위한 문학과 예술 신경숙 풍금이있던 자리
  • 상처는 깊고 치유되기 쉽지 않지만 결국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언제가는 먼 옛날의 추억으로 잊혀져 감을 화자는 깨닫게 되고 그 순간이 오기를 기다릴 뿐이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한국 현대문학 대사전 권역민 편저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장석주 편저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id=110103&eid=+WZm/J4m+SOxLiuz+/jp/2FCEzHacwRZ&qb=7ZKN6riI7J20IOyeiOuNmCDsnpDrpqw=&enc=utf8&pid=fPV5Qsoi5T8ssavQSU4sss265884&sid=SesJfG7o6kkAAEhEE04

  • 신경숙의 부석사 신경숙 연보 신경숙 작가소개 신경숙 작가론 신경숙 부석사 작품
  • 신경숙이란 작가를 처음으로 알게되었다. 조사를 하면서표절시비도 있는 것 같았지만 많은 팬을 가지고 자기만의 색이 있는 작가 같았다긴박한 긴장감 같은 것은 없지만 그렇다구 지루하지도 않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소설 이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신경숙에 다른 책들도 읽고 싶다.처음 제목을 접하고서는 부석사에 대한 책. 그러니까 부석사에 대한 자연론적인 예찬.또한 국보급 유물을 선전하는 그런 소설인 줄로만 알고 있었다.하지만 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