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마케팅] 다차원척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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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차원척도법의 기본개념

Ⅱ. 다차원척도법의 시행
1. Formulate the problem
2. Obtain Input Data
3. Select an MDS Procedure
4. Decide on the Number of Dimensions
5. Label the Dimensions and Interpret the Configuration
6. Assess Reliability and Validity

Ⅲ. 다차원척도법의 가정과 한계

Ⅳ. 선호자료의 척도화
본문내용
Miltidimensional Scaling

▪ 공간상에서 시각적인 표현에 의해 응답자들의 지각과 선호를 나타내는 절차
▪ 자극 사이의 지각된 or 심리적 관련성이 다차원적 공간상에 있는 점들간의 기하학적 관련성
▪ Spatial maps에 제시

MDS의 활용
▪ 시장에 있어서의 상이한 상표를 소비자가 지각할 때 이용하는 차원의 수와 성격
▪ 이 차원들에 대한 기존 상표들의 포지셔닝
▪ 이 차원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상적 상표의 포지셔닝

Formulate the problem

▪ 조사자는 MDS의 결과가 적용될 목적을 명시
▪ 분석에 포함될 브랜드 또는 다른 자극을 선택
▪ 선택된 브랜드 수, 자극의 수, 특정한 브랜드들은 결과로 나올 차원과 배치의 속성을 결정
▪ 최소한 8개~최대 25개 브랜드 또는 자극 포함

지각도 측정 : 직접적 접근방법
▪ 여러 가지 브랜드 또는 자극이 얼마나 유사한지 또는 유사하지 않은지를 판단하도록 질문
▪ 리커트 척도 상에서 유사성에 관하여 브랜드 또는 자극의 모든 가능한 쌍들에 대하 평점을 부여 (유사성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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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som***
    (2011.04.30 17:5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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