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실패사례] 월마트 한국시장 진출 실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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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월마트의 경영슬로건

Ⅲ. 국제시장에의 진출

Ⅳ. 한국시장에서의 시작과 연혁

Ⅴ. 한국시장 성장부진의 원인

Ⅵ. 현재 월마트의 상황과 예상

Ⅶ. 미래의 전략 예측
본문내용
무수한 기업들이 혜성처럼 나타났다가 한순간에 쓰러져가는 변혁의 시대 속에서 30여 년 간 거침없는 성장가도를 질주, 세계 제일의 유통그룹으로 성장해온 월마트는 진정한 글로벌기업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1962년 창업이후 『소비자 최우선』이라는 경영방침 아래 고품질의 상품을 저가에 소비자에게 공급함으로써 소비자만족의 극대화는 물론 매출액 및 순이익 등 경영실적에서 경이적인 성장을 지속하여 90년 이후 세계 최대 규모의 소매업체로서 현재까지 그 위치를 굳건히 해 오고 있으며 미국 국민의 쇼핑관습과 고객의 기대수준 뿐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그 기대수준을 혁명적으로 바꾸어 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월마트의 명성을 끌어올린 실질적인 인물 샘 웰튼은 2000년 미국의 포브스지가 선정한 전 세계 최고 부자로 발표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존경받는 10대 기업가에 뽑힐 정도로 그가 이룬 부와 업적을 떠나 근면, 겸손, 소박함 그리고 도전이라는 헌신적인 경영자세로 국민적 존경을 한 몸에 받았다.
이러한 월마트는 매출액 1천 1백 79억 달러, 종업원 수 82만 5천명, 세계최대의 유통업계로 그 매출액은 우리나라 1년 예산의 2배에 해당하며 GM, GE 등과 함께 미국 내 상위 5위내의 기업이다. 그리고 종업원 수 또한 미국 우체국에 이어 2위의 규모이며 매주 월마트에 들러 쇼핑하는 인구만도 전 세계 4천만 명으로 한국의 전체 인구수와 비슷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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