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에 대한 성찰과 21세기 한국사회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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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근대성의 근대화”
1. 문제제기 1
2. 논의방식 6

Ⅱ. 근대성: 이념과 과제…………………8

Ⅲ. 근대화: 성과와 현실
1. 한국의 정치적 근대화의 성격과 한계 17
2. 한국의 현대경제사와 근대성 57
3. 한국사회 이중적 근대성 89

Ⅳ. 근대화 작동기제에 대한 이해와 성찰
1. 근대화의 개념 138
2. 근대성의 기준 139
3. 시각들 141
4. 근대화의 특성과 작동기제 144
5. 근대화에 관한 연구전망 146

Ⅴ. 실천과 방안: 시민공동체의 형성 ………………151
1. 합리적 시민의식의 확립 152
2. 공권력의 도덕성 152
3. 시민운동과 시민사회적 의사소통 154
4. 권력의 분산과 감시 156
5. 문화전략: 정체성과 시민의식 158
6. 도덕성 제고와 사회윤리의 발전 160

Ⅵ. 결론
1. 요약 164
2. 연구의 기대효과 165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적으로 ‘근대성’에 대한 본질적 성찰이 활발하다. 이것은 이제 구미의 전유물이 아니고, 바로 한국땅에 사는 우리들의 과제이기도 하다. 서구 사회를 비롯하여 한국에서 과학기술의 발전, 경제성장, 정치적 민주화, 더욱 철저해지는 다원화와 해방사상 등은 아무런 대가없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또한 ‘근대화’로 일컬어지는 그러한 과격한 사회변동은 아무런 이데올로기가 없이 사회구성원들의 자생적 합의로 추진된 것도 아니다. 근대화 과정은 ‘새마을 운동’, ‘잘살기 운동’, ‘불균형 발전전략’, 성장중심 정책, ‘개발독재’를 추동시키는 이데올로기를, 문화적 힘을 구축했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에 힘입어 그동안 한국사회는 성장에 따른 ‘평등신화’를 체화시키면서 별 큰 위험이 없이 지속될 것으로 믿었지만, 그 반대로 이러한 온 과정은 환경적 위험과 사회관계의 와해, 문화적 위기 등 사회적으로 엄청난 부작용, 비용, 위험성 등을 동반하였다. 이러한 부정적 경험은 일정한 한계점에 도달하게 됨으로써 그야말로 ‘근대화 이념’이 암시한 유토피아에 대한 종말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근대화 이념’이 지금까지 자연과 전통을 “넘어서는”, 한국사회의 구세주와 같은 기획이기를 바랬다면, 그 지점에서 의문이 더욱 쌓이게 된 것이다. 이런 배경에서 지난 몇 년동안 “탈근대성”에 관한 담론들이 활발하게 발전되었고, 새천년을 앞둔 지금은 그에 대한 구체적 내용도 정리하지 않은 채로 그 팻말에 이끌려서 ‘탈근대화’의 길목에 들어서고 있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근대화”의 맥락이 “근대성”의 맥락과 하나이면서도 동시에 구분된다는 점을 알게 된다. 근대의 담론은 크게 두가지 맥락에서, 서로 엄격히 구분되면서도 역설적인 방식으로 연관된 맥락에서 이루어졌다. 우선 하나는 경험적이면서도 이론적으로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것으로서 역사적, 사회학적 “근대화 연구“이다. 여기서는 근대화의 조건과 동력에 관하여 그리고 전근대적이며 전통적 사회의 경직성, 정체성, 그리고 관성의 극복과정에 관하여 일반적 형식으로 서술하거나 설명한다. 이러한 근대화 연구에서는 암시적으로나 규범적으로 민주적이며 자본주의적 산업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을 주요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근대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후발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이미 근대화를 안정시킨 선진국에서 활발했다. 1960년대에 서구에서는 그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엄청난 결과물을 쏟아냈다. 이른바 선진국은 근대화의 발전 모델이 되었고 후진국은 그것을 추종하기에 바빴다. 서구의 이론가들도 그러한 모델에 심취하였고, 여러 가지 이론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근대화”와 “서구화”는 서로 호환되는 개념이 되었다. 더욱이 후진국의 관점에서 근대화 개념은 “발전”으로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연관되어 있었고 또한 서구모델에 구속됨으로써 현재의 상태(영향관계)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미화하거나 절대화하기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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