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최윤의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통한 문학관과 소설의 특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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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등장인물

3. 시점과 문체의 특징

4. 광주항쟁과 소설

5. 검은 휘장으로 가려진 상처의 구멍

6. 영화 『꽃잎』

7. 나오며
본문내용
최윤은 1978년 ꡔ문학사상ꡕ 신인 발굴 작품 응모에 「소설의 의미구조 분석」이 평론 부문에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한 이래 꾸준히 비평 활동을 해오다가, 우리에게 『꽃잎』이라는 영화로도 알려진 바 있는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로 본격적인 창작 활동을 시작한 작가이다.
최윤의 소설은 ‘실존, 역사, 언어’의 세 가지 관점으로 요약된다. 구체적인 역사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의 이야기를 언어라는 실로 교직하는 것이 바로 최윤의 소설인 것이다. 작품『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도 그러한 최윤의 소설 특징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이 작품은 서정적 제목과는 어울리지 않는 시대적인 비극, 즉 80년 5월 광주민주 항쟁을 배경으로 전개된다. 최윤은 그 시절의 ‘우리’를 자신만의 독특한 언어로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본 발표 조는 그의 데뷔작인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를 통해 최윤의 문학관과 소설의 특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병익,「고통의 아름다움 혹은 아름다움의 고통」,『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문학과 지 성사, 1992
황도경, 「 흘러가는 삶 혹은 말 」,『우리 시대의 여성 작가』, 문학과지성사, 1999.
장석주,『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권 5 』, 시공사, 2000.
박혜경,『 문학의 신비와 우울 』, 문학동네, 2002.
신덕룡,『 문학과 비평의 언어 』, 문학아카데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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