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Trend 예측] 미래 트렌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전체환경분석
(1) 70년대 고성장의 시대
(2) 80년대 : 민주화, 경제 부흥의 시대
(3) 90년대 : 정보화, 세계화의 시대, IMF 경제위기
(4) 2000년대 : 디지털, 감성의 시대

2. 소비시장의 분석
(1) 소매업의 유통경로 변천과정
(2) 유통 산업의 발전 과정
(3) 한ㆍ미ㆍ일 유통 업체 생성시기와 소매 업태의 변화 추세
(4) 소비자 및 소비생활 형태의 분석
(5) 환경변화와 쇼핑장소 변화

3. 조 토의 결과
ⅰ) 재래시장 - 산재된, 제약된
ⅱ) 슈퍼마켓 - 규격화, 정돈된
ⅲ) 백화점 - 고급화, 차별화, service
ⅳ) 편의점 - 편리성, 24시간 서비스, system화
ⅴ) 상설할인매장, 아웃렛(outlet) - 저렴한 가격, 부담 없음
ⅵ) 대형할인점&전문매장 - one-stop shopping, 능동적, 합리적
ⅶ) 인터넷, 홈쇼핑 등 무점포형 - 시공간 제약의 초월, 프로슈머, 소비 일상화
ⅷ) 복합 문화 공간 - buy & joy, multi-play

4. 소비와 관련된 8가지 특성과 분석
(1)그래프에 대한 설명
① 소비시장 별 키워드
② 시대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와 쇼핑공간의 흐름
③ 현재 트렌드의 특성

5. 미래 트렌드의 예측
(1) 2007년 환경분석
(2) 미래 트렌드 예측
① 사회 환경에 따른 트렌드 예측
② 미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예측
③ 미래 가치관과 쇼핑공간의 Trend 연계
④ Keyword와 관련하여 미래 쇼핑공간 예측

결론
본문내용
서론
패션, 경제, 정치 등 사회 전반 대다수의 분야에서는 정기적으로, 때로는 수시로 바로 내년에 다가올 ‘Trend'는 물론 몇 년 후의 것까지도 예측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Trend는 무엇이며, 어떠한 이점이 있기 때문에 이처럼 많은 사람이 그것을 예측하고자 하는 것인가. TREND 라는 단어는 사실은 매우 광범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전적 의미에서 보면 방향, 경향, 추세, 유행 등을 뜻한다. 어떠한 개인이나 단체에서 주도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 사건이나 사회전반적인 분위기에서 도출되는 다양한 이슈 중 사회구성원 다수의 공감대를 토대로 서서히 -때로는 갑작스럽게- 전체적인 흐름이 되는 것을 Trend라 할 수 있다. 이러한 Trend를 미리 예측할 경우, 예상되는 상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가 있다. 그리고 그에 걸 맞는 계획적인 전략과 전술을 세울 수 있다. 그렇다면 Trend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일까.
우리는 현재 수시로 쏟아지는 대량의 정보와 기술로 인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21세기에 위치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서 우리의 생활, 가치관, 미의식, 윤리관 등에 있어서 변화는 소비․산업․사회의 구조 변화를 광범위하게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향후의 Trend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일단 Trend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관점이 필요하다. 포괄적 관점이라는 것은 단순히 생산자와 소비자의 동향에 대한 문제 뿐 아니라 국내외의 사회, 문화, 자연환경 등을 중시하는 태도이다. 이를 통해 변해 온 추이를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미래의 큰 흐름을 예측할 수 있다.
우리가 앞으로 하고자 하는 ‘생활양식(Life Style)과 가치관(Values)' 의 Trend의 예측 또한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생활양식이란 총체적이며 넓은 의미에 있어서 사회전체나 그의 일부분에서 비롯되는 차별적이며 특징 있는 생활양식을 말한다. 이는 어떤 문화나 집단의 생활양식을 설명할 수 있으며, 또한 그 생활양식이 다른 것과 구분될 수 있는 구성인자나 특질과 관련되어 있으며, 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동태적 생활로부터 발전되고 생성되는 양태를 구체화시킬 수 있다. 가치관이란 인간이 자기를 포함한 세계나 그 속의 만물에 대하여 가지는 평가의 근본적 태도나 보는 방법이며, 가치를 중심으로 보는 관점이다. 생활양식과 가치관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이다. 한 사람의 가치관은 그의 생활양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때로는 생활양식이 가치관을 형성시키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트렌드21> <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세계사> <한국인 소비 트렌드의 해석과 전망>
<시사트렌드> <메가트렌드2000> <삼성패션경제연구소SFI.co.kr> <이행숙, "도시주부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르는 소비생활태도에 관하여", 한국여성교양학회지, 1995, pp. 99-133>
<박종민,심성욱, "라이프스타일과 다양한 매체의 광고 효과 인식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제15권 2호, 2004, pp. 7-33> <김훈, "유통업태별 주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특성", 산업경제연구 13권 6호, 2000, pp. 289- 3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미래 트렌드 분석 좋아요
  • hyunju0***
    (2013.10.14 11:19:0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이 많이 됫네요
  • sideff***
    (2007.06.18 16:00:20)
회원 추천자료
  • [2010 대한민국 트렌드] 2010 대한민국 트렌드 감상문
  • 분석 도구를 갖추지 못했던 과거에는 미래에 대한 잘못된 억측과 어이없는 전망이 대중들을 현혹시키고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기도 했다. 현재에 있어서조차도 사소한 유행을 메가 트렌드로 둔갑시키거나 메가 트렌드를 사소한 유행으로 치부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이런 이유로 LG경제연구원들은 2010년 대한민국을 예측함에 있어 서로의 머리를 맞대고 수차례의 집단 토론과 논쟁을 통해 현재 한국 사회의 수많은 변화 조짐 가운데 10년 이상 지속될

  • 노인 여가 분석
  • 노인 여가 분석 및 트렌드 예측조사 배경 및 목적과거의 노인 여가- 배경 및 흐름Consumer needs3. 현재의 노인 여가PEST분석Macro trends/ Consumer needs/ Consumer trends사례 4. 베이비 부머 세대의 특성5. 미래 노인 여가 트렌드 예측 목차(노인)만 65세 이상 인구(여가)일, 의무, 책임, 규제 등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을 기본 전제로 구성되는 활동“ 주 직장에서의 은퇴로 인해 사회로부터 부여된 공식적인 의무에서 벗어난 후의 활동 ”노인 여가?고령

  • [마케팅] 숫자마케팅
  • 트렌드(trend)로 각광 받고 있는 숫자 마케팅(number marketing)에 관한 이슈를 조사하고 분석하고 앞으로의 비전과 미래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한다.2. 숫자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숫자 마케팅(number marketing)이란 브랜드나 상품 특성을 나타내는 숫자와 연관된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와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거나 제품의 브랜드에 숫자를 삽입하여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제품을 각인하는 효과를 상승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
  • 트렌드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메뉴를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맛을 내는 전문음식점을 선호한다. 셋째, 단순하게 한 끼 식사로 때우는 메뉴를 벗어나서 본죽처럼 새로운 맛을 기본으로 건강과 미용을 생각하는 건강 지향적이고 기능적인 음식메뉴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5. 2. 가격 전략본죽은 전국적으로 모든 가맹점에서 같은 가격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 지방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똑같은 가격을 매긴 것이 좋은 효과를 내었다. 5천원~만 원 선

  • [기술경영] Alcatel-Lucent 사례
  • 분석의 결과로써 미래의 사건, 조건 또는 상황을 전망하는 작업.목적과 기능기존 제품 개선, 신제품 개발의 영역 및 주제 파악기술 대안의 파악과 적절한 신기술 도입시기 결정기술 진보에 따른 경제, 사회적 파급효과의 파악기술적 환경과 제약 조건 하에서의 기회 요소와위협요소의 인식Alcatel-Lucent의 기술 예측# 3. Technology Procurement기술 획득(Technology Procurement)기술 예측을 통해 전망한 트렌드(trend), 혹은 서비스(Service)를 제공하고 구현하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