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로마시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마 시대의 사회, 문화적 배경

A. 사회적 배경

B. 문화적 배경

2. 로마 시대의 교육 - 시대 구분을 바탕으로.

A. 왕정 시대의 교육
- 비형식적 가정 중심의 교육, 모방의 교육
B. 공화정 시대의 교육 (공화정 전기: BC753- 476 / 공화정 후기: BC146 이후)
1) 공화정 전기의 교육
2) 공화정 후기의 교육
3) 제정 시대의 교육

3. 교육 사상가

A. 카토 (Marcus Porcius, 234-149BC)
B. 시세로, 키케로 (Cicero, BC 106-43, 공화정 말기)
C. 퀸틸리아누스 (Marcus Fabius Quintilianus, 35-95)
D. 와르로 (바르로, Varro BC 116-28)
E. 플루타르크 (Plutarch, 46-120)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그리스 사람들이 학문과 예술에 뛰어나고 심미적이었던 반면에 로마인들은 군사적, 정치적 조직에 뛰어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민족이었다. 이에 그리스를 군사적으로 정복했던 로마이지만, 문화적, 교육적 측면에서는 그리스에게 지배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로마의 교육은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었을까? 로마의 교육은 그리스와 어떻게 다르고, 또 그리스의 문화적 요소들을 어떻게 수용했는지 알아보자.
로마의 시대 구분은 기원전 146년 그리스 정복을 기점으로 하여 그 이전을 공화시대, 그 이후를 제정 시대로 결정한다. 그러나 이 논의에서는 이를 다시 한번 세분화하여 BC 146 이후는 공화정 후기로, BC 753-476 까지를 공화정 전기로 구분하였다.
따라서 이제부터 공화정 전기, 공화정 후기, 제정 시대 이렇게 세 시기로 구분하고 당시의 시대적 배경 및 교육의 방식, 학교 교육 등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또한 로마 시대의 유명한 교육사상가들을 통해 당시의 교육관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이다.

Ⅱ. 본론

1. 로마 시대의 사회, 문화적 배경

A. 사회적 배경

고대의 로마는 기원전 7세기(735년경) 이탈리아 반도의 서쪽 티베르 강 연안에 라틴인이 건설한 도시 국가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기원전 509년에 에트루리아의 지배를 벗어나 공화정을 수립하고, 이후 로마가 에트루리아를 정복하게 된다. 기원전 3세기 초에는 중부 이탈리아를 점령, 남부 이탈리아에 있던 그리스 식민지 역시 차지한다. 기원전 270년에는 이탈리아 반도를 완전히 통일할 뿐만 아니라 포에니 전쟁에서 카르타고에 승리를 거두고, 마지막으로 이집트를 정복, 통일을 이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서양의 고대와 중세 교육
  • 시대의 시작부터 동로마가 멸망한 1453년까지의 서양의 고대와 중세의 교육사에 대하여 조사하고 그 나름대로의 의미를 찾아 볼 것이다. 그림 - 1II. 본론1. 고대의 교육가. 시대적 특징인간생활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기 시작한 때부터 5C경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시기를 우리는 서양의 고대라고 부른다. 그리스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고대문화는 서양문화의 근원으로서 모든 인본주의의 정형이 되고 문학, 철학, 예술, 과학을

  • [교육철학과사상] 세네카에 대해서
  • 교육 방법으로는 아동의 개성에 적응하는 교육과 연습에 의한 습관의 형성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훈련에 있어서는 엄격주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진보적인 교육방법론을 주장하기도 하였는데, 과거의 주지주의, 암기주의, 형식주의의 비실용적인 학교 교육을 “설교에 의해서나 모범에 의해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학교를 위해서 배우고 있다.”고 비난하며 생활을 위한 교육을 특히 강조하였다.세네카는 로마시대 스토아주의 철학자로 스스

  • [체육문화사] 로마 스포츠
  • REPORTRome의 스포츠- 목 차 - 1. 시대의 개관2. 전기 로마의 체육(1) 교육의 목적 (2) 스포츠의 목적 (3) 스포츠의 진흥(4) 스포츠의 프로그램3. 후기 로마의 체육(1) 교육의 목적 (2) 스포츠의 목표4. 훈련소(학교)와 스포츠①로마식원형경기장(Circus)②콜로세움③공공욕장(Thermae)5. 로마의 제전경기6. 참고문헌로마시대의 체육1.시대의 개관세계사의 제2기는 서방에서는 그리스와 로마에 의하여 대표된다. 로마의 전설에 의하면 B.C.753년이 그 건국의

  • [사회체육] 로마 스포츠
  • - 목 차 - 1. 시대의 개관2. 전기 로마의 체육(1) 교육의 목적 (2) 스포츠의 목적 (3) 스포츠의 진흥(4) 스포츠의 프로그램3. 후기 로마의 체육(1) 교육의 목적 (2) 스포츠의 목표4. 훈련소(학교)와 스포츠①로마식원형경기장(Circus)②콜로세움③공공욕장(Thermae)5. 로마의 제전경기6. 참고문헌로마시대의 체육1.시대의 개관세계사의 제2기는 서방에서는 그리스와 로마에 의하여 대표된다. 로마의 전설에 의하면 B.C.753년이 그 건국의 해라고 하나 이것

  • 죽음, 자각, 삶 레포트
  • 교육을 체험한 적이 있었는데, 유서 읽고 쓰기, 누워서 죽음을 맞이하기, 일어나서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 각오를 다지기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4. 비판적 고찰 -죽음의 단편들을 지나치며 드는 단상에피쿠로스의 “만일 죽음이 있다면, 너는 없다. 만일 네가 있다면, 죽음은 없다”는 불가지론에 이의를 제기하기는 힘들다. 따라서 우리가 ‘죽음’을 통해서 이야기할 수 있는 바는 단지 ‘삶’뿐이다. ‘철학이란 죽는 것을 배우는 것’이란 키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