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통놀이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전통놀이의 의미

- 전통놀이의 특징

- 전통놀이의 생성된 배경

- 전통놀이의 종류

-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 전통놀이의 사라져 가는 원인

- 전통놀이의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우리의 전통문화에는 일찍이 선인들이 생활 속에서 슬기롭게 창조하고 계승해온 다양한 놀이문화가 있다. 이 놀이문화는 오랜 전통을 지니고 계승되어 오늘날 우리의 전통놀이로 발전해 왔다.
그런데 오늘의 우리 사회는 우리의 소중한 놀이문화를 등한시하고 서구의 놀이를 즐겨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아교육기관에도 전통놀이는 설날이나 추석과 같은 명절에 잠깐 교육내용으로 하고 있지, 계속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있는 곳이 대부분이다. 전통놀이라 하면 왠지 한복을 곱게 갖추어 입고서야 놀 수 있는 놀이라 생각이 되어 멀리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모두가 각자의 색깔을 가지고 목소리를 내며, 개성화를 추구하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는 옛 조상의 문화를 돌이켜보지 않을 수 없다.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다음세대에게는 우리의 것을 무의미한 전통으로 남겨둘 것이 아니고 그것을 재창조하고, 잘 가꾸어서 물려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우리의 전통문화는 음식, 의복, 음악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나, 이번 우리 조는 아이들에게 가장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놀이를 주제로 정하였다. 놀이는 유아의 생활이며, 교육이며, 친구 그 자체이다. 전통놀이를 후세대에게 잘 전해주려면 그 전통놀이가 어떻게 전해져 내려왔는지, 왜 그런 놀이가 생겼는지 정확히 숙지하고 나서 지금세대에 맞게 재창조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번 레포트의 전개는 먼저 우리의 전통놀이의 의미와 특징, 그리고 생성된 배경과 다양한 종류를 알아보고,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사라져가는 원인, 마지막으로 활성화 하는 방안을 조사했다.

참고문헌
1)양옥승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1
2)이기숙 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2
3)이숙재 외,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 창지사, 1999
4)이대균, 3.4.5세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 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1998
5)강문희 외,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2002
6)김춘일 외, 유아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8
7)전경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박사학위논문, 2002/12
8)박현주, 대구대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전공 석사학위논문,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진은 좀 그렇지만 잘 정리하겟습니다.
  • bora***
    (2010.03.22 23:45:48)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행사 활동
  • 대해서 간단히 설명-연극 관람 후 몇 명의 학생이 소감 발표 교실에서 연극관람하는 경우 연극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많은 학생이 한꺼번에 참여하므로 다양한 문제형태로 활동한다.학급별 전시회◉학급별 전시회 관람 동-학급별로 마련해 놓은 전시회를 관람하며 가장 글씨를 아름답게 쓴 학급게시물에 스티커 붙이기-골든벨을 준비하여 여러 학급 둘러보기 골든벨 게임 ◉‘나는야 한글지킴이’ 골든벨 게임 -골든벨 게임에 즐겁게 참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중 국악놀이 다례민속극 전통음식 중 하나체험한 후 문화자원을 교재및기존서적에 기초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세요0k
  • 문화’를 느끼게 할 수 있어야 한다.서양음악은 ‘쿵쿵따-닥쿵쿵딱’처럼 뒷 박이 세지만, 한국음악은 ‘덩덩 쿵따쿵’, ‘대-한민국’과 같이 앞 박이 세다든지, 발레는 발 앞꿈치로 걷지만, 한국무용은 뒷꿈치부터 걷는다든지와 같은 ‘차이’에 대한 이야기꺼리만으로도 아이들이 국악과 전통예술에 대해 좀 더 쉽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즐거움은 체험의 가장 큰 동기이다.참고자료-성경린, 『한국음악논고(韓國音樂論攷)』 동화출판

  • 청소년의 놀이문화
  • 놀이문화에 빠져 있는 것과 동일하게 취급한다.일반적으로 하루 24시간 중 8시간은 휴식시간으로서의 잠자는 시간, 8시간은 일하는 시간이라면 나머지 8시간은 놀이를 포함한 여가시간이다. 그렇다면 사람의 삶에서 놀이를 포함한 여가시간은 삶을 위한 당연한 행위인데도 이를 그렇게 탐탁하게 여기지 않으며 특히 청소년들의 놀이에 대해서는 왜 그렇게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는가? 놀이에 대한 여러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놀이는 인간을 위

  • 아동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아동 발달 수준에 맞지 않은 정보에의 노출도 중요한 정신적 폐해를 유발한다.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제공자로부터 와야 하는 정보들이 갑작스럽고 무분별하게 받아들여진다면 아동들은 혼란스러울 것이고, 심한 경우에는 충격에 빠질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적절한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부모들은 아동들을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가장 흔한 대중매체인 TV는 어렸을 적부터 많이 접하지 못한 편이다. 부모님께서 모두 TV를 즐겨 보는 편이 아니

  • 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한 기본적 권리인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등을 각각 다중매
  •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UN 아동권리협약 4대 기본권리UN아동권리협약 4대 권리- 생존권: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영양가 있는 음식, 깨끗한 공기와 물을 섭취하며 안락한 주거지에서 적절한 생활수준을 누리고 최상의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의료혜택을 받을 권리 UN아동권리협약, 제24조 제1항- 발달권: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 성장에 필요한 정규교육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교육을 받고 놀이, 여가, 정보, 문화 활동 등을 누릴 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