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산업] 일본 출판만화 산업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의 주요 출판사와 만화잡지
1. 일본의 만화 출판사
2. 일본의 주요 만화출판사
3. 일본의 만화잡지
4. 한국과의 비교

Ⅲ. 사례분석
1. 드래곤볼
2. 슬램덩크
3. 세일러문
4. 꽃보다 남자(花より男子) - 카미오 요코

Ⅳ.일본 출판만화 산업 성공요인
1. 만화 산업의 출판 구조
2. 미디어믹스 전략
3. 조직화된 만화시장 - 코미마케=코미케

Ⅴ.일본 출판 만화의 문제점
1. 일본만화의 특징적인 문제점
2. 사회 문제로까지의 발전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만화의 천국이라 일컬어지는 일본 만화는 일본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수출되어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실제 일본 만화의 부가가치는 수백만대의 자동차나 수억개의 반도체칩보다 생산성과 수익성에서 월등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세계를 호령하고 있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즉, 아니메 역시 시작은 출판 만화였으며 이러한 출판 만화는 다양한 형태로 그 모습을 바꾸어 각종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만화는 전세계 많은 나라의 문화적 식단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만화는 모든 사람이 이해하는 ‘보편적 언어’이고, 이로 인해 국경을 넘어 국제적으로 소통되는 일이 항상 존재해 왔기 때문이다. 이는 만화가 더 이상 비즈니스 수익을 창출하는 일 이외에도 문화 전도사적인 역할까지도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Ⅱ. 일본의 주요 출판사와 만화잡지

1. 일본의 만화 출판사
일본에서 만화출판을 담당하고 있는 출판사는 대략 100여 개가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각 자료에 따라 86개사(만화전문서점 망가노모리의 2002년 8월 조사)에서 180개사(후쿠야쇼텐의 『Comic catalog』의 2001년 조사)등 정확한 숫자가 다르기는 하지만 결코 적지 않은 수의 출판사가 만화출판에 뛰어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일본만화의 사회학 : 만화사적 접근을 통해 본 경쟁력의 기반, 정현숙 저, 2004년, 문학과 지성사.
▶일본 만화 현대사, 요시히로 코스케 저, 1998년, 우용출판사
▶변화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닛케이BP사 기술연구부 엮음, 2001년, 한울아카데미.
▶망가 VS 만화, 손상익 지음, 2000년, 초록배매직스.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2004, 문화관광부・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4년.
▶일본 애니메이션과 비즈니스 전략,닛케이BP사 기술연구부 엮음, 2001년, 한울아카데미.
▶세계의 만화, 만화의 세계, 이원복, 미진사.
▶일본 만화의 역사, 시미즈 이사오, 신한미디어
▶오은하의 만화토피아 (마니아가 추천하는 일본망가 베스트 50), 오은하, 한겨례 신문사
▶눈동자의 빛으로 일본만화를 본다, 정하미 저 2005년,지식산업사
▶ 만화의 역사, 로저 새빈 저, 김한영 옮김, 2002년, 글논그림밭
▶ 만화의 문화시대, 길문섭 저, 2000년, 도서출판국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가 갖고 있는 책들을 오려붙인.....ㅡㅜ
  • asae***
    (2007.11.13 12:02:04)
회원 추천자료
  •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JapanimationandOST
  • 일본 내에서의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아니메 음악들이 에니메이션을 한 단계 좀더 발전시키고 흥행적인 면에서도 주도 할 수 있는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출처애니메이션시크리트파일일본의 문화와 예술 수업 주교재http://myhome.hanafos.com/~31nemo/menu.html네모의 꿈http://www.mansa.net/default.asp?topmenu=home만화사랑 만화로 여는 꿈http://kanno.ce.ro/칸노 요코 팬사이트나우누리 애니 동호회 만화사랑하나포스

  • 일본 애니메이션 Japanimation and OST
  • 일본의 ‘신세기 에반게리온(NEON GENESIS EVANGELION)이라는 작품을 가지고 설명을 이끌어 나가보기로 하겠다. 일단 OST와 사운드적인 면을 말하기 전에 이 작품의 전반적인 설명으로 시작해 보기로 하겠다. 에반게리온은 로 잘 알련진 가이낙스가 5년 만에 발표한 ’안노 히데야키‘감독의 TV시리즈 애니메이션이다. 이 에니메이션은 겉으로 보면 일본 특유의 ’정의의 로봇‘이 등장하는 만화로 오해할 수가 있겠으나 그 안에 내포되어

  • [일본][컨텐츠산업][게임][방송][문화]일본의 게임컨텐츠산업(게임콘텐츠산업), 일본의 방송컨텐츠산업(방송콘텐츠산업), 일본의 모바일컨텐츠산업(모바일콘텐츠산업), 일본의 문화컨텐츠산업(문화콘텐츠산업) 분석
  • 일본의 방송컨텐츠산업(방송콘텐츠산업)Ⅳ. 일본의 모바일컨텐츠산업(모바일콘텐츠산업)1. 기본 과금액은 100엔2. i-모드의 성공과 콘텐츠의 역할3. 일본의 인기 콘텐츠4. 게임 콘텐츠의 향방5. 일본의 무선 콘텐츠 비즈니스의 성공 이유Ⅴ. 일본의 문화컨텐츠산업(문화콘텐츠산업)1. 애니메이션 산업2. 캐릭터 산업3. 음반산업4. 출판만화 산업5. 게임 산업Ⅵ.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인류의 커뮤니케이션 역사에 대하여 Rogers(1988)는 인

  • [만화,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산업, 만화 시장, 일본만화 한국만화, 일본 한국 애니메이션 비교분석, 문제점 분석, 개선방안 및 전망
  • 문화산업의 내용물까지 확대해서 사용하고 있다.문화콘텐츠도 우리가 새로 만든 용어다.흔히 문화산업을,미국에선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산업,일본엔 미디어(media)산업,영국에선 크리에티브(creative) 산업이라고 부르고 있다.문화콘텐츠는 그 내용에 따라 애니메이션,영화,게임,캐릭터,만화,음악,예술,출판, e-book,방송영상,디자인,패션,공예,에듀테인먼트, 광고 등다양하며,유통방식에 따라 무선인터넷콘텐츠,유선인터넷콘텐츠,방

  • [영상학] 일본애니메이션산업의 발전과정과 성공요인
  • 일본 애니메이션은 세계의 TV, 비디오시장의 60%를 장악하고 있고 지역적으로는 아시아 46%, 유럽 30%, 북미 19%를 차지하고 있다) 쿠로스마사오 The factor and element that make the Japanese animation industry. 이미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은 전자산업, 게임산업, 캐릭터산업의 발전과 함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미 단순한 만화산업이 아닌 복합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한 일본애니메이션산업의 성장과 성공과정을 통해 한국애니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