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문제점] 사이버공간에서의 역기능 -인터넷중독, 사이버범죄, 정체성상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p
1. 목표 및 방향성
2. 사이버 공간의 특징

Ⅱ. 인터넷 중독 p
1. 중독의 정의
2. 인터넷 중독의 증상과 문제점
3. 인터넷 중독의 원인
4. 인터넷 중독의 유형
5. 인터넷 중독의 예방과 대응방안

Ⅲ. 사이버 범죄 p
1. 사이버 범죄의 정의
2. 사이버 범죄의 특징
3. 사이버 범죄의 유형
4. 사이버 범죄의 현황

Ⅳ. 정체성 상실 p
1. 사이버 정체성의 개념
2. 사이버 정체성의 속성
3. 사이버 정체성의 혼란
4. 사이버 정체성의 원인
5. 사이어 정체성 혼란의 대책

Ⅴ. 마무리하는 말 p
본문내용
1. 목표 및 방향성

인터넷 사용인구가 1천만을 넘어서면서 사이버공간(Cyberspace)은 이제 우리 생활에서 떼어 낼 수 없을 만큼 중요해졌다. 사이버공간이 중요한 생활공간으로 등장한 것이다. 인터넷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인류문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할 것이라 예상되어졌다. 그리고 정보가 무한정 공유되고 개방된다는 순기능에만 주목했다. 하지만 밝게만 보이던 새로운 세계에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익명성의 그늘에서 자란 거대한 무형의 폭력이 타인에게 상처를 주고, 통제 할 수 없는 거대한 양의 정보의 세계에서 갈 길을 잃고 있다. 심지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범죄들도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사이버공간에서의 안전한 생활보장에 대한 욕구의 증가, 새로운 질서 정립에 대한 필요성이 강하게 요구되는 실정이다. 여기서는 사이버공간에서의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세 가지 역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것을 토대로 어떻게 사이버공간에서 슬기롭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고찰하려고 한다.

2. 사이버 공간의 특징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이버 공간의 특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우리를 몰입시키는 사이버 공간의 특징으로 먼저 현실의 나를 뛰어 넘는 초월성이 있다. 사람들에겐 누구나 현실세계에 있는 자신의 존재를 뛰어넘어 무엇인가 되고 싶은 욕구가 있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현실세계에서 나를 뛰어넘어 또 다른 나를 경험하는 길이 열렸다. 예를 들면 채팅이나 게임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릴 때 현실에서는 남자 중학생이지만 채팅을 하는 순간에는 대학생이 되기도 하고 심지어는 여자가 될 수도 있다. 게임 속에선 성의 군주가 되어 게임 속에 사람들을 지배하고 권력을 누리는 존재가 될 수도 있다. 인터넷 속에서 누리는 이러한 자기초월의 경험은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1. 인터넷중독 청소년에 대한 개입전략과 실천기법(복지와 사람들 약물상담센타)
2. 인터넷 中獨, 벗어나기(KT문화재단)
3. 인터넷 중독의 이해 (학지사 1992.2)
4. 딜레마에 빠진 인터넷
5. 사이버범죄 방지를 위하나 국제공조방안 (한국형사정책연구원)
6. 사이버공간에서의 범죄피해 (한국형사정책연구원)
7. 20~30대 인터넷 사용자의 인터넷 중독성과 정신건강에 관한 조사연구 (2003. 논문)
8. 인터넷중독 재활 프로그 (복지와 사람들 약물상담센타)
9. 디지털 라이프 (황금지기)
10. 사이버범죄 방지를 위한 국제공조방안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문화]사이버 커뮤니티가현실사회에 나타나는 순기능과 역기능
  • 사이버 커뮤니티와 현실공동체두 커뮤니티의 개념 정의공동체의 주장들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지만 그 개념도 불명확하고 공동체주의에 대한 정체성도 뚜렷하지 않다. 우리는 그중 기존에 통용되고 있던 공동체의 의미와 정보사회로 인해 생겨난 새로운 공동체인 사이버 커뮤니티로 제한해서 전개할 것이다.공동체라는 말은 주로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 있는 사람들 간의 대면적인 대화, 상호 관심과 공통의 문화를 반영하는 대화에만 국한되어

  •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
  • 사이버 미팅 등 교류와 일반인과의 자매결연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하진 한컴사장은 10일 “사회복지시설의 어린이들이 정보시대에 뒤떨어지거나 소외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랑의 모임을 추진했다”며 “인터넷은 일반인들과 불우한 어린이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교류하는 창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복지시설의 홈페이지는 인터넷 포털서비스 네띠앙의 홈페이지(www.netian.com)를 통해 소개된다. azoomma.com인터넷 통해 뭉

  • [아동복지론] 아동,청소년의 사이버 음란물 중독에 대한 연구
  • 문제점들이 몇몇 소수의 아동청소년에게 국한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이 아니라 다수의 아동청소년에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사이버 공간 내에서의 청소년들의 행동양상은 사회생활의 구조를 가지고 그 속에서 삶에 대한 꿈, 희망, 오락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하고 얻기도 하며, 좌절과 불안을 가지고 살아가는 하나의 생활권이다. 하지만 개인의 정체성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현실세계에 비해 개인의 행동에 대한 책

  •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또는 관심 갖는 청소년문화 현상에 대하여 조사하고
  • 사이버 문화의 긍정적 측면 2)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부정적 측면4.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1) 비인간화2) 음란․폭력물 등 불건전 정보의 유통3) 공동체 의식 상실4) 생활 패턴의 변화5) 정보통신망을 통한 유언비어 유포6) 개인정보 오남용7) 인터넷을 통한 범죄 행위5.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개선방안1) 사이버 상담2) 청소년의 문화 동호회 활성화6. 청소년의 건전한 사이버 문화를 위한 지도방안 1) 청소년 인터넷 중독 지도방안2) 청소년

  • [청소년인터넷중독]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그 해결방안 -정보통신윤리교육
  • 인터넷 중독이라고 칭할 수 있다.2. 인터넷 중독의 유형(1) 통신 중독통신 중독이란, 정보이용자가 대화방, MUD게임, 동호회 등의 순서로 인터넷을 과도하게 즐겨 전자우편이나 정보검색을 주로 이용하는 일반인들과 달리 현실도피의 수단으로 사이버 공간에 빠져드는 것으로 채팅, MUD게임, 정보서핑, 사이버트레이딩, 도박, 쇼핑 등의 종류로 나눠볼 수 있다. 특히 과도한 통신 중독은 자기 통제력을 상실하게 되는 반면, 통신을 통한 행복감의 추구,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