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관광동기에 따른 관광지 이미지, 방문만족, 재방문의도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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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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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동기의 개념
2. 관광이미지 형성 이론
Ⅲ. 연구방법
1. 분석방법
2. 자료수집
Ⅳ. 분석결과
1. 표본의 특성
2. 관광동기의 요인분석
3. 연구가설의 검증
1) 동기에 따른 이미지에 관한 회기분석
2) 관광객들의 만족도에 관한 회귀분석
3) 동기에 따른 재방문 의사에 관한 회기분석
Ⅴ. 결론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 본문내용
-
Ⅰ. 서론
관광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의 개발은 연구자와 관광마케팅 관리자 모두에게 주요한 관심분야가 되어왔다. 관광지의 이미지는 관광객들의 관광지 선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MacKay & Fesenmaier. 2000). 실제로 타 관광지에 비해 우호적이고 차별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관광지가 선호되고 있으며(Woodside & Lysonske, 1989). 이러한 관광이미지의 중용성은 관광마케팅 조직들로 하여금 관광객들을 유인하는 우호적인 이미지를 개발하는데 엄청난 마케팅 비용과 노력을 투자하도록 만들고 있다.(Baloglu & McCleary, 1999)
김철원 외(2005) 연구와 서용건과 서용구(2004)의 연구에서 관광지 이미지와 방문만족,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바 있다. 본 연구는 관광동기에 따른 관광이미지와 방문 만족도 및 재방문 의사간의 영향관계를 공분산 구조모형을 통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의 결과는 관광 동기와 관련 관광마케팅 전략수립에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동기의 개념
동기는 라틴어의 "movere", 즉 움직인다는 뜻에서 파생된 말로 철학적으로 이동의 뜻인데 이는 품질의 성질이며 인간에 있어서 가장 큰 관심사 중의 하나이다. 신체의 에너지를 활성화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외부환경에 존재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시하는 내적상태라고 하였는데, 관광동기는 근본적으로 동기의 제반 속성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Loudon & Bitta,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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