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항공조종사노조의 노사분규 조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항공조종사노조의 노사분규 전개과정

Ⅲ. 항공조종사노조의 이유 있는 파업 논의

Ⅳ. 항공조종사노조 파업의 문제점

Ⅴ. 기타 논의

Ⅵ.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얼마 전 항공조종사노조·LG정유노조·지하철노조 등이 파업하거나 파업 직전까지 치닫게 된 사태가 있었다. 다행히 국민들에게는 크게 해가 되지 않는 방향으로 마무리되긴 했으나, 여전히 각 회사의 노사 간 갈등은 완전히 풀리지 않은 채 남아 있다.
노조의 파업을 둘러싼 세간의 시선은 여러 가지로 갈리고 있다. 한 쪽에서는 ‘배부른 소리’라 하며 노동자들을 질타하고, 다른 한 쪽에서는 ‘그들은 약자’라며 노동조합을 옹호하기도 한다. 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피해를 본 시민들은 감정적으로 노조를 비난하기도 한다. 또한 보수진영의 고위층들은 ‘저들이 배고파보지 못해서 복에 겨운 주장을 한다.’고 색안경을 들이댄다. 반면, 삶에 쪼들린 집안의 가장과 부녀자들은 더 나은 복지를 달라며 파업의 일선에서 목소리를 높인다.
사용자와 노동자 측의 주장을 들어보면, 모두 일리가 있는 주장인 것처럼 보인다. 서로 논리를 세워 자신들의 의견을 주장하는 모습들은 매우 재미있는 볼거리를 제공해준다. 그러나 외부인으로서의 우리는, 노사분쟁이 결코 흥미진진한 가십거리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노사관계는 장차 우리 자신들의 문제이고, 또한 국가의 전반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 논의하고자 하는 항공조종사노조의 경우도 위와 마찬가지의 논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항공조종사노조의 경우에는 그 구성원의 소득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는 점에서 여타의 노조와는 구분된다. 대규모기업의 남성 생산직의 경우 해고 압력에서 상당히 벗어나 있다는 주장이 ‘한국사회경제학회, 「경제위기와 새로운 노사관계의 모색」(서울: 도서출판 풀빛, 2001), p.85’에 나타나 있는데, 항공조종사노조 투쟁의 경우에는 ‘해고’ 등과는 거리가 멀고 단지 ‘더 나은 복지’를 추구한다는 점의 특징이 있다. 즉, 항공조종사노조는 절대적 빈곤과는 완전히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가 여러 가지 어려움과 불황에 봉착하고 있는 시점에서 고소득 노동자들의 파업 투표가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이미 많이 이루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아시아나 항공사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 항공의 특징사우스웨스트를 이해하기 위해 몇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저가이고 단거리 위주의 항공사라는 것이다. 전 세계 항공사중에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 그런데 노조가입률은 무려 80%가 넘고, 그럼에도 아이러니하게 단 한차례의 노사분규도 겪지 않았다. 또한 승객의 불만이 제일 적은 항공사이기도 하고 무사고의 기록을 가지고 있다. 현재 58개도시, 60개 공항을 취항하고 있으며 보잉 737항공기를 388대나 보유하고 있다. 미국내 4

  • [노사관계론] 아시아나 조종사 파업
  • REPORT【노사관계론】 목 차 Ⅰ. 서론Ⅱ. 사업장 개요 및 사건개요Ⅲ. 아시아나 항공 조종사 노조협상 전개과정Ⅳ. 주요 쟁점1. 노조측 요구2. 사측 수용안Ⅴ. 조정 과정에서의 문제점1. 노조측의 문제점2. 사측의 태도와 정책에 대한 문제점Ⅵ. 긴급조정권 평가1. 긴급 조정권2. 아시아나 항공 파업에의 긴급 조정권 발동3. 긴급 조정권 발동에 관한 찬반론4. 긴급 조정권 발동 이후5. 긴급 조정권 평가Ⅶ. 결론1.

  • 노사관계 개념과 필요성분석 및 해외 및 국내 기업사례분석 및 우리나라 노사관계 문제점과 올바른 노사관계위한 향후방향 제시 및 나의의견
  • 연구레포트CONTENTS1. 노사관계 개념2. 협력적인 노사관계의 필요성3. 노사관계의 특징4. 노사관계제도 분석5. 해외선진국의 노사관계 특징과 사례분석(1) 미국 (2) 독일(3) 일본6. 노사분규의 원인7. 노사분규 사례분석(1) 현대자동차 사례(2) 철도노조 파업사례(3) 대한항공 파업사례 8. 우리나라의 노사관계(1) 우리나라 노사관계 특징(2)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문제점(3) 올바른 노사관계위한 향후방향 제시9. 결론 및 나의의견

  •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파업
  • 노조 + 조종사노조 병존(1사2노조)2001년 9월항소심과 상고심에서 법원이기각 결정.노조에 손들어줌1.2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결성1. 서 론 www.themegallery.com2.1 파업의 배경과 원인2. 아시아나 항공 조종사 노조파업2001년 6월 12일~14일까지 3일간의 파업비행근무시간 제한에 이동시간을 포함토록 하는 것은 물론 외국인 조종사 고용 제한, 운항규정심의위원회의 노사동수 구성 등을 얻어냈다. 노조집행부의 중심은 대부분 일반 4년제

  • [협상론] 금호 아시아나 항공 노사 협상 연구
  • 항공 노사협상의 경우도 그러하다. 아시아나 항공 노사협상은 25일이라는 항공업계 최장 파업을 기록하고 노사가 끝까지 대립하여 결론적으로 중재로 결론지어진 실패한 협상이다. 또한 협상과정에서 항공 업계 성수기 시즌인 7∼8월 파업이 일어나게 되어 물류의 이동 및 여객을 마비시킴에 따라 노조는 귀족 노조라는 사회적으로 많은 비판을 받게 되었고 아시아나 항공에게도 금전적 손실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에 막대한 타격을 입은 양측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