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정보론] SCM 공급체인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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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공급체인관리의 개요 2
1. SCM의 필요성 2
2. SCM의 기본개념 3
3. SCM의 발전과정 4
4. SCM의 기대효과 5

제2절 공급체인관리의 구성요소 6
1. 공급체인관리 프로세스 6
2. SCM을 위한 정보기술 13
3. 공급체인관리의 효율적인 추진방법 15

제3절 공급체인관리의 평가방법, 미래의 SCM 18
1. 공급체인관리의 평가방법 18
2. e-SCM 20
3. 미래의 공급체인관리 23

제4절 SCM 성공 사례 28

본문내용
1. SCM의 필요성
제조업체들은 종래에 라인, 공장, 또는 기업내의 생산성 향상, 리드타임 단축, 원가 절감, 품질제고를 위한 합리화 및 리엔지니어링, 기업통합 및 정보화, 자동화 및 컴퓨터통합생산 (CIM) 구축 등에 노력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제조단계 외부의 가치사슬 또는 공급체인 관리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과정 외부의 공급체인상에서 발생한다. 미국의 경우 제조업의 물류비용은 업종에 따라 10~15%에 이른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주문후 납품까지의 주문 사이클타임중에서 순수 제조 소요기간보다 공급체인상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훨씬 길다. 제조업체들이 공장자동화나 CIM구축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나 고객만족 효과는 주문처리, 물류관리, 구매 조달 등에서 개선의 여지가 더욱 크며 적은 규모의 투자로 개선이 가능하다.
둘째, 부품 및 기자재 공급의 납기 및 품질의 불확실성과 수요 및 주문의 납기, 수량 등의 불확실성을 제조업체내에서 수동적으로 흡수하여, 생산계획을 편성하고 재고를 관리하여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재고 및 재공을 감축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이러한 외부로부터의 변동을 저 코스트의 정보를 활용하여 감소시키는 적극적인 방안을 강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디지털 시대의 생산관리, 김길선외 7인, 法文社
‧ 기업 IT 활용사례, 홍일유, 法文社
‧ 실천 SCM 경영혁명, 이노우에 하루키, 민미디어
‧ SCM 경영혁명, 후쿠시마 요시아키, 21세기 북스
‧ eSupply Chain : Preparing for an eSynchronized World, 앤더슨 컨설팅
‧ 한국유통정보센터 scm.eankorea.or.kr/scmcard/index.asp
‧ 한국 SCM학회 www.kscm.org
‧ 매일경제 www.mk.co.kr
‧ isol.hyu.ac.kr/연구분야자료/scm/SCM.htm#SCM의%20발전과정%20및%20
‧ www.mando.com/dsc0/table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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