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정보론] 인터넷마케팅 -전략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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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인터넷마케팅의 도입과 이해 (1)
1.1 인터넷이란?
1.2 인터넷 마케팅이란?
1.3 인터넷의 역사
1.4 인터넷 사용 실태
1.5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1.6 일반 마케팅과의 비교(온라인 마케팅과 오프라인 마케팅의 차이)
1.7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1.8 인터넷 마케팅의 필요성
1.9 인터넷마케팅의 영향요인

▣ 인터넷 마케팅의 패러다임 변천 (2)
2.1 전략 패러다임의 변천과정
2.2 새로운 마케팅패러다임의 출현
2.3 마케팅 목표의 변화
2.4 마케팅 과정의 변화
2.5 마케팅전략의 변화
2.6 인터넷마케팅의 분류
2.7 인터넷 마케팅의 속성
2.8 인터넷 마케팅의 가치
2.9 인터넷마케팅의 이점

▣ 인터넷 시장 선택 및 진입전략 (3)
3.1 전략적 인터넷 시장형태
3.2 전략적 인터넷 시장 선택
3.3 인터넷 시장의 진입전략
3.4 인터넷 진입전략의 성공요인

▣ 인터넷 마케팅 운영 전략 (4)
4.1 STP전략
4.2 고객맞춤전략
4.3 고객유지전략

▣ 인터넷 마케팅 믹스 (5, 6, 7, 8)
5.1 인터넷 제품전략
5.2 인터넷 제품의 5가지 차원
5.3 인터넷 제품 확장 : 3C's
5.4 인터넷 제품의 브랜드 전략
5.5 포트폴리오 전략

6.1 인터넷 유통경로 전략
6.2 인터넷 유통의 기능
6.3 인터넷 유통의 장점
6.4 인터넷 유통구조
6.5 인터넷 유통전략

7.1 인터넷 촉진전략
7.2 매체수단으로서의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7.3 인터넷 광고의 종류
7.4 인터넷 촉진의 3C 전략

8.1 인터넷 가격결정 전략
8.2 인터넷 가격결정 요인
8.3 인터넷 가격결정 방법
8.4 지불결제시스템

▣ 인터넷 마케팅 조직과 미래 (9)
9.1 인터넷 마케팅 조직의 발전과정
9.2 인터넷 마케팅 조직관리
9.3 인터넷 마케팅 조직관리의 방향
9.4 인터넷 마케팅 사례연구
9.5 인터넷 마케팅의 미래
본문내용
▣ 인터넷 마케팅의 패러다임 변천 (2)

2.1 전략 패러다임의 변천과정

인터넷 마케팅은 일대일 마케팅과 같이 고객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데서 출발한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은 시장을 파악하고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인터넷 마케팅은 고객을 파악하고 개개인의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때문에 일대일 마케팅은 대화, 학습 및 협력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개인화 마케팅이 중요하다.
-고객점유율로의 전환
인터넷마케팅에서는 일대일마케팅과 같이 특정 시점에 한사람의 고객에 대한 성공에 의해 판단된다. 이는 매스마케팅에서 지향하는 시장점유율보다는 고객점유율에 관심을 두고 이를 확장하는데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점유율을 확대하는데 있다. 고객점유율 관점의 핵심은 고객을 일대일로 파악하는 것이다.
-고객차별화로의 변화
매스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제품을 차별화해서 그것을 광고하고 판매하는 것이다. 이는 제품의 차이를 획일적으로 광고하여 가능한 한 많은 고객이나 잠재적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최근의 고객들은 자유스런 의사를 가진 개인으로서 존재하기 때문에 고객 한사람 한 사람이 다르다는 가정에서 고객차별화 전략을 수행하는 마케팅으로 변화해야한다.
-고객관리로의 변화
마케팅에서 누가 가장 중요한 고객인가를 파악하지 못하면 고객관리에서 문제가 나타난다. 이는 고객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는 방법에 대한 문제보다는 조직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인터넷비즈니스에서 마케팅은 조직 자체를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고객을 관리하는 조직에서는 고객들을 한사람씩 고객관리자가 일대일로 담당해야하며 기업은 고객점유율 전략의 수행능력도 마케팅 부서를 특정 고객에 특정의 담당 관리자가 한사람씩 대응할 수 있는 조직으로 운영해야 한다.
-범위의 경제로의 변화
마케팅에 기반을 둔 전통적인 기업은 규모의 경제를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규모는 설비나 공장, 지점 수, 판매 대리점 망 등을 증가시키는 것이고,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이다.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가 크게 다른 점은 규모의 경제는 경제학에서 말하는 수익체감구조이고, 범위의 경제는 수익체증구조라는 것이다. 규모의 경제에서는 자사의 상품, 서비스가 많이 판매되면 판매될수록 이익률은 낮아진다. 그래서 시장이 포화에 도달하여 그 상품 및 서비스는 수명을 종료한다. 그러나 범위의 경제에서는 고객과 신뢰관계라는 자산을 바르게 활용하면 지속적으로 이익을 증대할 수 있고 확대 발전할 수 있는 자산이다.
참고문헌
인터넷 마케팅 <오장균 저. 청록출판사>
인터넷 마케팅-전략적 접근 <박재기 저, 형성출판사>
인터넷 마케팅 <빌 이거-케이시 매콜 저, BOOK M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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