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정보론] 무선통신기술과 인프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무선 전송
1 지상 마이크로파2
2 위성 마이크로파3
3 광섬유 대 위성 통신5
4 방송용 무선6
5 적외선7
6 무선 랜에 대해서8

▷무선 망
1 이동전화9
2 AMPS(advanced mobile phone service)10
21 주파수 할당
22 공간 할당
23 이동국
24 기지국 트랜시버(Base transceiver)
25 이동전화 교환국(mobile telephone switching office:MTSO)
26 동작
3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14
31 특징
32 시스템 개괄
33 주파수 할당
4 다중 접속(Multiple Access)17
41 부호분할 다중화(Code-Division Multiplexing)
42 접속 방식의 선택
5 3세대 무선 통신21
6 위성통신22
7 이리듐 : 제3세대 위성통신 시스템24
71 위성과 궤도
72 통신
73 사용자 단말장치
74 현재 상황
8 사례28
본문내용
무선 전송에 관하여


안테나가 송신과 수신을 담당한다 송신 때는 안테나가 전자기 에너지를 매체(일반적으로 공기)에 발사하고, 수신 때는 안테나가 주변의 매체에서 전자기파를 검출한다 무선정송에는 지향성과 비지향성 두 가지 기본 방식이 있다 지향성 방식에서는 전송안테나가 집중화된 전자기 빔을 방출하기 때문에 전송과 수신 안테나가 정확하게 정렬되어야 한다 비지향성인 경우에는 전송되는 신호가 모든 방향으로 퍼져나가므로 많은 안테나에서 수신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신호의 주파수가 높을수록 방향성 빔으로 초점을 맞추기가 쉬워진다
무선 통신에 대한 우리의 논의의 대상은 세 가지 일반적인 범위의 주파수이다 우선 2㎓~40㎓ 범위의 주파수를 마이크로파라고 한다 이 주파수에서는 높은 방향성을 가진 빔이 가능하므로, 마이크로파는 점 대 점 전송에 매우 적합하다 마이크로파는 위성통신에도 사용된다 다음으로 30㎒~1㎓ 범위의 주파수는 비지향성 응용에 적합하다 이러한 범위를 방송파 범위라고 한다
마지막 중요한 주파수 범위는 지역 응용에 많이 사용되는 적외선 스펙트럼 부분이다 이것은 대출 3×~2×㎐ 정도 된다 적외선은 사무실 내와 같은 좁은 영역에서 점 대 점 또는 다중점 응용에 유용하다
참고문헌
데이터 통신 입문 (정진욱 외3, 광문각, 1998/2000년 3쇄판)
DATA COMMUNICATION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산물유통학] 미국의 농식품산업-공급중심에서 소비주도로
  • Ⅰ. 서 론오늘날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제한적인 범위에서만 활용되던 전자상거래가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사회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농산물유통에 있어서도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통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거래공간과 거래형태를 추구하게 되었다. 최근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전자상거래는 무한경쟁 체제하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으로 각국이 추진하고 있는 세계와 전략의 핵심으

  • [행정전산] 한국정부의 국가간 정보격차(Digital divide) 해소 지원정책
  • 정보격차해소 특별협력사업V. 해외 정보화지원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1. 한국 경제규모에 상응하는 개도국 정보화지원 사업 실시2. IT 수출과의 연계강화3. 국제기구 협력관계의 강화4. 추진체계의 정비5. 범 정부차원의 국제 정보격차해소 Global Initiative 추진 필요참고문헌Ⅰ. 서 론21세기 사회 변화 현상의 핵심은 세계화(globalization)와 정보화(informatization)이다. 유․무선 통신기기와 인터넷 등 각종 정보통신기술(ICT : Information and Communica

  • 기업환경의 유형, 기업환경의 성장단계, 기업환경의 인사관리
  • 통신시장1982년 한국전기통신공사라는 정부투자기관이 설립된 후 1991년 한국통신으로 바뀌기까지 우리 나라 통신시장에서 경쟁이란 개념은 없었다. 그 당시엔 통신 서비스란게 고작해야 전화밖에 없었고 서비스 회사로는 한국통신 하나 뿐이었다. 이동통신 역시 1984년 설립된 한국이동통신이 무선호출기, 휴대폰 시장을 독점했었다.통신시장에 경쟁이 처음 시작된 것은 국제 전화 데이콤이 정보통신부의 전신인 체신부로부터 사업면허를 받아 1991년 1

  • [디지털영상] 와이브로 Wibro
  • 전략이다. 또한 기존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투자비 절감 및 타사업자와 공동망 구축으로 중복투자를 방지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에서도 기존에 이동통신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하여 기존에 제공하는 무선인터넷 서비스 단점인 속도의 문제를 해결한 HSDPA기술을 적용한 WCDMA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WiBro는 보완적인 측면에서 추진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기도 하다.IV. 휴대인터넷 표준화 동향휴대인터넷은 2003년 7월에 한국정보통

  • [u-City의 이해와 사업전략 ] u-City의 이해와 사업전략
  • 전략 1.기반시설 2.u-서비스 3.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 u-Street 조형물4.수익사업 Ⅴ. 결 론참고문헌 Ⅰ.서론유비쿼터스 도시(U-City)는 물리적인 도시안에서 언제(Anytime), 어디서(Anywhere)든 도시의 수많은 공간(Space)과 사물(Things) 그리고 사람(People)들간에 정보교환(Communication)을 할 수 있는 IT기반의 지능화된 도시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홈네트워크, 지능형 빌딩시스템, 지리정보시스템, 지능형 교통시스템, 광대역 통신망 등 첨단 IT기술이 총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