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운동]일제시대의 학생운동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일제시대의 학생운동사를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20년대 청년학생운동의 전개
1. 청년학생운동의 대두배경
2. 청년학생조직의 대두와 활동
2-1. 청년운동조직의 확산과 활동
2-2. 학생조직의 대두
3. 1920년대 동맹휴교와 광주학생운동
3-1. 1920년대 동맹휴교의 양상
3-2. 광주학생운동
2. 1930년대 청년학생운동의 전개
1. 1930년 초 청년학생운동의 변화
1-1. 조선청년총동맹의 해소
1-2. 고려공산청년회 재건운동
1-3. 학생반제동맹
1-4. 학생계몽운동
2. 일제말기의 청년학생운동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청년학생들은 사회변혁의 주인으로 존재했고 지금도 역시 그렇다. 일제시대의 3․1운동 ․ 6․10만세운동 ․ 광주학생운동, 해방이후의 민주화운동에서 청년학생층은 언제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여러 대중운동이 발전해나가는 데 커다란 영향을 미쳤으며, 수많은 운동가를 양성 ․ 배출하였다. 지금에 있어 청년학생은 사회전반적인 개인주의적 풍조가 만연함에 따라 그 의미가 퇴색되기는 하였지만 여전히 사회변화의 동력을 가진 존재로서 상황변화와 청년학생들이 처한 조건의 변화에 따라 ‘급진적 목소리를 내는 세력으로 전화함이 가능하다.’생각한다.
청년학생들이 사회운동을 인도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 이유로는 흔히 청년학생들이 갖고 있는 정의감, 시대와 역사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과 사명의식 등을 들면서 이 때문에 보편적으로 사회변혁을 추구하는 세대적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은 준사회인으로서 자신의 앞날을 준비하는 시기이지만 그들에게 부과되는 책임이 사회인보다 낮다는 점에서 다른 세대보다 급진적일 수 있다. 또 앞으로 사회인이 될 학생들은 앞으로 닥칠 사회에 대한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으며 학생시기가 사회에 대해 거시적으로 볼 수 있는 여유가 있다.
일제시대에 청년학생들은 근대교육의 영향과 3 ․ 1운동의 실패는 청년학생들이 이들이 조선의 방향을 모색하게 했다. 청년학생들은 자신의 일터에서 그리고 학교에서 시대의 모순을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느꼈고 청년학생의 양심은 분노를 토로하게 했고 또 실천하게 했다. 청년학생조직이 사회운동조직의 영향을 받기도 했고 주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은 사회주의 사상을 빠르게 받아들였고 반제운동을 선도적으로 벌여나갔다.
이 글에서는 일제하 청년학생운동의 대두배경과 양상들을 전체적으로 살피고자 한다. 그리고 주요하게는 1920년대부터 해방 전까지의 청년학생운동의 주요 흐름과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청년학생운동의 위상의 변화, 시대적 상황에 따른 청년학생운동의 인식의 변화, 활동방식의 변화, 중심주장의 변화 등을 바라보고자 한다. 1930년 이후 청년학생운동에 대한 서술에서는 사회주의 운동진영을 중심으로 다루었는데, 이는 이시기 청년학생운동의 변화의 주요한 원인과 주체가 사회주의 운동의 노선변화와 함께 맞물리기는 것과 민족주의 청년학생운동의 운동이 민족해방운동에 있어 주요한 흐름이 되지 못했던 주객관적 요인도 존재함을 먼저 밝혀둔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 역사연구회 근현대청년운동사 연구반,『한국 근현대청년운동사』, 풀빛, 1995
민족사 바로 찾기 국민회의,『독립운동총서 ⑧ 학생운동』, 민문고, 1995
전상봉,『한국 근현대 청년운동사』, 두리미디어, 2004
한길사,『한국사 13 』,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 자신의 생애발달기의 주요한 심리사회적 특성 2가지를 기술
- 근거중심_사회복지실천
- 학습된 무력감의 응용
- 인간행동과심리학적이해_두뇌의 생물학적 특징과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
- 인지심리학 인지심리학의 연구영역에 대해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