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운동]일제시대의 학생운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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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일제시대의 학생운동사를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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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1920년대 청년학생운동의 전개
1. 청년학생운동의 대두배경
2. 청년학생조직의 대두와 활동
2-1. 청년운동조직의 확산과 활동
2-2. 학생조직의 대두
3. 1920년대 동맹휴교와 광주학생운동
3-1. 1920년대 동맹휴교의 양상
3-2. 광주학생운동

2. 1930년대 청년학생운동의 전개
1. 1930년 초 청년학생운동의 변화
1-1. 조선청년총동맹의 해소
1-2. 고려공산청년회 재건운동
1-3. 학생반제동맹
1-4. 학생계몽운동
2. 일제말기의 청년학생운동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청년학생들은 사회변혁의 주인으로 존재했고 지금도 역시 그렇다. 일제시대의 3․1운동 ․ 6․10만세운동 ․ 광주학생운동, 해방이후의 민주화운동에서 청년학생층은 언제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여러 대중운동이 발전해나가는 데 커다란 영향을 미쳤으며, 수많은 운동가를 양성 ․ 배출하였다. 지금에 있어 청년학생은 사회전반적인 개인주의적 풍조가 만연함에 따라 그 의미가 퇴색되기는 하였지만 여전히 사회변화의 동력을 가진 존재로서 상황변화와 청년학생들이 처한 조건의 변화에 따라 ‘급진적 목소리를 내는 세력으로 전화함이 가능하다.’생각한다.
청년학생들이 사회운동을 인도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 이유로는 흔히 청년학생들이 갖고 있는 정의감, 시대와 역사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과 사명의식 등을 들면서 이 때문에 보편적으로 사회변혁을 추구하는 세대적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은 준사회인으로서 자신의 앞날을 준비하는 시기이지만 그들에게 부과되는 책임이 사회인보다 낮다는 점에서 다른 세대보다 급진적일 수 있다. 또 앞으로 사회인이 될 학생들은 앞으로 닥칠 사회에 대한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으며 학생시기가 사회에 대해 거시적으로 볼 수 있는 여유가 있다.
일제시대에 청년학생들은 근대교육의 영향과 3 ․ 1운동의 실패는 청년학생들이 이들이 조선의 방향을 모색하게 했다. 청년학생들은 자신의 일터에서 그리고 학교에서 시대의 모순을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느꼈고 청년학생의 양심은 분노를 토로하게 했고 또 실천하게 했다. 청년학생조직이 사회운동조직의 영향을 받기도 했고 주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은 사회주의 사상을 빠르게 받아들였고 반제운동을 선도적으로 벌여나갔다.
이 글에서는 일제하 청년학생운동의 대두배경과 양상들을 전체적으로 살피고자 한다. 그리고 주요하게는 1920년대부터 해방 전까지의 청년학생운동의 주요 흐름과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청년학생운동의 위상의 변화, 시대적 상황에 따른 청년학생운동의 인식의 변화, 활동방식의 변화, 중심주장의 변화 등을 바라보고자 한다. 1930년 이후 청년학생운동에 대한 서술에서는 사회주의 운동진영을 중심으로 다루었는데, 이는 이시기 청년학생운동의 변화의 주요한 원인과 주체가 사회주의 운동의 노선변화와 함께 맞물리기는 것과 민족주의 청년학생운동의 운동이 민족해방운동에 있어 주요한 흐름이 되지 못했던 주객관적 요인도 존재함을 먼저 밝혀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 역사연구회 근현대청년운동사 연구반,『한국 근현대청년운동사』, 풀빛, 1995
민족사 바로 찾기 국민회의,『독립운동총서 ⑧ 학생운동』, 민문고, 1995
전상봉,『한국 근현대 청년운동사』, 두리미디어, 2004
한길사,『한국사 13 』,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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