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의 변천과정과 교육계의 갈등현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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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분석과 함께 최근 교육계에서 갈등사항으로 등장한 문제점 들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조선시대의 교육

2.개화기의 교육

3.일제 식민지 시대의 교육

4.해방이후의 교육
1)미군정기 이후 교육과정부터 5차교육과정까지 분석
2)6, 7차 교육과정 분석

5.최근 교육과정의 주요특징
1)전교조의 설립과 확대
2)교육의 자율화와 학부모 참여화 과정의 확대

6.최근 교육계의 쟁점사항
1)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으로 인한 교육계의 갈등
2)고교 평준화, 고교등급제, 대학입시문제
3)초등학교의 학력평가제 도입문제

Ⅲ.맺으며
본문내용
2)6, 7차 교육과정 분석
(1) 제 6차 교육과정기(1992~1999)
제6차 교육과정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도덕적인 사람이라는 인간상과 함께 제5차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개정 중점을 설정하였다. 교육과정 결정의 분권화로서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권을 확대하였다. 이러한 일환으로 시∙도 교육청에 ‘교육과정 편성 ∙운영지침’ 의 작성권을 부여하였다. 교육과정 구조의 다양화로 다양한 이수 과정과 교과목을 개설하고 필수과목을 축소하는 한편, 선택과목을 확대하여 교육내용의 획일성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였다.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화로 학습량과 수준을 조정하고, 교과목 체계의 개선으로 교육내용의 기초능력을 신장하며, 평가방법을 개선하여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2) 제7차 교육과정기(1999~현재)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기르고, 창의력과 정보처리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여 수준별 교육과정, ‘수요자중심교육’, ‘고객만족 학교경영’ 등 시장 경제의 논리도 대폭 수용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학교 교육 모습을 전망하면서 교육여건과 환경이 조성된 인간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지역이나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이 다양하고 특색있게 운영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의미의 교육과정에 대한 사고와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첫째, 교과서 중심, 공급자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가 교육과정 중심,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 체제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둘째, 학교의 경영책임자인 교장과 수업 실천자인 교사가 교육 내용과 방법의 주인이 되고 전문가의 위치를 확보하게 됨을 의미한다.
셋째, 지역 및 학교의 특성, 자율성, 창의성을 충분히 살려서 다양하고 개성있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

결국,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국가에서 ‘주어지는 교육과정’의 틀에 안주해 있기 보다는 교육 실천이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에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흐름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여 나가는 인식과 구조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3) 제6, 7차 교육과정의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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